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LETTER #011

소비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소비를 줄이고 싶어요!

오늘의 토픽은 모두가 궁금해하는 돈 아끼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
돈 아끼는 방법을 물어보면 다들 “소비를 줄여라” 라고만 하지, 구체적으로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알려주지 않잖아요?

그럼 어떤 것부터 해야 하는데? 😳

소비 항목은 크게 ‘변동비’ ‘고정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매달 다르게 나가는 변동비를 줄이는 것도 좋지만, 이번에는 줄일 수 없다고 생각했던 고정비를 줄여보는 얘기를 하려고 해요. 고정비는 매달 일정하게 빠져 나가는 돈입니다. 금액이 큰 것들 중에는 보험료, 통신비, 교통비 등이 있습니다. 1인 가구라면 여기에 집세, 공과금, 관리비, 대출상환금 등이 더해지게 되죠.

고정비는 한 달치 씩 보면 그리 크지 않게 느껴지는데요, 고정비의 함정이 여기에 있습니다. 고정비는 매달 반드시 빠져나가는 돈입니다. 한 달 치가 아니라 1년 치를 생각해보면 그 금액이 상당하죠.

그래서 반대로, 고정비는 한 번 줄이면 절약 효과가 큽니다. 월 10만 원만 줄여도 1년에 120만 원을 절약하는 셈이니까요. 

<tip> 금융결제원에서 만든 ‘어카운트인포 – 계좌정보통합관리’ 앱에서 자동이체로 납부하고 있는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세는 내 의지로 줄일 수 없고요 😢 공과금, 생필품 구입비 등 생활에 꼭 필요한 고정비는 참 줄이기 힘들죠. 그래서 꼽아봤습니다. 고정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 세 가지!

첫 번째, 통신비 줄이기

1) 휴대전화 바꿀 때 “부가서비스 하나 가입하셔야 하는데 이거 3개월 뒤에 해지하시면 돼요~”라는 얘기 들어본 적 있으시죠? 그런데 혹시 가입은 해놓고 해지하는 걸 깜빡하시진 않았나요? 가입돼있는 부가서비스를 확인해보고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는 모두 해지하세요!

2) 휴대전화 약정 기간이 끝났고 같은 이동통신사를 계속 쓰실 예정이라면 꼭 재계약을 통해 요금 할인을 받으세요. 통신비 25%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거나 이동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해 “저 약정기간 재계약하고 싶은데요?” 라고 물어보시면 됩니다. (내가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조건이 맞아도 혜택을 못 받아요. 😭)

3) 생활비 카드를 핸드폰 요금이 할인되는 상품으로 사용해보세요. 저희는 신용카드 사용을 추천하지 않는 편이지만, 통신비와 같은 고정비를 할인해주는 카드는 잘 선택하면 이득입니다. 한 달에 얼마 이상 카드 결제를 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에요.

오호.. 또 뭐가 있어?

두 번째, 보험 확인하기

보험료는 상당수 가구의 고정비 항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보험을 통해 위험을 대비하는 건 필요하지만, 나에게 맞지 않는 내용의 보험에 필요 이상의 지출을 하고 있을 우려가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tip>
신용정보원에서 제공하는 내보험다보여를 통해 내가 가입한 보험을 확인해보세요!

세 번째,
고정비처럼 빠져나가는 소비 줄이기

신용카드 할부가 그 대표적인 사례죠. ‘한 달에 5만 원씩 6개월 할부로 구매하겠다’라는 말은 ‘앞으로 6개월 동안 고정비를 5만 원 늘리겠다’는 뜻과 똑같거든요.
장기간 등록 시 할인해주는 스트리밍 서비스, 멤버십 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1개월 이용권보다 1년 이용권이 훨씬 저렴해 장기 이용권을 사는 경우가 많은데, 내가 그 서비스를 잘 활용하지 못하더라도 돈은 고정비처럼 매달 꼬박꼬박 나가니까요.

일상적인 지출에서 한두 푼 줄이다가 돈 쓸 때마다 스트레스받지 말고, 나와 맞지 않는 상품에 나가는 고정비를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핵심은, 지금 나가는 고정비 중에서

  1. 내가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상품은 없애거나 바꾸기.
  2. 줄일 수 없는 고정비는 할인 방법 찾아보기
  3. 그리고 새로운 고정비는 최대한 만들지 말기! 입니다. 🤓

<tip>
대출을 받던 중에 직장을 옮겼거나 전문자격증을 취득했거나 승진을 하는 등 (실제 신용등급의 상승이 아니더라도) 신용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이벤트가 발생했다면, 은행에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금리를 내려달라고 요구하실 수 있는 권한을 가질 수 있죠.
*각 은행 홈페이지에서 금리인하요구권 사유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필수 금융팁’은 어피티의 머니레터에서 매주 월, 목 연재됩니다.

writter 박용호, 박진영

어피티 머니레터를 구독하고 돈 관리에서 궁금했던 점을 메일 답장을 통해 전해주세요.
보내준 이야기를 빠짐없이 확인하고, 머니레터를 통해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릴게요.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