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LETTER #063

연봉 6천만 원 제조업계 대리의
신혼부부 돈 관리법

* 2019년 3월 8일 머니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동거인 또는 배우자가 있을 때는 돈 관리를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오늘은 결혼 1년 차, 신혼부부 남편 토끼아빠 님께 돈 관리 노하우를 물었습니다. 토끼아빠 님은 신혼 3개월 차에 배우자 분과 통장을 정리하고, 그 이후로 꾸준히 돈 관리를 맡고 계신다고 해요. 어떤 계기로 어떻게 통장을 정리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에피소드가 있었는지 오늘 머니레터에서 담아봤습니다. 

프로필👤

▪️나이: 만 35세

▪️직장: 제조업계 6년 차 대리

▪️세금 떼고 1년 총급여: 약 6천만 원

▪️세금 떼고 통장에 꽂히는 월급: 약 350만 원

▪️주거 형태: 2인 거주, 오피스텔 전세

▪️나의 돈 관리 방법: 소소하게 절약하는 기쁨을 즐기는 편입니다. 카드 할인 등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몇천 원이라도 더 아끼려고 하고 있어요. 하지만 필요한 지출이나 여행과 같이 삶의 활력에 불어주는 지출에는 과감하게 돈을 쓰고 있죠. 결혼 후에는 1년 동안의 목표 저축금액을 정하고 그것에 맞게끔 지출을 하는 중이에요.

▪️돈 관련 고민: 결혼 후, 다달이 모여가는 현금자산을 어디에 어떻게 투자를 해서 자산을 늘려나가야 할지 고민 중입니다. 틈틈이 알아보고 있어요.

한 달 고정비 지출💸

▪️주거비: 전세 대출 이자 20만 원, 관리비 및 공과금 13만 원

▪️교통비: 대중교통 18만 원, 택시비 1만 원, 유류비 5만 원

▪️통신비: 2만 원

▪️여가: 댄스 동호회 10만 원

▪️저축: 주택청약 7만 원, 연금저축 40만 원, 적금 100만 원

▪️투자: 부동산 소액투자 100만 원

▪️경조사비: 10만 원

▪️기타: 개인 용돈 40만 원씩, 실비보험 3만 원

토끼아빠 님이 추천하는
통장쪼개기 방법👛

저는 성격이 꼼꼼한 편이라 다이어리 쓰듯이 스무 살 때부터 가계부를 적어왔어요. 결혼하고도 3개월 동안은 각자 돈 관리를 하면서 가계부를 썼죠.

그런데 이렇게 통장도 각자 몇 개씩 갖고 있고, 현금도 각자 관리를 하다 보니까 가계부를 적는 데 한계가 생기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래서 결혼 후 3개월이 지나 지출이 어느 정도 안정된 시점에 저와 제 배우자의 통장을 같이 정리하게 됐어요.

 

① 각자의 현금 자산 솔직하게 공유하기

각자 가진 통장 리스트를 만들어서 소소한 현금 자산까지 모두 기록했어요.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계좌는 과감하게 해지했죠. ‘그냥 안 쓰고 남겨두면 되는데, 굳이 없앨 필요가 있겠나’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제 성격상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었어요.
요새는 비대면으로 손쉽게 계좌 개설이 가능하니 필요하면 언제든지 다시 개설할 수 있잖아요. 이렇게 몇 개씩 있던, 안 쓰던 통장들을 싹 다 정리해 버리고 나니, 현재 저희 부부가 가진 돈이 노골적으로 보이기 시작했어요. ‘집을 살 때까지 정말 허리띠 꽉 졸라매야겠다’는 의지가 생겼죠.

 

② 통장 쪼개기 (=통장 용도 정하기)

남겨둔 통장에는 용도별로 이름을 붙여 줬어요!

[토끼아빠 님의 통장 쪼개기 구조]

 

🏷 월급통장
→ 100% 월급 입금을 위한 통장. 월급이 들어오는 순간 바로 다른 용도의 통장으로 이체됩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금리 혜택을 받기 위한 용도예요.

🏷 생활비통장
→ 부부가 함께 사용하는 카드 대금, 생활비, 개인용돈, 각종 보험료 등 공동 지출금액이 빠져나가는 통장. 가능하면 손쉽게 이체가 가능하면 좋아요.

🏷 저축통장
→ 미리 예산을 짜두었던 한 달 저축금액이 우선 입금되는 통장. (저수지 통장이 꽉 차 있다면) 한 달 동안 생활하고 남는 생활비가 있을 때, 이곳으로 입금해서 추가로 저축해요.

🏷 저수지 통장
→ 일명 비상금 통장. 생활비 통장에서 남거나 모자라는 돈을 이곳에서 입출금해서 사용합니다.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와 같이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지만, 이자가 하루 단위로 어느 정도 붙는 계좌가 좋아요.

🏷 개인 용돈 통장 & 개인 비상금 통장
→ 개인 용돈이 들어오는 통장. 다른 통장과 다르게 각자 개인이 관리하고 있어요.

 

④ 개인 용돈의 자율성 보장

저희 부부는 각자의 생활도 존중하기에, 개인 지출은 각자 재량에 맞게 자율성을 보장해주기로 했습니다. 개인 소비용 카드도 각자 하나씩 만들어서 개인 용돈 통장에서 카드대금이 빠져나가게 해 놓았고, 각자의 용돈으로 어떻게 얼마를 쓰는지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않기로 했어요.
그렇게 처음에는 각자 정해진 비상금을 가지고 시작해서, 부족한 용돈을 메꾸거나 각자 자신의 방법으로 관리해서 용돈에 보태 쓸 수 있도록 했죠.

 

⑤ 가계부 작성을 통한 현금자산 파악

이렇게 통장을 잘 쪼개 놓아도 현금 자산을 한눈에 파악할 수 없으면 아무 소용없어요. 저는 가계부 앱을 이용해 저희 부부의 생활비 지출 및 수입, 그리고 제 개인 지출 등을 기록을 바로바로 해놓고 있어요. 덕분에 한 번에 저희 현금 흐름 및 자산을 파악할 수 있고, 계획된 소비 생활을 하고 있죠.

토끼아빠 님에게 물었습니다🙋‍♀️

 

Q. 신혼부부 돈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요?

신뢰와 양보라고 생각해요. 저는 주로 제가 관리를 하고 있어서, 제가 나쁜 마음만 먹는다면 제 뒷주머니로 돈을 넣을 수가 있는데요. 그러면 어느 순간부터 공동 돈 관리의 효율이 떨어질 거예요. 한 푼이라도 더 모아야 하는 상황에서 각자 욕심을 내다보면 조금씩 돈이 샐 수 있으니까요.
이 점에서는 아내도 저를 믿고 있고요. 저도 아내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 아주 적은 돈까지 정확하게 관리를 하고 가계부를 적고 있어요. 아무리 사소한 돈이라도 생활비로 쓰는 돈과 제 개인 용돈으로 쓰는 돈은 분명하게 구분해서 관리하고 있어요.

 

Q. 통장 쪼개기를 하면 좋은 점이 무엇인가요?

돈의 흐름이 한눈에 파악된다는 거요. 아무래도 저축할 돈, 용돈, 그리고 비상금이 얼마가 남아있는지 바로바로 눈으로 확인될 수 있으니까요.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죠.

 

Q. 부부가 언제, 어떻게 서로의 자산현황과 돈 관리 방법에 대해 공유하는 게 좋을까요?

시기는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고 생각해요. 자산 현황을 서로에게 공유해서, 서로 합의된 방법으로 일찍부터 자산 관리를 하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런데 요즘 주위의 맞벌이 부부들을 보면 결혼 후에도 각자 번 돈은 각자가 관리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장단점이 있는 것 같아요!

 

Q. 개인 비상금 통장에는 얼마를 넣어두고 있나요? 또 언제 사용하시나요?

아직도 처음 통장 쪼개기를 했던 당시 받았던 300만 원을 넣어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상금 명목으로 받기는 했지만, 저는 주로 주식에 투자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어요. 아내는 펀드에 넣어뒀다가 최근에 뺐다고 하는데 그 후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는 저도 모른답니다 🙂

 

Q. 개인 용돈은 얼마씩 가져가고 있나요? 금액은 어떻게 합의해 결정했나요?

각자 월 40만 원씩 개인 용돈으로 받고 있어요. 각자 식대를 용돈에서 지출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최소 지출 비용에 약간의 여가 생활비를 더해 정했어요. 처음 용돈을 정할 때는 45만 원씩 받았었는데, 가계 지출을 줄이기 위해 합의 하에 용돈을 5만 원씩 줄였습니다. 서로 불필요한 지출을 안 하는 소비생활을 하다 보니 합의하는 과정은 어렵지 않았어요.

 

Q. 통장을 정리하고 합치는 과정에서 에피소드가 있었다면요?

처음 통장을 정리할 때, 제가 ‘서로 솔직하게 전부 다 오픈하자’라고 했어요. 다행히 아내도 제 생각에 공감해줬고요. 각자 안 쓰던 계좌들까지 전부 찾았는데요. 생각보다 잠자던 돈들이 꽤 많이 나와서 놀랐습니다…

 

Q. 돈 관리 방법, 재테크에 대해 어떻게 공부하게 되었나요? 현재는 어떻게 정보를 얻고 계시나요?

시간을 내서 공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저희 부부의 생활에 맞게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목표로 한 금액을 저축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체득이 된 것 같아요.

 

사연을 보내주신 어피티 독자님께 감사드립니다:)
>>토끼아빠 님 블로그 보러 가기

‘사회초년생  필수 금융팁’은 어피티의 머니레터에서 매주 화, 금요일에 연재됩니다.

writter 박진영

어피티 머니레터를 구독하고 돈 관리에서 궁금했던 점을 메일 답장을 통해 전해주세요.
보내준 이야기를 빠짐없이 확인하고, 머니레터를 통해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릴게요.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