3. 독립적인 성향이었지만 리더가 되면서 상호의존적으로 바뀌었어요. 당연한 걸까요, 아니면 제가 소위 말하는 꼰대가 된 걸까요? (일계미 님)
업무 성향은 내가 속한 조직문화와 역할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변화는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리더가 되면 상호의존적으로 자연스레 옮겨가는 경우가 많답니다. 혼자가 아닌 여러 사람을 이끌고, 그들이 일하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일종의 성장이라고 보는 게 더 적절합니다.
오히려 독립적인 성향과 상호의존적인 성향 모두를 이해할 수 있게 폭이 넓어지는 이점이 커요. 직원 혹은 팀원들이 자신의 리더가 추구하는 소통 방향을 알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우리 회사(혹은 팀)에서 더 높은 성과(승진 등)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성향이 무엇인지 팀원들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해 주는 것도 추천해요.
4. 제가 일하는 조직은 원래 위계적이었는데 최근 수평적 문화로 변화하고 있어요. 그런데 위계적인 리더가 본인의 책임은 다른 사람들과 나누면서, 직급에 맞는 대우는 유지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요? (크래커 님)
상황을 유추해 보면, 회사의 변화 방침에 맞춰 기존 리더가 역할 및 책임을 팀원들과 나누었지만, 여전히 위계적 리더로서의 대우는 바라고 있다는 의미로 이해가 되는데요. 이런 상황이라면 크래커 님 입장에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것 같아요. 팀네넵이 드릴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조언은 리더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하는 방식을 적절히 활용하시는 거예요.
예를 들어 담당자로서 내가 의사 결정을 내렸다 하더라도, 이메일이나 메신저 등 기록이 남는 방식으로 방향성을 미리 공유해 확인을 받는 거죠. 또한 공개적인 장소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지양하는 게 필요할 수도 있어요. 당장은 조금 피곤한 일이 될 수 있지만, 당장 팀 이동이나 이직을 할 수 없다면 리더가 원하는 기본적인 형식에 맞추는 게 결과적으로 내게도 편한 일일 수 있어요.
이 과정에서도 분명 얻을 것이 있어요. 장차 크래커님도 리더가 되실 테니 그때 나는 어떻게 해야겠다는 그림을 미리 그려보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어떤 성격의 리더가 되고 싶은지, 팀원이 잘 따라오게 하려면 어떤 걸 신경 써야 하는지 팀원 입장일 때 잘 고민하고 잘 기억해 두는 거죠.
5. 빠른 조직의 변화와 성장을 따라오지 못하는 팀원이 있어요. 팀장님은 여력이 없고, 저는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위치는 아니지만 연차가 있어 신경 쓰입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고래둥이 님)
이 질문만으로는 업무 성향의 문제인지, 업무 자체의 문제인지 알기 어려워서 조언을 드리기 조심스러워요. 하지만 비슷한 상황을 겪어본 팀네넵의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며 답변드려요.
첫 번째, 사람은 누구나 강점이 있어요. 동료의 강점과 현재 맡은 일이 잘 맞는지 확인이 필요해요. 정말로 일을 못 한다기보다는 안 맞는 일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동료에게 솔직하게 물어봐 주세요. 잘 안 맞는 일을 하고 있다면, 업무나 조직을 변경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에요.
두 번째, 팀 내에서 멘토·멘티 제도를 운영하는 것이에요. 단기적으로 힘과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지만, 장기적으로는 자기 몫을 잘 해내는 것이 훨씬 도움 되는 일이에요. 같은 프로젝트를 하면서 전체적인 흐름을 알게 하고, 단순하지만 누군가는 꼭 해야 하는 쉬운 일부터 맡겨 보세요. 당장은 힘이 들어도 현재 조직 내에서 승진하거나 언젠가 이직할 때 리더십 경험으로 소개할 수 있고, 무엇보다 실제 스스로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마지막으로 리더와의 면담을 통해 해결 방안을 같이 모색해 보세요. 고래둥이 님이 직접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팀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하는 것만으로도 리더에게는 큰 힘이 될 거예요. 필요하거나 가능하다면 팀장님의 상위 리더, 또는 HR 부서의 도움을 받아 보실 것을 권하고 싶어요.
일을 잘하고 싶다면 ‘나’를 잘 알아야 해요
머니레터 구독자분들께서 보내주신 고민과 질문은 각각 달랐지만, 모두 지금보다 더 일을 잘하고 싶은 분들이셨어요. 팀네넵도 ‘일플루언서: 자기 인식’ 시리즈를 통해 일할 때 나를 잘 알아야 일을 더 잘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는데요. 일로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을 만나고 싶은 팀네넵의 첫 번째 이야기, 어떠셨나요? 여러분이 성장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다음 주에는 무료 세션에 당첨되신 분들의 생생한 세션 후기로 찾아올게요. 이제 정말 끝을 바라보고 있는데요, 마지막까지 일플루언서 시리즈를 지켜봐 주세요 ❣️
⭐머니레터 구독자분들을 위한 EVENT⭐
앞서 진행한 유료 세션 무료 체험 이벤트에 감사하게도 정말 많은 분이 신청해 주셨어요. 제한된 인원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어 너무 아쉬웠어요.
그래서 (추가로) 준비했습니다!
핵심 설명을 쏙쏙 들을 수 있는 공개 세션. 🎉
지금까지 머니레터로 진행한 셀프진단을 바탕으로 진행되니까 열심히 따라오신 분이라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어요.
✅ 공개 세션 구성
✔️ 성향별 자세한 해석과 설명
✔️ 성향에 대한 간단 Q&A
✔️ 머니레터 셀프체크 진단을 바탕으로 진행
신청해 주신 분께는 자세한 일정이 추후 안내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