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피티 Pick]주식 입문자를 위한 어피티 컬렉션

주식을 시작하는 당신을 위해, 어피티가 모은 추천 콘텐츠 Big4


요새 너도나도 하는 주식 투자. 관심은 있는데 ‘뭐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시작을 못하고 있진 않나요? 

무작정 내 돈을 투자하기 시작하기 전에, 최소한의 개념을 공부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어피티 콘텐츠를 모아봤어요.

뉴스에 매일 나오는 ‘코스피’, ‘코스닥’의 뜻부터 주식과 채권, 펀드, ETF 등 투자상품의 개념, 미국 주식 가이드와 자산 배분 방법론까지 자세히 안내해 드릴게요. 


📌 잠깐! 이 글은 단숨에 읽기보다 공부하듯, 나누어서 읽어야 더 유익한 글이랍니다. '북마크' 해두거나 '스마트폰 홈 화면에 추가' 해서 두고두고 보시는 걸 추천 드려요. 




 1단계: 영상으로 이해하는 투자 기본 상식 


난이도: ⭐️

중요도: ⭐️⭐️⭐️⭐️⭐️

소요시간: 1시간 15분

추천 대상: 주식 투자에 대한 기본 상식을 공부하고 싶은 분, 이미 투자를 하고 있지만 경제뉴스 속 용어들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

추천 사용법: 이 영상은 총 10개 세부 주제로 구성돼있어요. 한 챕터씩, 출퇴근 길에 시청하거나 퇴근 후에 시간을 갖고 공부해보세요. 투자 지식이 착착 쌓여가는 걸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증권시장, 코스피, 코스닥, 주식, 채권, 펀드, ETF, 선물, 옵션, 액면분할, 무상감자, … 경제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지만 무슨 뜻인지 이해하기는 쉽지 않죠.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용어. 어피티의 유튜브 콘텐츠 <어피티슈>에서 가장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드립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에 지금까지 발행된 <어피티슈> 중 ‘주식 투자’와 관련된 내용을 모두 모아두었어요. 매일 조금씩 나누어 듣다 보면 나도 모르게 경제뉴스에 눈을 떠가는 걸 느낄 거예요!







 2단계: 미국 주식, 어떤 매력이 있을까?

난이도: ⭐️⭐️

중요도: ⭐️⭐️⭐️⭐️

소요시간: 1시간(각 5~10분)

추천 대상: 지금 국내 주식에만 투자하고 있거나, 아직 투자를 해본 적이 없지만 이왕이면 미국 기업에 투자하고 싶은 분

추천 사용법: 모든 에피소드를 한 번에 후루룩 읽기보다는, 시간을 잡고 하나씩 꼼꼼히 읽어보세요. 읽다가 모르는 개념이 있다면 좀 더 찾아보면서 100% 내 것으로 만드는 거죠.


‘서학 개미’가 요새 엄청나게 늘었다고 하죠. 그런데 미국 주식시장의 룰이 국내 주식시장과 꽤 많이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미국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과 미국 주식의 꽃 ‘배당주’, ETF를 활용해 작은 투자금으로도 분산 투자하는 방법까지. 어피티의 필진 조프리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 주식 가이드를 잘 정리해두었습니다.


1화: 내가 미국 주식을 선택한 이유

2화: 미국 주식 체크 포인트

3화: 배당주 투자가 궁금할 때

4화: 배당주도 배당주 나름!

5화: 내가 ETF로 관심을 돌린 이유

6화: ETF 잘 고르는 방법

7화: 미국 시황을 확인하는 다섯 가지 방법




 3단계: 대표 섹터로 공부하는 미국 주식시장

난이도: ⭐️⭐️⭐️

중요도: ⭐️⭐️⭐️⭐️⭐️

소요시간: 1시간 30분(각 5~10분)

추천 대상: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싶은데, 남들 다 아는 기업 말고 내가 관심 있거나 잘 아는 산업의 대표 기업에 투자하고 싶은 분, 미국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싶은 분

추천 사용법: 5화 이후로는 하나의 에피소드를 읽고, 해당 에피소드에 등장한 섹터의 다른 기업을 찾아보는 방식으로 공부하듯 읽어보세요. 자연스럽게 내가 관심 있는 종목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싶은데,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시야를 넓혀, 기업이 아닌 산업 단위로 시장을 살펴보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상장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부터 섹터별 대표 기업부터 떠오르는 신생 기업까지. 조프리가 여러 각도로 주식시장을 대표 산업(섹터)으로 나누어 쉽게 소개해 드립니다. 끝까지 읽고 나면, 미국 주식시장과 한결 가까워진 느낌이 들 거예요!


1화: 섹터를 알아야 주식이 보인다

2화: 섹터와 경기는 돌고 돈다

3화: 종목 공부하기 To do list

4화: 미국 주식 매매 타이밍 잡는 법

5화: 미국 주식 섹터별 대장주 공부하기

6화: 대표 섹터 공부하기(1): 헬스케어

7화: 대표 섹터 공부하기(2): 임의소비재

8화: 대표 섹터 공부하기(3): 금융

9화: 대표 섹터 공부하기(4):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4단계: 영화로 보는 금융시장 사건사고

난이도: ⭐️⭐️⭐️⭐️

중요도: ⭐️⭐️⭐️⭐

소요시간: 1시간 30분(각 5~10분)

추천 대상: 금융경제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재밌는 이야기를 통해 이해하고 싶은 분

추천 사용법: 전에 본 영화라면, 각 에피소드를 통해 영화가 어떤 의미였는지 확인해보세요. 아직 안 본 영화라면 <돈구석 1열>을 통해 개념을 공부하고 주말에 시간을 내서 꼭 시청해보세요!


영화 <빅쇼트>, <작전>, <돈>, <블랙머니>, <국가부도의 날>, … 모두 금융, 경제를 소재로 한 영화들이죠.

이 영화를 100%, 아니 80%를 이해할 수 있다면 ‘금융경제를 정말 잘 아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만큼 금융경제와 관련된 많은 배경지식과 이해도가 필요한 ‘꽤 어려운’ 영화거든요.

그렇다고 너무 겁먹지 마세요. 어피티의 필진, 우지우가 <돈구석 1열>을 통해 아주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두었거든요.

<돈구석 1열>과 함께, 영화에 등장하는 금융경제 용어를 확실히 공부해보세요. 이미 봤던 영화도 새롭게 보이고, 몰랐던 영화라면 (스포없이!) 숨은 진주를 발견하는 느낌일 거예요. 


1화: 첫 번째 영화 <빅쇼트>

2화: 누군가가 망할 때 돈을 버는 사람

3화: 미안하지만 나 먼저 탈출한다

4화: 손가락이 굵어서 4천만 원을 날렸다?

5화: 공짜 점심은 없다, 영화 <돈>

6화: 기업도 쇼핑이 되나요? 영화 <블랙머니>

7화: 시세조종으로 <작전> 개시

8화: “모든 투자자는 한국을 떠나라”

9화: 라이징 스타, 또는 거대한 사기극

10화: 깨끗한 물에서는 고기를 잡을 수 없다

11화: 위기의 배에서 탈출하라, 영화 <마진 콜>

12화: 장외에는 늑대가 산다

13화: 투자와 도박의 한 끝, 영화 <타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