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알려주는 태그리스 Q&A 🧑🏫
아직 태그리스가 낯설 독자님들을 위해, 어피티가 티머니와 함께하는 태그리스 4문 4답을 준비했어요. 티머니는 2023년 세계대중교통협회 총회 어워즈, 2024년 세계교통결제어워즈에서 태그리스 결제로 2년 연속 대상을 받으며 기술력을 인정 받았어요. 현재는 국내에서 태그리스 결제의 상용화를 주도하고 있답니다.
Q1. 태그리스 결제에는 어떤 기술이 사용되나요?
💳 티머니: 저전력 블루투스(BLE) 기술을 사용해요. 버스나 지하철에 설치된 단말기에서 보내는 저전력 블루투스 신호를 스마트폰이 감지하는 방식이죠. 이러한 기술 덕분에 지하철역 게이트에 진출하거나 버스에 승하차하는 것만으로 결제가 가능해요.
Q2. 태그리스로 대중교통 이용 후 환승도 가능한가요?
💳 티머니: 물론이에요! 기존 태그 결제와 함께 서비스되므로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 결제가 가능하고, ▲태그리스 결제 게이트가 설치되지 않은 역이나 타 교통수단과 환승도 가능해요.
Q3. 태그리스 전용 카드를 발급해야 하나요?
💳 티머니: 그럴 필요 없어요.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설치하고 ‘태그리스 결제 사용하기’를 설정하면 기존 카드로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이때, 배터리 최적화 제외, 블루투스 접근 권한, 위치 접근권한을 모두 허용해 주세요!
Q4. 어떤 대중교통에서 태그리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 티머니: 티머니 태그리스는 2023년 우이신설선을 시작으로, 2025년 5월 인천 전 역사에 도입되었어요. 오는 10월부터는 서울 시내버스 36개 노선, 총 580여 대에 태그리스 결제 시범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에요.
태그리스 결제가 함께하는 도시민들의 하루는 지금보다 훨씬 더 가벼워질 거예요. 어쩌면 머지않아 교통카드를 태그하는 행위가 사라질지도 모르죠. 하이패스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는 어색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이제는 고속도로에서 멈추지 않고 달리는 게 당연해진 것처럼요. 💳🙅
가벼운 출퇴근길을 원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