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LETTER #017

펀드가 처음인 당신이 꼭 알아야 하는 필수 내용 – 2탄

* 2018년 9월 6일 머니레터에 실린 글입니다.6

오늘은 지난 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으로 펀드에 투자할 때 확인해야 할 5가지를 알아봅니다. 혹시 지난 머니레터를 안 읽으셨다면 읽고 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

Check point 1. 어떤 펀드에 투자할 것인가?

펀드 투자를 처음 하는 경우에는 먼저 펀드슈퍼마켓에서 펀드를 알아보는 게 비교적 안전한데요, 펀드슈퍼마켓은 국내외 다양한 펀드상품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안전한 곳이에요!)

펀드 슈퍼마켓 메인에 들어가 ‘펀드 검색’을 누르면 이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검색화면과 비슷한 모습인데요, 여기서 나에게 맞는 펀드 옵션을 선택해 고르면 됩니다.

여기서 어떤 펀드를 고르는 게 좋아?

일단 펀드의 이름을 읽어보면서 어디에 투자할지를 고르셔야 합니다. 근데 보시다시피 이름들이 너무 어렵게 쓰여 있는 것들이 많아요. 그래서 이름 풀이를 위해, 그나마 직관적인 이름을 가진 펀드를 하나 가져왔습니다.

짜잔! 이 펀드의 이름은
미래에셋 베트남증권투자회사1호 (주식혼합) S…숨이 찬다

미래에셋 베트남증권투자회사1호 (주식혼합) S의 경우,

미래에셋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내 돈을 굴리는구나!
베트남 베트남에 투자를 하는구나!
증권이 펀드는 주식, 채권같은 증권에 투자하는구나!
투자회사= 펀드라고 번역
1호같은 성격의 펀드 중 첫 번째라는 뜻
주식혼합이 펀드를 구성하는 성분 중 주식이 메인이고 다른 것들도 섞여있구나!
S 수수료를 부과하는 기준

이렇게 해석하시면 됩니다. 해석한 걸 이어서 읽어보면, ‘이 펀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굴리는데 베트남에 투자하는 펀드고, 주식혼합형인 걸 보니 약간 위험성이 있으면서 수익률도 비교적 높은 펀드다’ 이렇게 이해할 수 있죠!

 

다른 펀드도 이런 식으로 이름을 해석해볼까요?

이 상품의 경우에는 피델리티라는 자산운용사에서 글로벌 테크놀로지에 투자를 하는 펀드군! 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미래에셋 펀드에는 중간에 특이한 글자가 없었는데요. 아래 펀드에는 증권자(子) 라는 게 붙습니다. 이건 엄마펀드(母펀드)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모(母)펀드에는 보통 아무 글자도 붙지 않기 때문에 첫 번째 펀드같이 아무 글자도 안 붙는 게 ‘모펀드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heck point 2. 펀드의 크기

두 번째로 펀드의 크기를 봐야 하는데요, 이건 규모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초소형, 소형, 중형, 대형, 초대형 등이 있어요.

왜 펀드의 규모를 봐야해?

기업을 예로 들어볼게요! 전자, 보험, 반도체, 카드회사 등 다양한 업종을 갖고 있는 대기업 A가 있고, 하나의 업종에서 잘 나가고 있는 스타트업 B가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B가 하는 사업이 어려워진다거나 시장에서 반응이 좋지 않을 때 B는 망할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기업 A는 가지고 있는 다양한 업종 중 하나가 힘들어지더라도 다른 회사들이 버텨주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일 수 있죠.

펀드도 마찬가지입니다. 규모가 큰 펀드는 규모가 작은 펀드보다 더 다양한 상품에 투자를 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일들이 일어나도 규모가 큰 펀드는 작은 펀드들보다 덜 흔들리겠죠? 물론 안정적이기 때문에 수익 또한 크지 않을 수 있지만요.

그래서 무난하게 투자하고 싶을 경우, 중형 이상 급의 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Check point 3. 펀드의 나이

세 번째로, 나이가 좀 있는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막 돈을 모아서 시작한 1~2년 차 펀드와 10년도 넘게 운용되고 있는 펀드가 있다고 해봅시다. 사실 수익률만 보면 1~2년차 펀드 중에도 수익률이 월등히 높은 것들도 많습니다. 앞으로도 미래가 창창할 것처럼 보이고요.

하지만 5년 이상, 10년 이상 된 펀드들은 그동안 다른 펀드와의 경쟁에서도 살아남았고, 그 기간 동안 힘들었던 시절과 행복한 시절을 모두 겪으며 내공을 쌓은 펀드들입니다. 안정적으로 꾸준히 수익을 냈다는 것이죠. 

이 마이다스 펀드의 경우 2009년부터 운용되고 있었군요. (집합투자기구 = 펀드)

이런 건 어디서 볼 수 있어?

펀드슈퍼마켓의 각 상품별 페이지에 들어가면 투자설명서를 볼 수 있어요.

Check point 4. 펀드의 위험도, 수익 성과

네 번째로, 펀드의 규모와 나이 이외에도 이 펀드가 얼마나 위험한지, 돈을 얼마나 잘 버는지도 봐야합니다. 보통 수익률이 큰 상품일수록 위험성도 높습니다.

위험도를 확인할 때 변동성이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변동성이 크다 = 위험이 크다, 변동성이 작다 = 위험이 작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험도를 확인할 때는 이 펀드 자체의 절대적 위험도 보다는 비슷한 펀드들에 비해서 얼마냐 위험하냐를 보셔야 합니다. 이 위험을 표현하기 위한 변동성 지표가 있습니다. 여기서 마지막 줄만 읽고 판단하셔도 돼요.

이 펀드는 ‘동일 유형 내에서 타 펀드에 비해 작은 변동성을 보였다’고 하는군요. 비교적 안전하다는 뜻입니다.

돈을 잘 버는지는 어디서 봐?

성과 탭에서 그동안 얼마나 돈을 벌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말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그동안 잘 벌었다고 해서 앞으로도 잘 벌 것으로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이 숫자들은 과거를 보여주는 것이고 아무도 미래는 모르는 거니까요.

Check point 5. 수수료와 보수

마지막은 수수료와 보수인데요, 일반적인 펀드는 손실이 나더라도 수수료와 보수를 무조건 지급해야 합니다. 보수는 보통 1년에 한 번 부과되고, 수수료는 펀드에 돈을 넣거나 뺄 때 부과되는 비용입니다.

10만 원을 펀드에 투자해도 이런 비용들이 무조건 빠지기 때문에 사실상 펀드는 마이너스 수익률(9만 몇천 원…)로 시작하는 것이죠. 그래서 가능한 수수료와 보수를 적은 걸로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tip>
요즘은 수수료와 보수를 적게 받고 성과에 비례해서 받는 성과보수형 펀드도 생겼습니다. 

위의 다섯 가지를 고려해 적당한 위험과 적당한 수익률을 갖는 펀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변에서 많이들 가입했거나 은행에서 추천해주는 펀드상품이라도 이 다섯 가지에 대해 먼저 확인해보세요.
아무리 좋은 펀드라도 그게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최소한 내가 겪을지도 모르는 위험성에 대해 미리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사회초년생  필수 금융팁’은 어피티의 머니레터에서 매주 월, 목 연재됩니다.

writter 박용호, 박진영

어피티 머니레터를 구독하고 돈 관리에서 궁금했던 점을 메일 답장을 통해 전해주세요.
보내준 이야기를 빠짐없이 확인하고, 머니레터를 통해 그에 대한 답변을 드릴게요. 

Download Nulled WordPress Themes
Download WordPress Themes
Free Download WordPress Themes
Download Premium WordPress Themes Free
udemy free download
download redmi firmware
Premium WordPress Themes Download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