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 오타니의 만다라트 계획표, 나도 만들어볼까?

 

더 나은 커리어를 위한 어피티의 뉴스레터, 커리어레터가 도착했어요!
$%name%$ 님 안녕하세요! 오늘 커리어레터에는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일)’을 찾고, 고민하는 일에 관한 이야기들이 풍성하게 담겨 있어요. 오늘은 내 자신과 깊이 대화 나누는 하루를 보내보면 어떨까요?
🔎 오늘의 커리어레터 요약
  1. 이번 주 채용 일정: 이번 주 인턴, 신입, 경력직 채용 예상 일정
  2. 행복을 버는 N잡러: 만다라트 계획표 작성하는 법
  3. 어피티의 커리어 상담소: 제약바이오 분야 R&D 연구원 2년 차 날고싶은 강아지 님에게 답장이 도착했어요
🗓️ 캘린더
이번 주 채용 일정
📢 코너 소개: 이번 주에 채용일정이 진행되는 기업이에요. 자세한 채용 정보는 기업 공고를 확인하세요!

 

  • 신입: 하나금융티아이(~2월 26일), 쌍용건설(~3월 3일), 서울대학교(~3월 5일)
  • 신입/경력: 삼양그룹(채용 시 마감), 야놀자(채용 시 마감), 채널A(~3월 4일)
  • 인턴/서포터즈: 한국영상자료원(~2월 27일)

 

 💬 답장을 기다리는 중

콩맘 님의 고민에
답변을 보내주세요!

 

💬
“이직 후 두 달째 일이 버겁고 적응을 못하고 있어요.
기존에 하던 일로 돌아가야 할까요?”
– 브랜드사에 재직 중인 6년차 MD 콩맘 님 –

 

콩맘 님의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 첫 사회생활을 MD로 시작해 어느덧 6년 차가 되었습니다.
  • 밑에서부터 차근차근 일을 배워 최근 브랜드사로 이직했어요.

 

콩맘 님은 이런 질문을 보내왔어요

  • 나름 일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었는데, 브랜드사로 이직해 보니 일이 버겁게 느껴져요.
  • 여태 물경력을 쌓아온 것 같아 자꾸 제 자신을 의심하게 됩니다.
  • 괜찮다, 이렇게 배워가면 되는 거다,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애써보지만 쉽지 않네요. 이직한 지 두 달이 되었는데 하루에도 수백 번씩 이직을 고민하게 됩니다.
  • 기존에 하던 일로 돌아가는 게 맞을지, 도전하고 싶어서 온 이곳에서 조금 더 버텨보는 게 맞을지 모르겠어요.

 

여러분의 조언이 필요해요!

💌 답변이 채택되면, 네이버페이 3만 원권을 드려요.

🔀 행복을 버는 N잡러

만다라트 계획표 작성하는 법
글, 캐미

 

📌 코너 소개: 캐미 님은 대기업 재무 부서에서 숫자 보는 일을 하며, 퇴근 후 홍대에서 술 마시는 책방 <책, 익다>를 운영하고 있어요. 좋아하는 것을 하며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 많아지는 세상을 꿈꾸는 캐미 님의 이야기, <행복을 버는 N잡러>에서 만나 보세요. 

 

지난 화 보러 가기

지난 시간 소개해 드렸던 만다라트 계획표를 만들어 보셨나요?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시도하신 것만으로도 정말 대단한 거예요! 

보기엔 쉬워도 작성하다 보면 의외로 막히는 데가 있지 않던가요? 우선 핵심 목표를 적는 것부터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아요. 오늘 글을 읽고 차근차근 따라 해 보세요!

만다라트 계획표 작성하는 4단계 비법을 소개합니다

✔️ 첫 번째, 끄집어내기 

진짜 ‘내 목표(핵심 목표)’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나를 투명하게 들여다보는 연습이 필요해요. 내 마음 안에 있는 것들 중에 밖으로 나오는 건 그중 극히 일부이거나 자기 검열을 거친 경우가 많아요. 지금부터는 내 안에 있는 걸 온전히 꺼내봐요.

  • 방해받지 않는 장소에서 마음이 가장 편안한 상태를 만들어 주세요. 좋아하는 음료나 물을 준비해 두면 좋아요.
  • 종이와 펜, 혹은 키보드를 준비해 주시고, 휴대폰의 타이머 기능을 켜서 7분 후에 알람이 울리게 설정해 주세요.
  • 7분 동안 ‘나’에 대해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든 것—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을 그대로 적으세요.
    • 최대한 쉬지 마세요. 쉬지 않고, 거르지 않고, 7분 동안 계속 적어 내려가는 게 핵심이에요. 단어든 문장이든 상관 없어요. 멈추지 않고, 거르지 않는 것만이 중요해요. 
    • 7분의 시간제한을 둔 건, 내 안에 있는 걸 솔직하게 끄집어내기 위해서예요. 필터가 작동할 시간을 절대 주지 말아요.
  • 처음엔 아무리 노력해도 많이 적지 못할 수 있어요. 괜찮아요. 잠시 쉬었다가 다시 해봐요.

어떤 분이 썼던 일부분을 예시로 보여드릴게요. 예시일 뿐 정답은 없답니다.

커피. 아메리카노. 성격이 급하다. 초조하다.

재밌는 유튜브. 성장. 돈. 부자. 정리 잘함.

사람 많은 곳 싫어함. 잔 실수가 많다. 밤이 좋다…

✔️ 두 번째, 목표의 사분면 작성하기 ⭐️

이번엔 첫 번째 방법에 따라 마구 적어 내린 것들을 분류하고 다듬을 차례에요. 5화, 실패 없는 N잡러가 되기 위해 답해야 할 4가지에서 우선순위를 설정하기 위한 네 가지 분류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어요. 이걸 활용해 볼게요.

  • 위에서 끄집어낸 것들을 이하의 분류에 따라 나누어 보세요.
    • 하고 싶은 것
    • 좋아하는 것 
    • 해야 하는 것
    • 하기 싫은 것
  • 단어로 되어 있는 것들은 구체적인 상황이나 행동들로 풀어서 작성해 주세요.

시간제한 없이, 최대한 가득 채우는 게 중요해요. 내 마음의 지도를 그리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돈 벌기, 잠 00시간 자기 등, 익숙하지만 무척 중요한 것들을 빠뜨리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

다음과 같이 표의 형태로 정리할 수 있어요. 앞으로 이걸 ‘목표의 사분면’이라고 부를게요.

여기서 한번쯤 경험해 보고 싶은 ‘버킷리스트’에 가까운 것들은 한쪽 귀퉁이에 따로 적어주세요. 지금은 ‘목표’를 찾는데 집중하기로 해요.

 

✔️ 세 번째, 우선순위 정하기 

 

두 번째 방법까지 잘 따라오셨어요. 자, 이제 목표의 사분면에 적힌 전체 항목들에 대해 1번부터 10번까지 우선순위를 정해 번호를 붙여주세요. 네 가지 분류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것 순서대로 순위를 매기는 거예요.

 

1순위를 위해서는 2순위를 포기할 수 있어야 해요. 항목들을 비교하며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게 높은 순위가 되도록 해주세요. 

 

예를 들어 ‘돈 벌기’가 1순위였다가 ‘돈을 벌기 위해 조용한 곳에서 독서하기를 포기할 수 있는가?’ 자문해 보고, 포기할 수 없다면 후자에 1위를 내주는 식이에요.

 

이때 ‘하고 싶은 것’만큼 ‘하기 싫은 것’도 잘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기 싫은 것을 하지 않기 위해 하고 싶은 것을 포기할 수 있다면, 그건 여러분의 목표를 찾는 데 있어 무척 중요한 문제에 해당한답니다.

 

우선순위가 명확할수록 여러분의 목표가 선명해지고, 달성하기 쉬워져요.  

 

우선순위 정하기를 마치셨다면 10번까지 붙인 우선순위를 중심으로 ‘공통점’을 찾아보세요. 따로 떨어져 있던 것들을 잘 들여다보면 분명 어떤 공통점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단어에 의미가 가려져 있어 한 번에 보이지 않기도 해요. 

 

저는 위 예시의 목표의 사분면에서 ‘긍정’, ‘마음’, ‘즐거움’, ‘배움’이라는 공통점을 먼저 찾아냈어요. 이 공통점 간의 연관성을 들여다본 끝에 ‘자유’라는 숨겨진 제 핵심 목표를 발견할 수 있었어요. 

 

찾으셨나요? 그게 바로 여러분이 찾고 있던 ‘진짜 핵심 목표’예요!

 

목표의 사분면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조금 힘들 수 있어요. 하지만, 여기까지 왔으면 만다라트를 거의 다 만든 거나 다름없어요. 조금만 힘내요!

 

✔️ 네 번째, 만다라트 계획표 작성하기

 

지금부터는 만다라트 계획표의 빈칸을 하나씩 채워갈 거예요. 

  • 가운데에 위에서 찾은 핵심 목표를 적어보세요. 
  • 핵심 목표 주변에 핵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중간) 목표들을 적어보세요. 
  • 그다음은 그 하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실천행동들을 적어보세요. 

 

세부 실천행동을 적을 때, 6화, 원하는 방식으로 삶을 채우는 습관의 과학을 참고해서 나의 평소 습관과 연관 지어 작성하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아래는 단순화시킨 저의 만다라트 계획표의 일부예요.

제 핵심 목표는 바로 ‘자유’랍니다. 신체적 자유, 경제적 자유 등이 하위 목표를 이루고 있어요.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하는 삶이 저에겐 중요하거든요. 

저는 세부 실천행동을 적는 자리 중 맨 왼쪽 윗칸(빨간 글씨)에는 하위 목표에 대한 저의 선언을 적어둬요. 잊지 않으려고요. 

파란 글씨로 표시한 것들은 세부 실천행동을 습관(언제/어디에서/무엇을)으로 적은 예시예요.

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해 보니 어떠셨나요? 여러분의 목표가 분명해지셨나요? 

아직 어려운 부분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어피티에게 의견 보내기]를 통해 적어주세요. 질문들을 모아 답변드리는 시간을 마련해 볼게요. 

다음 시간에는 만다라트 계획표와 습관을 결합해 행동력을 강화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 같이 보면 좋은 책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저, 구세희 옮김, <원씽>, 비즈니스북스 – 단순화하면 선명해지고 분명해져요
  • 김소연, <마음사전>, 마음산책 – 마음 관련 낱말에 나만의 언어로 만든 사전이라니!
  • 쑥, <무명의 감정들>, 딥앤와이드 – 마음을 열고, 끄집어내야 할 때

📮 어피티의 커리어 상담소

제약바이오 분야 R&D 연구원 2년 차 
날고싶은 강아지 님에게
답장이 도착했어요
글, 어피티&구독자

 

독자님과 함께 만드는 <어피티의 커리어 상담소>. 오늘은 ‘날고싶은 강아지’ 님의 고민에 ‘다른 독자님들’이 보내온 애정어린 답변을 담았어요. 커리어 전문가 조이 님의 코멘트도 꼭 확인해 보세요!

 

💬
“지원했던 일과 다른 일을 하고 있어요.
이대로 있으면 원하던 업무 경력을 쌓지 못할 것 같은데 이직해야 할까요?”
– 제약바이오 분야 2년 차 R&D연구원 날고싶은 강아지 님 –

 

날고싶은 강아지 님의 커리어 고민 

  • 이직 후 업무를 해 보니, 제가 지원했던 것과 다른 업무예요.
  • 다른 업무라고 해도 경험이 쌓이니 좋을 거라고 생각해 보기도 했지만, 제가 원하던 업무에서 경력을 쌓기 어렵다고 생각하니 차라리 더 적응하기 전에 이직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어요.
  • 바이오 분야의 시장 상황이 안 좋으니, 어딜 가도 비슷하지 않을지, 여기서 이렇게 그만두면 과연 내가 좋은 직장에 다닐 수 있을지, 이직할지 더 다녀볼지 하루에도 몇 번씩 고민하게 됩니다. 
  • 이직한다고 해도, 입사한 지 얼마 안 된 상태에서 회사에 어떻게 이야기를 꺼내야 하는지도 모르겠고요. 
  • 사회초년생 때 비슷한 고민을 해 보신 선배님들의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답변이 도착했어요!

 

💬

“전혀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일이 도움됐어요”

– 바이오(제약) 분야 임상 10년 차 K –

 

제약분야에서 10년째 근무 중이에요. 저도 처음에 하던 업무와 현재 하고 있는 업무가 많이 달라졌어요. 신입 때는 연구소에서 파이펫*을 잡고 업무를 했다면, 현재는 문서 작업을 더 많이 합니다. 중간에는 회사의 사정에 따라 기존 업무 외에 발주, 해외 영업, 국책 사업 관리 등의 업무도 했고요. 

*파이펫: 정확한 부피의 액체나 기체를 옮기는 데 사용하는 도구

 

대부분 제가 할 거라고 생각해본 적도 없는 일들이었어요. 당시에는 도대체 내가 왜 이런 일을 해야 하나 화가 나기도 하고, 자책도 했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보니 정말 생뚱맞다고 생각했던 일들도 다 업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런 경험들이 제가 맡은 업무를 추진할 때 관련 담당자들의 마음을 더 잘 이해하고, 업무 협조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해주었거든요. 

 

사회초년생 때는 좌절감도 크고 스스로에 대한 의심이 많은 시기예요. 나만 운 없는 사람처럼 느껴지기도 하고요. 스스로를 믿고, 더 잘되기 위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며 용기 내시길 바랄게요.

 

💬

“최소 2~3년은 채워보세요”

– 의료업계 임상 7년 차 아프면환자지 –

 

날고싶은 강아지 님의 고민은 이 시대의 모든 2~3년 차 직장인들이 하는 고민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이런 고민을 한다는 것 자체가 커리어를 잘 키워가고 싶은 마음이 크다는 뜻이니, 급하게 결정하기보다는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추천드려요. 

 

이번에 이직하더라도, 새로운 직장과 직무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또 이직하게 된다면 20대 후반은 이직으로 채워질 거예요. 업계에서 3년 미만은 토막 경력으로 보는 경향이 있죠. 이렇게 토막 경력이 쌓이면 기업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제약 바이오 업무 내에서는 완전히 상관없는 업무가 별로 없어요. 지금 근무하고 있는 회사 자체에는 만족한다면 부서 이동을 먼저 시도해 보세요. 회사 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직을 준비해야겠지만요. 다만, 이직 준비는 재직하면서 천천히 하시길 추천해요. 혹시나 생길 수 있는 불편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이직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친한 동료라도 이직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게 좋아요.

 

💬

“저울이 기울었다면 망설이지 마세요”

– 기업홍보 7년 차 D 님 –

 

저는 날고 싶은 강아지 님과 달리 원하는 일조차 없는 사회초년생이었어요. 그러다보니 졸업 후 큰 고민 없이 전공과 관련된 여러 기업에 지원했고, 그중 합격한 기업에 덜컥 입사했어요. 입사 후 첫날을 보내고, ‘여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했지만, 고민만 하다가 1년을 보냈어요. 이후 회사 경영이 악화하면서 퇴사했죠. 

 

두 번째 회사에 입사할 때 첫 번째 회사와 다른 직무로 입사하면서 이전 경력을 인정받지 못했어요. 이때 ‘첫 번째 회사에서 1년을 낭비하는 대신 빨리 새롭게 시작할걸’ 하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물론 첫 번째 회사에서 일하며 얻은 것도 있었지만, 아니라는 확신이 들었을 때 빠르게 다른 결정을 했다면 더 가치 있는 경험을 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요. 

 

시간이 가고 연차가 쌓일수록 직무를 바꾸는 이직이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물론 도전은 평생 해야겠지만, 도전이 조금이라도 더 수월한 초년생 시기에 빠르게 결정하고 나아가시길 추천드립니다!

💡 날고싶은 강아지 님을 위한 조이의 코멘트

다른 독자님들의 답장을 보면 날고싶은 강아지 님을 응원하는 마음은 같지만, 각자의 경험에 따라 조언의 방향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거예요. 독자님들과 저의 의견을 참고하되, 자신만의 기준으로 지금의 고민을 지혜롭게 해결하길 바라며 몇 가지 조언을 보태볼게요. 

 

진짜 원하는 일이 맞을까요? 

 

날고싶은 강아지 님은 ‘하고 싶은 업무’가 있다고 하셨는데요, 사실 그 업무도 ‘진짜 원하는 일’이 아닐 수 있어요. 같은 업무라도 회사의 특성에 따라 전혀 다를 수 있고, 그 일이 나에게 맞는지는 해 봐야 아니까요. 

 

저도 변호사로 일을 해 보고 나서 알게 되었어요, 저는 ‘누군가는 이기고, 누군가는 지는 싸움’을 하는 대신 ‘나도 이기고, 너도 이기는 일’을 하고 싶어한다는 사실을요. 

 

그래서 분쟁을 ‘협상’으로 해결하다가, 교육 분야에 도전해 보기로 하고 협상 교육 기업을 거쳐, 교육 회사를 창업하게 되었답니다. 

 

독자님들의 조언처럼 제약, 바이오 영역에서의 업무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니 시간을 두고 산업 현장을 익히는 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을 것 같아요. 

 

잦은 이직이 납득 가능한 경우는요

 

‘3년 이내, 2번 이상 이직은 서류 탈락’. 어느 회사의 이력서 검토 기준이에요. 잦은 이직은 회사 입장에서 지원자가 조직 적응력과 책임감, 그리고 팀워크가 약하다고 판단하는 근거가 될 수 있어요. 

 

물론, 회사가 원하는 특별한 역량과 경력을 갖고 있거나, 회사의 경영악화 등 개인의 탓으로 볼 수 없는, 불가피한 이유가 있을 시엔 그런 편견에서 제외될 수 있지만요. 

 

비록 첫 번째 회사 퇴사 사유가 경영악화였지만, 이미 이직 경험이 있으니 두 번째 이직은 조금 더 신중하게 판단하고, 시간을 두고 준비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신입의 경우는 회사 입장에서 ‘가능성’을 중요한 기준으로 채용하고, 가능성을 판단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게 ‘태도’니까요. 

 

자유를 위한 부자유의 시간이 필요해요

 

얼마 전에 날고 싶은 강아지 님과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분께 조언한 적이 있어요. 경력이 3년 미만이고, 이미 이직 경험이 있는 상황이라, 일단은 ‘지금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보라고 조언했어요. 

 

결국, 그 분은 불안했던 마음을 다잡고 지금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보기로 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해 왔어요. 

 

사람들은 제게 말합니다. ‘변호사 자격증이 아깝지 않냐’고요. 제가 만약 20대로 다시 돌아간다면 시험 공부에 인생을 투자하지는 않을 거예요. 하지만, 치열하게 보냈던 그 시간 덕분에 저는 지금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성취의 기쁨을 누리며 살아가고 있어요. 

 

커리어의 시작점에 있는 지금, 일의 기본기를 쌓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훈련을 하는 건 커리어의 성장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해요. 그래야 더 높이, 더 멀리 날아오를 수 있어요.

 

주어진 일을 말끔히 해내면서, 동료들에게 친절을 베풀어 보세요. 분명히 (지금은 생각지도 못한) 멋진 기회가 찾아올 거예요.

날고싶은 강아지 님이 더 멋진 커리어를 키워가길 바라며 ‘경영의 신’이라고 불리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책, 『왜 일하는가』를 추천드려요. ‘삼성전자가 신입사원들에게 추천한 책’이라는 수식어로도 유명한 책이에요. 커리어의 시작점에서 일에 대한 나만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요.

어피티의 코멘트
  • 어피티: $%name%$ 님, 혹시 커리어 고민이 있으신가요? 마음속에 쌓아두지 말고 어피티에게 속 시원하게 이야기해 주세요. 똑똑하고 사려 깊은 어피티 구독자분들에게 조언을 구한 뒤, 커리어레터를 통해 솔루션을 소개할게요. 물론, 익명보장입니다.
🔊 독자 피드백
이런 의견이 있었는데요,
  •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고민과 해결책을 들려주니 몰입이 되고 와닿아요. 특히 제 커리어와 비슷한 상황이나 분야가 나오면 주의 깊게 읽게 되네요. (L, 오아 님 외 여러 독자님들)
$%name%$ 님의 생각도 궁금해요!
커리어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혹은 궁금하거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문을 두드려주세요. 익명 참여도 가능하답니다. 더 나은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어피티가 도와드릴게요.
👉🏻 오늘의 커리어레터 친구에게 공유하기
👉🏻 예전 커리어레터 한꺼번에 구경하기
💋 커리어레터를 만드는 사람들
1. 조이: 일하는 사람들의 고민을 함께 들여다보고, 해결하는 과정을 좋아합니다. 내 일에 진심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재미나게 전해드릴게요.
2. the 독자: ‘the 독자’는 어피티 구독자의 애칭이에요. 종종 머니레터와 커리어레터의 상황극, 기고글 속에 등장한답니다. 
UPPITY
서울시 중구 소공로 96 304호
ⓒ 2024. UPPITY All Rights Reserved.
stibee

좋은 뉴스레터를 만들고 전하는 일,
스티비가 함께 합니다

 

공유하기

최근 뉴스레터

woman wearing silver-colored ring
💼 나 자신보다 소중한 건 없으니까요
커리어를 이어가는 일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우리는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고, 원하는 성과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만의 원칙에 따라...
woman in black long sleeve shirt using macbook
💼 직업에 돈 이상의 가치가 있을까요?
직업에 ‘돈을 버는 수단’ 외에 의미를 하나 더 부여한다면 무엇을 고르고 싶으신가요? 많은 경우 우리는 현실을 가장 우선시하지만,...
black framed eyeglasses on book page
💼 하루에 몇 시간의 자유시간이 있으면 행복할까요?
행복은 ‘확실히 아는 것’들로부터 온다고 해요. ‘하고 싶은 일이 산더미인 나’에게는 실제로 얼마큼의 시간이 필요한지, ‘성공하고...
person using laptop computer
💼 직장과 직무 중에 무엇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세요?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막막함이 밀려오기 마련이죠. 그럴수록 세상이 나에게 요구하는...

똑똑한 돈 친구, 머니레터

매일 출근길 5분, 떠먹여주는 경제 소식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든든한 커리어 코치, 커리어레터

취업부터 이직까지, 매주 토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실패 없는 소비, 잘쓸레터

잘쓰는 것도 재테크, 매주 수요일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