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공백기를 채운 건 팔할이 ‘알바’다?

더 나은 커리어를 위한 어피티의 뉴스레터, 커리어레터가 도착했어요!

독자님 안녕하세요! 벌써 6월의 마지막 커리어레터를 보내게 됐어요. 오늘은 ‘무인 점포’ 창업에 대한 칼럼과 ‘공백기’를 잘 보내는 방법에 대한 구독자분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 오늘의 커리어레터 요약
  1. 이번 주 채용 일정: 이번 주 인턴, 신입, 경력직 채용 예상 일정
  2. 플랜B 연구소: 요즘 뜨는 ‘무인 점포’ 창업
  3. 직장생활 대나무숲: 직장생활 공백기에 아르바이트로 일 경험을 쌓았어요.
🗓️ 캘린더
이번 주 채용 일정
📢 코너 소개: 이번 주에 채용일정이 진행되는 기업이에요. 자세한 채용 정보는 기업 공고를 확인하세요!

신입: 제주항공(~26일), 국도화학(~28일), 삼진제약(~28일), 노루페인트(~30일), 경농(~7월 2일), 신한DS(~7월 3일), 롯데건설(~7월 4일)

신입/경력: 비상교육(~25일), 한국언론진흥재단(~26일), 현대엘리베이터(~26일), 현대드림투어(~26일), KT&G(~27일), 코오롱글로벌(~29일), 대상(~7월 2일), 파라다이스시티(~7월 2일), 해태제과식품(~7월 4일),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상시)

인턴: 한국콜마 채용연계형 인턴(~25일), LS전선 채용연계형 인턴(~29일), 이마트24 신입인턴(~30일), 코오롱글로벌(~7월 2일), 노랑풍선 채용연계형 인턴(~7월 2일), SK하이닉스 청년 Hy-Five 9기(~7월 3일), 해태제과식품 채용연계형 인턴(~7월 4일), 스토리위즈 채용연계형 인턴(~7월 5일)

🔥 플랜B 연구소

요즘 뜨는 ‘무인 점포’ 창업

📌 코너 소개: 꼭 퇴사하지 않아도, 새로운 회사에 취업하지 않아도 일하며 돈을 벌 수 있는 플랜B가 있다면? 생각보다 가까이 있는 프랜차이즈 창업, <플랜B 연구소>에서 알려드릴 테니 너무 어려워 말고 따라와 보세요!
지난 에피소드까지는 ‘프랜차이즈 창업 맛보기’에 가까웠다면, 오늘부터는 업종별 특징 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 보려고 해요.

커리어레터 구독자분들이 직접 보내주신 설문 답변을 바탕으로 관심 업종 TOP 3를 선정해 업종별 특징을 알려 드릴게요.

출처: 마이프차

역시 대세는 ‘무인’

커리어레터 구독자분들이 많은 관심을 보인 키워드는 ‘무인’이었어요. 무인 점포는 말 그대로 사람 없이 운영되는 매장을 뜻해요. 최소한의 노동력으로 비용을 절감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업종이죠.

미래 성장 가능성 측면에서도 긍정적이에요. 편의점 기준으로 국내 무인 매장 시장 규모는 2019년 약 789억 원에서 2027년 약 1조 191억 원까지 성장할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무인 점포의 종류도 다양해졌어요.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카페, 반찬 가게, 세탁소, 문구점 등 점점 더 많은 업종이 ‘무인화’되고 있어요. 

오늘 소개할 무인 업종은 밀키트샵, 문구점, 포토 스튜디오, 세탁소입니다. 요즘 뜨는 무인 업종이기도 해요. 업종별 특징을 살펴보며 나와 잘 맞는 무인 업종은 무엇일지 가늠해 보세요! 

① 무인 밀키트샵

👀 특징 한눈에 보기 

  • 운영 난이도:
  • 노동 강도: 중하
  • 경쟁 강도:
  • 투자금: 1억~2억 원
  • 상가 규모: 소규모
  • 추천 상권: 주택, 역세권

간편식 수요가 커지면서 최근 3년 사이 밀키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어요. 뜨는 시장인 건 맞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업종이기도 해요. 경쟁 점포도 많고, 마켓컬리, 쿠팡, B마트 등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과도 치열한 자리싸움을 벌여야 하죠.

사실 무인 밀키트샵의 기대 수익률은 그다지 높지 않아요. 원가율이 높고 폐기가 발생할 확률이 높거든요. 

제품의 신선도를 위해 매일 재고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100% 무인으로 운영하기도 어렵습니다. 하루 평균 2~3시간은 가게 관리를 해야 돼요.

② 무인 문구점

👀 특징 한눈에 보기 

  • 운영 난이도:
  • 노동 강도: 중하
  • 경쟁 강도:
  • 투자금: 1억~2억 원
  • 상가 규모: 소규모
  • 추천 상권: 주택, 역세권

무인 문구점은 요즘 들어 자주 보이는 업종 중 하나예요. 학교 인근 문구점이 사라진 후, 초등학생들의 문구 및 장난감 구매 수요를 대신 해결하고 있죠. 

문구점은 다른 무인 업종에 비해 시장 진입이 어려웠지만, 최근엔 다양한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요. 아이들의 문구류 트렌드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자녀가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업종이기도 해요. 

③ 무인 포토 스튜디오

👀 특징 한눈에 보기 

  • 운영 난이도:
  • 노동 강도:
  • 경쟁 강도: 최상
  • 투자금: 1억~3억 원
  • 상가 규모: 소규모
  • 추천 상권: 중심지 번화가

번화가에 들어서면 한 걸음 내딛을 때마다 보이는 가게가 있죠. 바로 무인 포토 스튜디오예요. 

짧은 기간에 여러 브랜드가 생겨났을 만큼 요즘 가장 뜨거운 창업 아이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워낙 경쟁이 치열해서 독보적인 승자가 되긴 어려운 시장이에요. 

무인 포토 스튜디오는 상권이 가장 중요한 업종이에요. 10대, 20대가 주요 고객이라서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이 유리하겠죠. 다만, 그런 지역에는 공급도 많기 때문에 입지 선정에 신중해야 합니다. 

또 운영 난이도가 가장 낮지만, 점주의 능력에 따라 매출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초기 입점 전략이 매우 중요해요. 

④ 무인 빨래방

👀 특징 한눈에 보기 

  • 운영 난이도:
  • 노동 강도:
  • 경쟁 강도:
  • 투자금: 1억~2억 원
  • 상가 규모: 소~중규모(10~20평)
  • 추천 상권: 주택가

무인 빨래방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예요. 1인 가구가 많아지면서 유망한 업종으로 주목받고 있죠. 최근에는 드라이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어서, 무인 빨래방이 유인 빨래방을 대체하는 분위기예요.

무인 빨래방은 세탁기나 건조기를 갖추고 있지 않을 만한, 평수 좁은 주택가에 입점하는 게 유리합니다. 주차가 가능하다면 그 점도 큰 메리트가 돼요.

무엇보다 빨래방은 기기 유지 및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가게를 오픈하고 나서 철저하게 관리해 줄 수 있는 본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인건비 걱정이 없다니…?

오늘 소개한 무인 업종은 대체로 노동 강도가 낮은 대신,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편이에요. 그래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어렵고, 월급이라는 메인 수입원이 있는 직장인분들이 도전하기 적합한 업종이기도 하죠. 

 

24시간 운영할 수 있는 무인 점포 브랜드 리스트가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

요즘 대세라네? 👀

필진의 코멘트
  • 차차🐿: 오늘 소개한 업종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질문을 보내 주세요. 질문을 신청해, 알찬 답변으로 돌려드릴게요! 
🔥 직장생활 대나무숲

직장생활 공백기,
이렇게 보냈어요 – ②

photo by 2H Media on unsplash

직무 전환을 위해, 휴식을 위해, 건강 관리를 위해, 회사 사정으로 그만두면서, … 공백기를 갖게 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일을 잠시 멈추고 온전히 나만을 위한 시간이 주어진 이때, 커리어레터 구독자분들은 어떻게 시간을 보냈을까요? 오늘은 ‘직무 탐색’을 키워드로 이야기를 공유해주신 분들을 소개할게요!

단기 일자리로 직무 탐색 시간을 가졌어요

🔥 광고업계 마케팅 1년 차 시안 님

공백기 없이 처음 지원한 회사에 바로 합격했어요. 기분은 좋았지만, 입사하기 전 스스로에 대해 알아볼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덜컥 입사하게 되면서 적응이 조금 힘들었어요. 

첫 회사에서 퇴사한 이후로는 제가 흥미를 느끼는 주제가 무엇인지 찾으려 노력하고 있어요.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다양한 직무 관련 책을 읽으면서요.

단기 아르바이트는 사기업, 공기업 등 다양한 곳에서 경험했는데요, 어떤 분위기의 직장이 저에게 잘 맞는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교육업계 강사 4년 차 곰도리 님

제가 뭘 잘하는지 몰라서 공백기에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서 최선을 다했어요.

이 과정에서 정규직 전환을 제안받기도 했고, 창업으로 접근하고 싶은 업종을 만나기도 했어요. 결국에는 기본에 충실하자는 생각으로 취업을 택했지만요.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지금 하는 일들이 다 경험이고 내 자산이 될 것이라는 마음가짐이 중요해요. 공백기를 말 그대로 ‘공백’으로 보내지 않기 위해 무엇이든 해보면서 채워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 뷰티업계 HR(인사) 2년 차 엣지있다 님

공백기를 보내는 방법으로 두 가지를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 전환하고 싶은 직무로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경험을 해보세요. 내가 생각한 것과 실제 업무 내용이 일치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고, 현업에서 일하시는 분에게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요. 

두 번째, 회사 밖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수입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보세요. 저는 두 번째 회사로 취업을 준비하면서, 월급 외의 수입 파이프라인에 대해 많이 공부했습니다. 이때 블로그 컨설팅이나 전 경력을 주제로 한 컨설팅 문의를 받기도 했어요. 

실제로 버는 금액은 적은 편이지만, 직무 전환에 성공하기까지 이 경험이 큰 힘이 됐답니다. 

어피티의 코멘트
  • 어피티: 이야기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려요. 오늘 사연이 소개된 3명의 구독자분들에게는 네이버페이 3만 원권을 보내드릴게요!
🔊 독자 피드백
독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커리어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혹은 궁금하거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문을 두드려주세요. 익명 참여도 가능하답니다. 더 나은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어피티가 도와드릴게요.
👉🏻 오늘의 커리어레터 친구에게 공유하기
💋 커리어레터를 만드는 사람들
1. 차차🐿: 필진 차차🐿 님은 직장을 다니며 카페를 운영해본 사장님이에요. 도토리를 모으는 다람쥐처럼, 창업 정보도 차곡차곡 모아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2. the 독자: ‘the 독자’는 어피티 구독자의 애칭이에요. 종종 머니레터와 커리어레터의 상황극, 기고글 속에 등장한답니다. 
+ 그리고 어피티의 JYP, 정인, 졸리 오늘자 커리어레터를 함께 만들었어요! 
UPPITY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20길 59-3 1층
ⓒ 2023. UPPITY All Rights Reserved.
stibee

좋은 뉴스레터를 만들고 전하는 일,
스티비가 함께 합니다

공유하기

최근 뉴스레터

juan-jose-BFJBY5a1b5w-unsplash
💼 독자님의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안녕하세요, 어피티팀입니다. 오늘은 한 가지 전해드릴 소식이 있어요. 2022년 8월부터 매주 토요일 여러분의 이메일함을 두드려 온...
copper-colored coins on in person's hands
💼 연봉인상률이 너무 낮아서 고민이에요
드라마 단골 대사 중에 이런 말이 있죠. “나다운 게 뭔데?!”. 분노나 슬픔에 빠진 주인공을 향해 누군가 ‘너답지 않게 왜 그래?’라는...
man in white crew neck t-shirt standing on top of mountain during sunset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좋아 보이는’ 것에 대가를 지불할 수 있다면 ‘좋아하는’ 거라고 해요. 그리고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기 위해 희생이 따르지만, 그럼에도...
woman wearing silver-colored ring
💼 나 자신보다 소중한 건 없으니까요
커리어를 이어가는 일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우리는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고, 원하는 성과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만의 원칙에 따라...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