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3일(금),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 가 열려요. 이번 회의는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입니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예금금리와 대출금리도 따라 오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회의에 주목해요. (🗝️)
베이비스텝을 예상하고 있어요
이번 금통위는 올해 첫 번째로 열리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예요. 전문가들은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0.25%p 올리는 ‘베이비스텝’을 밟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연 3.25%인데, 베이비스텝이 진행되면 연 3.5%가 돼요.
올해도 작년과 비슷할 거예요
작년 말, ‘기준금리를 최종적으로 어디까지 올릴 것이냐’는 물음에 금통위 위원들은 3.5%를 제시했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물가 상승세가 목표치만큼 잠잠해지지 않았고, 미국도 기준금리를 연 5%까지 올릴 계획이라 우리나라도 추가 인상을 할 가능성이 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JYP:기준금리를 최종금리만큼 올린 뒤, 얼마나 그 상태를 유지하는지도 중요합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위원 중 매파 성향의 위원들은 기준금리를 연 5% 이상으로 높인 뒤 오랜 기간 유지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어요.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년에 24회 개최해 통화정책과 금융안정 등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 중 기준금리 등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는 8회 개최하고, 금융안정회의는 4회 개최합니다. 금통위는 한국은행 총재 및 부총재를 포함하여 총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