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했다가 다시 떨어지는 일이 있었어요.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의 상장을 두고 한바탕 이슈가 있었거든요. 순서대로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2021년,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은 자사가 운용하는 비트코인 펀드(GBTC)를 ETF로 전환하겠다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상장 신청을 했어요
SEC는 그레이스케일의 상장 신청을 반려했고
그레이스케일은 SEC의 결정이 부당하다며 소송을 제기했어요
2023년 7월 29일, 워싱턴DC 연방항소법원은 그레이스케일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투자자들의 눈이 번뜩이는 소식이었어요
한편, 블랙록 등 다른 자산운용사에서도 SEC에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었어요. 이 상황에서 미국 연방법원이 그레이스케일의 손을 들어줬다는 뉴스가 나왔으니, 시장에서는 드디어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될 거라고 기대할 수밖에 없었죠.
김새는 뉴스가 다시 나왔어요
하지만 SEC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결정 발표 시점을 10월로 미뤘습니다. 이 결정을 두고, SEC이 남은 한 달간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거부할 만한 새로운 논리를 찾을 거라는 추측도 나옵니다. 호재가 사라지며 9월 비트코인 시장은 약세를 보일 수 있다고 해요.
어피티의 코멘트
JYP: 비트코인 선물 ETF는 이미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건 현물 ETF예요. 비트코인 선물 ETF는 시장 조작의 가능성이 비교적 낮지만, 현물 ETF는 비트코인 시세가 직접 반영됩니다. 아직 확실하게 제도권에 들어와있지 않아, 규제가 닿지 않는 영역에서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