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 돈을 더 쓰지 않아도 가능하다고요?

Sponsored by 그린피스

어피티: 그거 아세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2위가 수송부문인데, 그중 75%가 자동차에서 나온대요! 

the 독자: 자동차 배기가스가 환경에 안 좋다는 건 알았지만, 그렇게 심각한 줄은 몰랐어요…😵

어피티: 더 놀라운 사실은, 그러한 내연기관차에 오히려 지원금을 주는 나라가 있대요! 

the 독자: 오잉, 진짜요? 거기가 어디죠? 

대한민국: …🙋


친환경 미래를 가로막는
내연기관차 지원 정책

우리나라는 유류세 인하, 유가 보조금,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별소비세 감면 등 사실상 ‘내연기관차 지원금’ 역할을 하는 다양한 정책에 세금을 쓰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2021년에 시작된 유류세 인하 정책은 무려 18번이나 연장되며 내연기관차를 더 싸게 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죠. 처음엔 국제 유가 상승으로 인한 소비자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된 정책인데, 세금 혜택 대부분이 유통 마진으로 흡수되어 막대한 세금 지출에 비해 소비자 효용이 적다는 지적이 나와요. 


전 세계의 흐름은 어떨까요? 우리나라가 속한 OECD나 G20 국가들은 화석연료 소비를 부추기는 ‘왜곡된 지원 정책’을 즉각 폐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어요. 세금으로 기름값을 깎아주면 당장은 혜택을 주는 것처럼 보여도, 결국 미래엔 모두에게 해가 된다고 본 거예요. 

사진 출처: Shutterstock


내연기관차 지원 정책 폐지,
이런 효과가 있어요 

그린피스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내연기관차 지원 정책을 폐지하는 것만으로도 2025년 전기차 판매가 약 30% 증가하고, 2035년 신차의 절반 이상이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최근 3년간 정부는 내연기관차 지원금으로 연평균 8조 원을 써 왔는데, 이 지원금이 사라지면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더 합리적인 선택이 되거든요. 초기 구매 가격은 전기차가 더 비쌀 수 있어도, 연료비나 운행비 등을 포함한 총소유비용(TCO) 측면에서는 내연기관차보다 경제적이기 때문이에요. 세계 각국이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도 도움이 돼요.


내연기관차 지원 정책 폐지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은 더 극적이에요. 내연기관차 지원을 중단하면 2025년 한 해에만 207만 톤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데, 이는 지난 5년간 수송부문 연간 감축량의 무려 8배에 달해요. 복잡한 친환경 규제 없이도, 새로운 세금을 투입하지 않아도 이러한 변화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거예요. 전기차 산업 경쟁력과 이산화탄소 없는 깨끗한 거리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변화를 위한 행동

생각보다 훨씬 간단해요

친환경적인 정책 도입을 위해서는 하나 된 목소리가 필요해요. 우리 사회가 화석연료 사용 지원은 줄이고, 친환경 교통에 대한 지원을 점차 늘리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목소리를 모아주세요! 


🌏이산화탄소 없는 깨끗한 미래를 위한 서명

📌 이 글은 그린피스의 제작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오늘 광고 어떠셨나요? 의견을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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