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LETTER #031

그 은행이 내 주거래 은행인 줄 알았어. 주거래 은행이란?

* 2018년 10월 29일 머니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나중에 대출이자 낮추는 데 도움 된다길래 주거래 은행 한 곳만 팠는데,
회사에서 월급 넣어주는 은행이 다른 곳이야.
그럼 주거래 은행을 월급 주는 은행으로 갈아타는 게 나을까?
그동안 사용한 기간이 아깝긴 한데…

그런데 잠깐, ‘주거래은행’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 ‘주거래은행’의 기준이 뭔지, 도대체 그 혜택은 어떤 건지 들어본 적은 없지 않나요?

사전에는 이렇게 나옵니다. 근데 도통 무슨 말인지…ㅎ


사실 ‘주거래은행’ 하면 ‘어렸을 때부터 쭉 사용해온 은행’이나 ‘월급도 받고 공과금도 내고 통신비 보험료 등 고정비도 지출하는 등 가장 많은 거래를 하는 은행’ 정도로 생각이 되는데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달리 한 은행을 얼마나 오래, 많이 이용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은행이 판단하는 ‘주거래’의 기준은 돈을 얼마나 많이 맡기고 빌리냐거든요.

‘얼마나 많이 맡기고 빌리냐’라니, 좀 추상적인데?

은행이 판단하는 주거래 고객의 기준을 보기 위해서는 은행마다 제공하는 ‘우대고객 서비스’를 확인하면 됩니다. 서비스마다 우대고객을 선별하는 고유한 기준(점수제)을 갖고 있거든요.

우리은행의 경우 ‘우리가족 우대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등급은 Prestige, Honor, Royal, Family 총 네 가지로 나뉘어 있어요. 저의 경우 지난 10년 동안 정말 꾸준히 우리은행을 이용해왔는데요, 제 등급은… 없음입니다. 🙂

진짜 없음이요. 🙂


제 등급이 ‘없음’인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대 고객 점수는 최근 3개월 동안 이 은행에서 어떤 금융서비스를 받았는지에 따라, 얼마를 맡겨놨는지에 따라 매겨지거든요. 저는 이 3개월 동안 딱히 우대고객이라고 볼 만한 실적이 없었던 거죠…

KB의 고객 우대서비스는 ‘KB스타클럽’인데요,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등 KB의 여러 계열사에서 사용한 거래실적을 통합해서 점수를 매깁니다. 각 계열사에서 매겨진 점수를 모두 합쳐서 우대고객이 되면, 그 혜택을 여러 계열사에서 받을 수 있는 거죠!

그럼 몇 점을 받아야 우대 고객이 될 수 있는 거야?

이게 중요한데요, KB스타클럽의 경우 조건이 이렇게 됩니다.

네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거 프리미엄스타 이미지 너무 초라한 거 아니요…?

Wow. 🙂 점수를 좀 쉽게 받는 방법이 없을까?

가장 쉽게 점수를 받는 조건은 월급통장 여부, 자동이체 건수, (3개월 내) 이용한 금융상품 수, 내 계좌에 남아있는 평균 잔액입니다.

월급통장이 눈에 띄긴 하지만, 받을 수 있는 최대 점수가 정해져 있어서 사실 큰 도움은 안 됩니다. 그보다는 내가 그 은행에 얼마를 넣어놨는가 중요해요. 최대 점수 한도가 없거든요…!

<tip>
앞에서 ‘얼마나 오래 그 은행을 사용했는지는 큰 상관이 없다’고 했는데요, 사용 기간에 따라 혜택을 주는 곳도 있습니다. 우리은행의 경우 현재 가입한 금융상품 개수가 3개 이상이면서 거래 기간이 20년 이상인 경우에 가장 낮은 우대고객 등급인 Family 자격을 주고요, 30년 이상인 경우에 Royal 등급의 자격을 주고 있어요.

그럼 주거래 고객이 되면 어떤 혜택이 있는거야?

일단 수수료 면제 혜택이 대부분이고 그 이상의 혜택은 은행마다 달라요. 우대 고객 혜택이 가장 다양한 KB스타클럽은 예·적금 금리를 0.1%~0.15% 정도 올려주거나 환전 시 현금매매율 우대(1.0%)해주기도 합니다. 또 신한은행은 외식, 레저, 건강 등 가맹점별 프리미엄 할인 쿠폰을 제공해주는 특별한 우대 혜택도 제공하고 있어요.

대출 이자 낮춰주는 게 제일 중요한데… 그건?

주거래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약간 붙여주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또 대출기간 도중에 은행의 주거래 고객이 됐을 때 또는 고객 등급이 올라갔을 경우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할 수도 있고요.

하지만 0.1%~0.2% 정도만 낮춰줘서 미미한 데다가 솔~직히, 사회초년생 직장인 입장에서 은행의 VIP까지 돼서 대출금리를 낮추는 게(…) 현실적인 이야기는 아니죠.

그럼 대출 이자 줄이려면 어떤 은행을 사용하는 게 좋을까?

은행의 우대 고객이 돼서 대출금리를 낮추려 하기보다는, 신용등급을 높이고 나에게 맞는 대출 우대금리 조건을 제시하는 은행을 선택해 대출금리를 낮추는 게 현실적입니다.

하나은행의 대출금리 우대조건입니다. 이걸 받는 데는 ‘지금까지 내가 하나은행을 얼마나 오래, 많이 썼는지’는 중요하지 않죠.

<tip>
신용등급이 낮으면 등급마다 약 1~2%씩 대출금리가 올라간다는 거. 꼭 기억하세요! (아직 모르신다면 지난 머니레터에서 확인해주세요😎)

그럼 내가 주거래 은행으로 생각했던 은행이 아니라도 내가 우대금리 조건을 맞출 수 있는 은행이 있다면 그게 나은 거네?

그쵸! 적금 우대금리랑 같은 개념이에요. 적금도 내가 그동안 이용했던 은행에서 만든다고 무조건 우대금리를 주는 게 아니라, ‘최소한 적금 기간동안은 자기네 은행에서 월급통장을 만들었는지’, ‘자기네 계열사 카드를 만들어서 사용했는지’, ‘공과금이나 관리비를 자기네 은행 통장에서 냈는지’ 등을 따져서 우대금리를 주니까요.

연 최고 4.7%의 파격적인 금리를 적용하는 우리은행 우리웰리치100 여행적금의 우대금리 조건입니다. 위의 하나은행 대출 우대금리 조건과 비슷하죠!

‘사회초년생  필수 금융팁’은 어피티의 머니레터에서 매주 월, 목 연재됩니다.

writter 박진영

어피티 머니레터를 구독하고 돈 관리에서 궁금했던 점을 메일 답장을 통해 전해주세요.
보내준 이야기를 빠짐없이 확인하고, 머니레터를 통해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릴게요. 

Download Nulled WordPress Themes
Download Nulled WordPress Themes
Download WordPress Themes
Download Best WordPress Themes Free Download
ZG93bmxvYWQgbHluZGEgY291cnNlIGZyZWU=
download lava firmware
Download WordPress Themes Free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