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LETTER #018

주식으로는 어떻게 돈 버는 거야? (개념, 펀드와 비교)

* 2018년 9월 10일 머니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펀드 말고 주식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던데, 주식이랑 펀드가 뭐가 다른거야?

주식과 펀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누가 주식을 사느냐 입니다.

주식 투자 = 내 돈으로 내가 직접 주식을 사고
펀드 = 내 돈을 A라는 사람에게 맡기고 A가 그 돈으로 주식을 사는 거죠.

그런데 일단 주식이 뭔지 알아야 사든지 말든지 하겠죠? 🤓

 

주식,,, 몰까…?

버디버디를 애용하던 시절, 아이디에 (주)를 붙인 친구가 꼭 한 명쯤은 있지 않으셨나요? 😂(전 ™을 붙였습니다만…) (주)라는 기호는 회사명 앞에 붙어 그 회사가 주식회사라는 걸 뜻합니다. 주식회사는 말 그대로 주식으로 이루어진 회사인데요, 우리나라의 90% 이상의 법인이 주식회사입니다.

주식회사에서는 주식을 발행합니다. 요즘은 다 디지털화 되었지만 주식은 사실 이런 종이였어요.

<출처 : 한국예탁결제원>

주식이라는 이름의 이 종이를 갖고 있는 사람은 그 회사의 경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NAME님이 어떤 회사의 주식을 갖고 있다는 것그 회사의 주인 중 한 명이 되는 것을 뜻하죠. 이렇게 주식을 갖고 있는 사람을 그 회사의 주주라고 합니다.

주식회사는 정기적으로 주주총회라는 회의를 열어 회사와 관련된 중요한 사안에 대해 결정하는데요,
(회사에 큼직한 이슈가 있을 때 수시로 열기도 합니다.)

“A라는 사람을 우리 회사의 CEO로 선임하는 데에 찬성하시는 분은 손을 들어주세요~”

이런 얘기가 오가는 중요한 회의에서, 주식이라는 종이를 1장 가진 사람보다는 종이를 10장 가진 사람이 더 큰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tmi 이건희 회장이 삼성전자 주식을 2억 5천만 주를 갖고 있네요. 🤭

그럼 주식투자라는 건 이 종이(주식)에 투자를 한다는 거야?

네 맞아요! 일단 주식투자는 주식을 사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지난 9월 6일을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주식 1주의 가격은 약 46,000원이었습니다. 46,000원을 내시면 삼성전자 1주를 살 수 있었다는 뜻이죠.

그럼 이걸로 어떻게 돈을 번다는 거야?

이 주식의 가격은 매분 매초 바뀌는데요, 가격이 저렴할 때 샀다가 비쌀 때 팔아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지난 9월 6일을 기준으로 아모레퍼시픽 주식의 가격은 약 25만 원이었습니다. 그런데 10년 전에는 똑같은 1주의 가격이 5만 원이었어요. 100만 원으로 10년 전에 20주를 샀다면 지금 500만 원이 돼있겠죠. 이걸 9월 6일에 팔았다면 약 400만 원의 이익을 남길 수 있었겠죠. (말은 쉽지만 기다리는 게 참 쉽지 않죠 😭)

이렇게 끊임없이 변하는 시세를 이용해 시세의 차이만큼의 이익을 남기는 걸 시세차익이라 합니다. 주식투자로 인한 대부분의 수익은 시세차익으로 얻게 되죠.

이 주식의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는건데?

이 부분이 주식투자의 핵심입니다! 주식의 가격은 그 회사가 앞으로 얼마나 성장할지 에 대한 기대감, 즉 미래에 대한 전망에서 결정됩니다.

“이 회사는 앞으로 엄청 성장할거야~”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주식의 가격은 올라가고, “이 회사는 앞으로 잘 안 될거같아”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주식의 가격은 내려갑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1단계: 어떤 이유로 이 회사가 앞으로 성장할거야 라는 기대치가 뿜뿜 올라간다.
2단계: 너도나도 이 회사의 주식을 원한다.
3단계: 찾는 사람이 많아지니 주식이 가격이 올라간다.
이렇게 되는 거죠.

또 다른 방법은 없어?

주식투자를 통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회사가 1년 동안 경영을 잘 해서 이익을 많이 내면, 회사의 주인들(=주주)에게 그 이익을 나눠줍니다. 이걸 배당이라고 하죠. 매년 12월 31일에서 최소 3일 전부터 주식을 갖고 있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 사진

위에서 이야기한 주주총회에서 이 배당에 대한 결정도 이루어지는데요, 회사마다 ‘올해는 실적이 좋아서 배당 많이 해드릴게요~’가 될 수도 있고 ‘내년 사업투자를 위해서 올해는 배당이 없습니다 (지갑 꽉)‘ 하며 배당을 안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배당을 많이 주는 회사들이 있는데요, 이런 회사의 주식을 배당주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올해 초 아주캐피탈이라는 회사는 1주(9월 6일 기준 8,500원) 당 1,600원, 천일고속이라는 회사는 1주(9월 6일 기준 84,000원) 당 15,300원씩 지급했습니다.

‘사회초년생  필수 금융팁’은 어피티의 머니레터에서 매주 월, 목 연재됩니다.

writter 박용호, 박진영

어피티 머니레터를 구독하고 돈 관리에서 궁금했던 점을 메일 답장을 통해 전해주세요.
보내준 이야기를 빠짐없이 확인하고, 머니레터를 통해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릴게요. 

Download Premium WordPress Themes Free
Download Premium WordPress Themes Free
Premium WordPress Themes Download
Download Best WordPress Themes Free Download
download udemy paid course for free
download lenevo firmware
Download WordPress Themes Free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