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카드 제조사 NVIDIA(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가 전 세계적으로 품귀현상을 빚고 있습니다. 2017년~2018년, 비트코인 채굴 열풍으로 그래픽카드 품귀현상이 일어난 지 3년 만의 일이에요. 이번에 출시된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의 새로운 GPU, ‘지포스 RTX 30 시리즈’를 탑재한 모델입니다. 2년 전에 출시한 ‘RTX 20 시리즈’ 보다 성능은 훨씬 뛰어난데도 가격이 동일하게 책정됐어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대란은 국내의 특수한 상황과 맞물려 더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부품은 용산전자상가를 통해 유통되는 게 일반적인 방식인데요. 이번에는 용산전자상가 대신 쿠팡, 11번가 등 오픈마켓을 통해 직접 유통됐거든요. 수입업체가 오픈마켓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면서, 마진이 줄어 가격도 크게 낮아졌습니다. 용산전자상가 위주의 유통 구조가 변화의 시점을 맞이한 게 아니냐는 평가도 나오고 있어요.
📍엔비디아의 RTX 30 시리즈 GPU를 이용해 만든 그래픽카드를 한국에 유통하는 곳은 제이씨현시스템과 피씨디렉트입니다. 제이씨현시스템은 윈도우 7 기술지원이 종료됐을 때 관심을 받았던 기업이죠. 피씨디렉트는 드론 산업이 떠오를 때 주목받았던 기업이기도 합니다.
by 효라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