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와의 밀당

글, JYP


OTT 업계는 가격 인상이 이슈예요

넷플릭스가 가장 비싼 프리미엄 요금제 가격을 올리겠다고 해요. 디즈니플러스도 요금제 가격을 올리고, 계정 공유를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티빙, 웨이브 등 국산 OTT는 이 틈에 이용자를 끌어오기 위해 할인 이벤트를 열고 있지만, 적자가 커서 할인을 계속 이어가기는 쉽지 않아요.


혜택 축소가 이뤄지기도 합니다

넷플릭스의 가격 인상 소식에 투자자들은 환호했어요. 이용자가 크게 이탈하지만 않으면, 수익성이 개선돼 기업 실적이 좋아질 수 있으니까요. 기업들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혜택 변경’ 카드를 택하기도 해요. 업체는 혜택 변경이라고 하지만, 이용자들은 ‘혜택 축소’로 받아들이고 있죠.


가입은 쉽고, 해지는 어렵죠

구독 경제에서는 신규 이용자 증가세도 중요하지만, 기존 이용자의 이탈을 막는 것도 중요해요. 그래서 멤버십 해지를 시도할 때, 특별 할인 등 혜택을 내세우며 붙잡곤 합니다. 해지 절차를 복잡하게 만드는 ‘다크 패턴’이 발견되기도 해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는 OTT의 대안으로 광고를 보는 대신 무료로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가 떠오르고 있어요. 국내에서도 OTT에 고객을 빼앗긴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FAST를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유료방송은 이미 미국보다 많이 저렴해서, FAST의 입지가 다소 애매해요.

공유하기

관련 글

man-wearing-blue-shirt-showing-empty-black-wallet_1268-14494
물가 상승률 잡았다는데, 줄줄 새는 지갑이 안 잡혀요
10월 우리나라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1.3%(전년 대비)로 집계됐어요. 소비자물가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최대 6%대까지 치솟았는데요,...
girl-kickboxer_654080-1885
배달앱 수수료 갈등 3개월째 ‘현재 진행형’
배달앱 플랫폼과 입점업체의 협상이 10회차까지 진행됐지만, 여전히 매듭을 못 짓고 있어요. 배달앱 수수료를 둘러싼 갈등은 아래처럼...
asian-woman-wearing-chinese-traditional-dress-yunan-boat-ban-rak-thai-village-mae-hong-son-province-thailand_335224-1171
중국 무비자 입국 허용! 갑자기… ?
어제(4일) 국내 증시에서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등 여행 관련 종목의 주가가 급등했어요. 중국이 한국을 포함한...
family-spend-time-summer-garden_1157-37109
출생아 수 늘었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올해 8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8월 한 달간 출생아 수는 2만98명으로 작년 8월에 비해 1,124명 늘었어요. 코로나19...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