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부터 ‘티빙’이 한국프로야구(KBO) 시범경기 생중계를 시작했어요. 4월 30일까지 KBO 무료 시청 이벤트가 진행되지만, 이후로는 티빙 요금제에 가입해야 경기를 볼 수 있어요.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지난 4일 출시한 ‘광고형 요금제(AVOD)’로, 월 5,500원이에요.
모바일로는 티빙에서만 볼 수 있어요
지난해까지만 해도 모바일에서 KBO 경기를 무료로 볼 수 있었어요. 포털과 통신사에서 KBO 유무선 중계권을 받아, 무료로 공개해 왔거든요. 그런데 올해부터 3년간(2024~2026년)은 ‘티빙’의 모회사 ‘CJ ENM’이 유무선 중계권을 확보하게 됐어요. IPTV, 지상파 중계는 예전처럼 볼 수 있지만, 모바일 시청은 티빙에서만 가능해요.
팬들의 아쉬움이 커요
KBO 시청 유료화가 확정되자, ‘(유료화가) 보편적 시청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요. 티빙의 중계 서비스에 대해 아쉬움을 보이는 팬들도 많습니다. 반면, 구단은 환영하는 분위기예요. CJ ENM이 거금의 중계권 사용료를 내면서, 구단 예산에 숨통이 트이게 됐거든요.
어피티의 코멘트
JYP: 티빙은 광고형 요금제를 통해 적자 폭을 줄이고, 수익성을 높이는 게 목표예요. 지금까지는 티빙 단독 중계로만 진행되고 있지만, CJ ENM이 온라인 중계권을 다른 포털이나 통신사에 재판매할 가능성도 남아있어요. 4월 말 KBO 시범경기 무료 시청 이벤트가 끝나는 시점까지 이용자 반응을 지켜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