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간 AI 시장 반응 정리해 봐요
2022년 11월 30일, 인공지능 연구기업 오픈AI는 생성형 언어모델인 ‘챗GPT-3.5’를 출시하면서 인공지능(AI)을 우리의 일상생활 속으로 끌고 들어왔어요. 이후 시장에서는 구글, 메타, 아마존 등 빅테크들이 앞다투어 생성형 AI 모델 개발에 뛰어들며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AI 트렌드에서 시장의 가장 큰 주목을 받은 기업은 엔비디아예요. 그 어떤 회사가 AI 서비스를 제공하든 모두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인데요. 덕분에 엔비디아 주가는 2022년 말부터 폭등하기 시작했고 올해 하반기에는 다우지수에서 인텔을 밀어내고 반도체산업 대표 기업으로 포함되기까지 했어요.
지난달 오픈AI는 검색엔진을 내놓았어요
특별히 주목을 받지 않는 사이에도 오픈AI의 월 매출은 빠르게 성장했고, 유료 사용자도 1천만 명을 넘었어요. 바로 지난달 31일에는 챗GPT를 운영하는 오픈AI는 ‘GPT서치’라는 검색엔진을 정식으로 출시했어요. 기존 챗GPT의 검색창에서 서비스 전환 버튼을 누르고 사용할 수 있는데, 단어 낱말을 입력하는 기존 검색 방식이 아니라 대화형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어요. 아직 한국어 서비스는 미흡하지만, 대화형 검색을 상용화했다는 것만으로도 세계 최대 검색 엔진인 구글에 대한 도전이라는 평가를 받아요. 이로써 오픈AI는 2023년 벌어졌던 CEO 샘 알트먼과 이사회 간의 갈등 이후 다시금 여론의 주목을 받게 되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