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OTT ⊂ IPTV?

글, 정인

Photo by Glenn Carstens-Peters on Unsplash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콘텐츠 구입 비용을 둘러싸고 IPTV와 OTT 업체의 등이 첨예합니다. LG U+, KT와 같은 IPTV 업체는 CJ ENM의 콘텐츠를 구매해서 IPTV와 자사 OTT(U+모바일TV, 시즌)에 송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CJ ENM은 IPTV에 대한 콘텐츠 사용료와 별도로, OTT 콘텐츠에 대한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IPTV 업체는 이 제안을 거부해왔습니다. ‘OTT는 모바일 IPTV’라면서 말이죠.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CJ ENM이 강경하게 나오면서 LG유플러스는 11일부터 자사 OTT 서비스인 U+모바일TV에서 CJ ENM의 채널 송출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조만간 KT의 OTT 서비스인 시즌에서도 채널 송출이 중단될 거라고 해요. 모바일 채널을 TV 채널과 대등한 단독 채널로 볼 것인지, 부가적인 서비스로 볼 것인지 대립하는 분위기예요. 미디어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이 이슈를 지켜보며, 어떻게 시장의 균형을 만들어 가야할 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어요.

뉴스 속 체크 포인트

  • IPTV 셋톱박스가 가정에 널리 보급되고, 코로나19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OTT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커졌습니다.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졌어요. 
  • 넷플릭스는 2021년 한 해 동안 한국 콘텐츠에 5,5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고, CJ ENM은 8,0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했습니다. 디즈니플러스도 한국 시장에 진출을 발표하는 등 국내 시장에서 OTT의 덩치와 경쟁이 커지고 있습니다. 
  • 콘텐츠 시장이 커지면 관련 업계인 방송·촬영 장비 시장도 함께 커질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관련 글

ej-yao-D46mXLsQRJw-unsplash
악재 겹겹이 쌓인 건설업 이유는 3고 3저 3부?
주택사업 경기가 어려워지며 건설업계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어요.
rogan-yeoh-9DKea-629zg-unsplash
패션업계를 여는 새로운 비밀번호 S2B2C
중국의 패션플랫폼인 쉬인(SHEIN)의 행보가 최근 글로벌 패션유통업계 트렌드의 중심에 서고 있어요. 쉬인의 공격적인 시장 공략은...
rows-red-seats-theater_53876-64710
천만 영화 신기록, 마냥 좋은 일은 아니다?
극장가는 코로나19 팬데믹의 타격이 컸던 업계 중 하나죠. 다행히 영화 매출과 관객 수는 회복 중이에요. 올해 상반기 한국 영화 누적...
8466_2354559_1724329454493965055
흔들리는 수익성 속에서 편의점의 위기가 느껴진 거야
편의점 업계가 부진에 빠졌어요. 편의점은 불황에도 불구하고 거침없는 성장세를 보여, 유통업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사업이었어요. 지난...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