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시장의 손 바뀜?

글, JYP


우버와 리프트의 광고 매출이 늘었어요

차량 호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버(Uber)’와 ‘리프트(Lyft)’의 광고 사업이 크게 성장했어요. 작년 4분기, 31만여 개의 회사가 우버를 통해 광고를 게재했는데요, 1년 전과 비교하면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숫자예요. 리프트의 4분기 광고 매출은 직전 분기에 비해 7배 늘었습니다.


우버는 호출 차량에도 광고를 게재해요

우버의 서비스는 크게 승차공유, 배달, 화물운송중개로 나뉩니다. 이 중 배달 사업에 음식 배달 서비스인 ‘우버이츠’가 있는데요, 우버이츠에서 이미 광고를 제공하던 우버가 승차공유 서비스에서도 광고를 시작하겠다고 발표했어요. 이용자의 자동차 이용 습관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깃 마케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거예요.


기존 강자는 밀려나고 있어요

한편, 미국 온라인 광고 시장을 주도하던 구글, 메타의 입지는 점차 줄어드는 중이에요. 작년에는 두 기업의 시장 점유율 합계가 50%를 넘지 못했습니다. 애플의 이용자 정보 수집 정책이 바뀌면서 타깃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기 어려워졌고,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다른 선택지가 늘었기 때문이에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광고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면서 해외 언론사의 매출도 타격을 입고 있어요. 워싱턴포스트도 지난해 광고 매출이 줄어 순손실을 기록했고, 올해 들어서는 인력 감축을 시작했습니다. CNN·NBC·MSNBC·복스미디어 등 큼직한 미디어 기업도 인력을 줄였고요. 

공유하기

관련 글

20240910000002_0700
아이폰16 공개! 그런데…
현지 시각 9일, 애플이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했어요. 애플의 첫 인공지능(AI) 탑재 아이폰, 3년 만에 나온 에어팟 차세대 제품...
K-Beauty
중소기업이 더 잘 나가는 업계도 있어요
우리나라는 전 세계 5대 화장품 수출국이에요. 그런데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 33억 달러 중 70%는 중소기업 제품이 일으킨 매출이었어요....
ej-yao-D46mXLsQRJw-unsplash
악재 겹겹이 쌓인 건설업 이유는 3고 3저 3부?
주택사업 경기가 어려워지며 건설업계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어요.
rogan-yeoh-9DKea-629zg-unsplash
패션업계를 여는 새로운 비밀번호 S2B2C
중국의 패션플랫폼인 쉬인(SHEIN)의 행보가 최근 글로벌 패션유통업계 트렌드의 중심에 서고 있어요. 쉬인의 공격적인 시장 공략은...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