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너 소개: 꼭 퇴사하지 않아도, 새로운 회사에 취업하지 않아도 일하며 돈을 벌 수 있는 플랜B가 있다면? 생각보다 가까이 있는 프랜차이즈 창업, <플랜B 연구소>에서 알려드릴 테니 너무 어려워 말고 따라와 보세요!
👉 지난 에피소드 보러 가기
- 퇴사 후 카페를 운영하는 20대 사장님의 이야기
- 요즘 뜨는 ‘무인 점포’ 창업
- 카페를 열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나쁜’ 프랜차이즈 브랜드 피하는 방법
- 창업을 위한 용어&질문 모음집
오늘은 <플랜B 연구소> 앞으로 도착한 사연 하나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인생 플랜B를 준비 중인 30대 직장인, 단팥 님의 고민이에요.
|
단팥의 고민과 차차의 솔루션 💌
Q. 회사 생활보다 창업이 수입과 생활 측면에서 더 낫겠죠?
A. 가게 운영이 생각보다 즐겁지 않은 일일 수 있어요.
우선, 생각보다 자영업이 즐겁지 않다는 것을 유념해 두세요. 매출이 잘 나오고 수입이 많아진다면 회사 생활보다 당연히 즐겁겠지만, 반대의 상황이 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창업을 결심할 때는 지금 받는 월급의 1.5배 이상 벌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시라고 권해드려요. 가게를 운영하려면 상상 이상으로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합니다. 직장생활이 힘들다는 이유로 창업을 선택하면 끈기 있게 하기가 힘들어요.
꼭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시작해야만 하는 건 아니에요. 고정 수입이 있는 상태에서 천천히 준비하는 분들이 장사를 더 잘하는 케이스를 많이 봐왔습니다.
고정 수입이 없으면 사람이 초조해지기 마련이에요. 여유 자금이 있다면, 가게가 잘 안되더라도 덜 불안하고, 그만큼 손님들에게도 더 베풀 수 있어요.
Q. 현재 예산으로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를 창업할 수 있을까요?
A. 최소 5천만 원은 모으고 시작하시는 게 좋아요.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의 ‘커피’ 카테고리에서 수많은 브랜드의 창업 비용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어요. 여기서 창업 비용은 보증금, 권리금을 제외한 최소한의 비용을 뜻합니다.
창업 비용이 5천만 원으로 나와 있어도 실제로는 8천만 원 정도 필요하다고 보시면 돼요. 대출을 생각한다면, 대출 금액은 전체 창업 비용의 30% 정도가 적당해요. 단팥 님은 지금보다 좀 더 돈을 모아서 창업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또 한 가지 유념해야 할 부분이 있어요. 현재 자본금에 맞추기 위해 유망하지 않은 브랜드, 나와 맞지 않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건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점이에요.
예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나에게 가장 적합한 브랜드를 찾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Q. 상권 분석을 하고 싶은데요, 주로 어떤 것들을 체크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상권보다는 입지 분석이 필요해요!
대부분의 저가 커피 브랜드들은 상권 분석보다는 입지 분석을 해야 합니다. 손님이 멀리서 찾아오는 매장이 아니라, 약 300m 입지 안에서 매출이 왔다 갔다 하는 업종이거든요.
해당 지역에서 저가 커피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유동 인구는 몇 명인지, 소비층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분석해야 합니다.
저가 커피는 그 어떤 업종보다도 입지가 중요합니다. 원하는 지역을 최대한 좁혀서 분석할수록 도움이 많이 되실 거예요.
|
Q. 희망 지역 근처에 메가커피가 있는데, 수요가 많으니 또 차려도 되겠죠?
A. 한 브랜드만 고집하지 않는 게 좋아요
창업을 준비하면서 하나의 브랜드에 꽂히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좋은 접근법은 아니에요. 지금처럼 여러 브랜드에서 상담을 받아야 어떤 브랜드가 우리 동네와 맞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거든요.
Q. 몇 개의 본사에서 상담을 받아야 충분할까요?
A. 최소 5개는 받아보세요!
좋은 브랜드를 찾는 안목은 대면 상담의 경험을 통해서 만들어져요. 급하게 창업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말씀하셨던 브랜드 외에도 다른 브랜드를 추가해서, 최소 5개 본사와는 상담받아 보시길 권합니다.
Q. 창업하려는 브랜드에서 직접 일해보는 게 좋을까요?
A. 필수 과정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당연히 체험을 해보는 건 좋습니다. 하지만 사장으로서 일하는 것과 직원으로서 일하는 건 굉장히 다른 일이에요. ‘노동’을 경험해 보는 거지 ‘경영자’로서의 경험을 해보는 건 아니니까요.
해당 브랜드가 얼마만큼의 노동 강도를 가졌는지 파악해 보는 건 굉장히 좋지만, 그게 필수 과정이 되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평범한 매장이 아니라 그 동네에서 아주 유명한, 장사가 잘되는 매장에서 일해보시는 걸 권해 드려요. 어떻게 직원을 관리하고 손님을 관리하는지 참고해 볼 수 있답니다.
요즘 뜨는 저가 커피 브랜드는?
나에게 맞는 브랜드를 찾기 위해선 내가 고른 업종 안에 어떤 브랜드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우리에게 익숙한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더벤티 외에도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한눈에 정리된 저가 커피 브랜드 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이렇게 많았다고…?’라는 말이 저절로 나올 거예요!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리스트 👇
우리가 몰랐던 저가 커피 브랜드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