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2K 열풍, 다시 만난 브랜드

글, JYP


전 세계적으로 Y2K 열풍이 불어요

‘Y2K’의 Y는 연도(year), K는 1000(kila)을 뜻합니다. Y2K는 year 2000, 즉 2000년이라는 의미로, 1990년대 말~2000년대에 유행한 패션을 상징하는 키워드예요. 20년이 지난 요즘에는 18세~25세 Z세대를 중심으로 Y2K 패션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유행이에요.


잠뱅이도 다시 인기예요

1990년대 말~2000년대 초반까지 인기를 끌었던 국산 청바지 브랜드 ‘잠뱅이’도 부활했어요. 잠뱅이는 한때 매출 400억 원대를 기록할 정도로 잘 나갔지만, 해외 브랜드가 들어오고 온라인 쇼핑몰이 등장하며 밀려나 있었는데요, 2021년 ‘무신사’에 입점한 뒤, Y2K 브랜드로 다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잠뱅이 운영사의 매출과 영업이익도 늘었어요.


패션 업계도 바쁘게 움직이네요

패션 업계에서는 1990년대에 인기를 끌었던 제품을 새로 내놓기 시작했어요. LF는 작년 10월부터 ‘리복’을 공식 수입하기로 했고, 코오롱FnC는 1981년 국내에 처음 소개한 ‘헤드’를 최근 다시 선보였습니다. 브랜드 헤리티지에 새로운 세대의 니즈와 취향을 반영해 재해석한 아이템도 속속 등장하고 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중국에서도 콤팩트 디지털카메라, 일명 ‘똑딱이’를 찾는 청년들이 많아졌대요. 새 제품보다는 구형 디지털카메라가 빈티지한 느낌을 낼 수 있어서, 2000년대 초반에 나온 중고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스마트폰 카메라에 밀려 사라진 제품인데, 스마트폰 카메라에 싫증이 난 새로운 세대가 찾고 있는 거예요.

공유하기

관련 글

view-water-airliner-flying-sea_1203-5289
비수기에 역대 최대 실적 낸 사연
국내 증시에서 항공주가 조용히 고개를 드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냈어요.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42조2408억...
화면 캡처 2024-10-30 141457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반도체 시장을 짚어봅니다
반도체 기업이라고 하면 만년 2등이었던 SK하이닉스가 올해 삼성전자를 크게 추월했어요. 지난 3분기 기준 SK하이닉스의 매출은 17조5천731억...
interactive-pink-screen-wall-gallery_53876-95933
국가전략산업, 디스플레이에 ‘게임 체인저’가 등장했지만…
OLED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는 8.6세대 OLED 생산기술이 개발됐어요. OLED는 ‘유기발광다이오드’의...
Kakao
야심작 ‘카나나’ 투자자는 실망했다
지난 22일, 카카오가 새로운 인공지능(AI) 서비스 ‘카나나’를 공개했어요. 카나나는 대화형 플랫폼으로 카카오톡처럼 사람들과 대화를...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