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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2021. 09. 17] 조선업 1등 기업의 주식시장 데뷔!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오늘 현대중공업이 코스피에 상장합니다.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세계 1위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한국 조선업. 그중에서도 1위인 현대중공업이 오늘 상장합니다. 현대중공업의 공모가는 6만 원, 희망밴드 상단으로 결정됐어요.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의 경쟁률은 406:1로 증거금 56조 원이 넘게 몰렸습니다. 역대 여섯 번째로 많은 증거금이에요. 세계 1위 조선사인 만큼 높은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죠.


수주량 기준으로, 한국 조선업은 2위인 중국과 2배 이상 격차를 벌리며 압도적인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57%를 한국 조선사들이 수주하기도 했죠. 이렇게 우리나라 조선업이 호황을 맞는 데는 나날이 높아지는 ‘해상 운임’의 영향이 커요. 코로나19 이후 급증하는 물동량으로 인해 글로벌 해상 운임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동안 수출입 기업들은 선박에 화물을 실을 자리가 없다며 아우성입니다. 해운사들이 앞다투어 새로운 선박을 발주하는 이유예요. 이렇게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현상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이네요.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해상 운임지수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컨테이너선의 운임지수는 SCFI(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벌크선의 운임지수는 BDI지수(발탁운임지수) 입니다. 뉴스에 자주 등장하니까 이번 기회에 용어를 눈에 익혀보세요. 

  • 현대중공업은 외국인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비율이 1.2%에 불과해요. 그래서 상장 첫날부터 대규모의 매도 물량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국내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 비율이 92.5%라는 점과 확실히 반대되는 모습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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