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가입자가 늘었어요
올해 7월까지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ndividual Saving Account) 전체 가입자는 약 450만 명에 달해요. 작년 7월과 비교하면 두 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ISA는 ‘정부가 국민의 자산 축적을 돕기 위해 만든 계좌’라고 할 수 있어요. ISA에 돈을 납입하는 동안에도, 만기가 된 뒤에도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거든요.
ISA에도 종류가 있어요
ISA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 일임형과 신탁형, 중개형으로 나뉘어요.
- 일임형: 내가 현금을 ISA 계좌에 납입하면, 금융회사가 내 돈을 운용해줍니다. 일임수수료가 발생하고, 다양한 자산군에 안정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해요.
- 신탁형: 내가 ISA 계좌 내의 자금을 직접 운용할 수 있습니다. 개별 주식을 제외하고는 다양한 투자상품에 직접 투자할 수 있어요.
- 중개형: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주식과 신주인수권에 직접 투자할 수 있어요. 가장 최근에 출시된 ISA입니다.
중개형 ISA는 계좌 내의 돈으로 주식에도 투자할 수 있는데요. ISA 가입자를 늘리는 데 영향을 줬을 거라고 해요. (🗝️)
‘서민형’ ISA도 확인해보세요
ISA유형은 크게 서민형과 일반형, 농어민으로 나뉘어요. 서민형 세금 혜택 한도가 더 높아서 조건에 맞는 분들은 서민형 ISA에 가입하는 게 좋아요. 연령에 상관 없이 근로소득 5천만 원 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 원(세전) 이하인 경우에 가입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