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문제는 빈약한 교통망 🚇



지난 4월 22일, 김포와 부천을 잇는 노선인 ‘GTX-D’가 발표됐습니다. GTX는 수도권 전역을 1시간 이내로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예요. A부터 D까지 4개의 노선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번에 D 노선이 발표된 거예요. 그런데 김포 시민들은 부천이 아닌 강남을 거쳐 하남까지 잇는 노선이 필요하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포에서 서울까지 가는 교통 인프라가 너무 빈약하다는 입장입니다.
 
지난 2018년, 정부는 남양주와 고양 등 3기 신도시 건설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1980년대 분당, 일산 같은 1기 신도시, 2000년대 김포, 판교 같은 2기 신도시에 이어 서울 부동산을 대체하는 주택을 공급하는 게 목적이었죠. 문제는 ‘교통망 확충’입니다. 서울에 일자리가 있지만 주거 문제로 신도시에서 사는 경우가 많은데, 교통망이 부족해 출퇴근 혼잡도는 여전히 극심한 편이에요.
 
📍1기, 2기 신도시는 서울과 신도시 사이의 교통 인프라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3기 신도시를 건설할 때는 교통 인프라를 먼저 확충하고 주택은 나중에 짓는 방향으로 건설 계획을 잡았어요. 이렇게 되면 신도시 주민들은 편리하지만, 소비 수요나 지역 인력이 서울로 유출될 우려가 있습니다.
by 정인

공유하기

관련 글

화면 캡처 2024-10-16 092715
세 권의 책으로 보는 2024년 노벨경제학상
올해 노벨경제학상은 ‘다론 아제모을루’ 미국 MIT 교수, ‘사이먼 존슨’ MIT 슬론경영대학원 교수, ‘제임스 로빈슨’ 시카고대...
steamed-crabs-white-background_1232-3350
꽃게가 제철이라는 말 옛말이 될지도 몰라요
가을은 꽃게가 제철이에요. 그런데 이상기후 때문에 서해 어장에서 꽃게 어획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나 적어요. 올여름 서해...
solen-feyissa-3aLMXGvH4GA-unsplash
‘틱톡 라이트’ 현금 보상 이벤트 신종 다단계? 알뜰 앱테크?
‘틱톡 라이트’는 틱톡(TikTok)에서 업로드 기능을 뺀 시청 전용 앱으로, 시청자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보상형 플랫폼이에요. 2023년...
brazilian-flag-composition_23-2150169447
지난해 40% 수익률 브라질 국채, 올해는 -13%인 이유
브라질은 라틴아메리카 최고의 경제대국이에요. 2020년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발행된 브라질 국채는 연 이자만 10%를 넘어, 보통...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