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ESG #아이오닉5 #GRWM재무제표
코스피 3,079.75 ▼ 27.87 (-0.90%)
코스닥 954.29 ▼ 10.82 (-1.12%)
USD 환율 1,112.00 ▲ 5.50 (+0.50%)
* 전일 종가 기준
|
⏳ 머니레터 줄거리
• 돈 miss it #국민연금 #ESG #전기차
• GRWM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성장지표
|
국민연금이 테슬라에 투자해 6년 만에 약 3조 원의 수익을 냈다는 소식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약 8,300%에 달하는 수익률이에요. 초기에 투자해 이렇게 큰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국민연금이 다음 투자 대상으로 보고있는 산림지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어요. 국민연금은 나무를 심어 환경보호도 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성도 있어 괜찮은 투자대상으로 판단한 듯 보입니다.
국민연금은 소득활동을 할 때 보험료를 납부했다가 일정 연령 이상이 되면 연금을 받도록 만들어진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보험료를 그대로 보관했다가 나눠주면 부족하기 때문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내죠. 국민연금이 수익이 나면 국민 개개인에게도 좋은 일입니다. 각자의 국민연금 수령액이 높아지는 건 아니지만, 보다 안정적으로 국민연금을 관리할 수 있으니까요.
📍국민연금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두 배가량 높은 수익을 냈습니다.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는 2016년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해외투자종목을 공개하고 있는데요. 해외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참고할만한 정보가 되겠습니다.
|
오늘(23일) , 보험업계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실천을 선포합니다. ESG는 기업과 경제에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특히 환경 부문이 그렇죠.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면서, 환경 부문에서 각국 정부의 규제가 강화되고 있거든요. 최근 들어 주요기업들이 ESG를 중요시 여기는 것도 이것 때문입니다. 이제 변하지 않으면 경제적인 타격을 입게 되니까요.
보험 업계는 ESG 경영을 적용하기 좋은 편입니다. 위의 국민연금와 마찬가지로 보험사도 ‘기관 투자자’에 속합니다. 고객에게서 받은 보험료를 기금(돈뭉치)으로 관리하고, 일부는 투자금으로 굴려 수익을 내곤 하죠. 이때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등 환경 오염을 가중하는 산업에 투자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ESG의 환경 부문에 기여하는 셈입니다. 극단적인 비교지만, 내연기관 차를 대폭 줄여야 하는 자동차 업계보다는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어요.
📍최근 들어 기업이 ESG 경영을 선포했다는 기사가 많이 보입니다. 이런 뉴스에 기업 홍보도 들어있지만, 큰 흐름에서 ESG가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고, 얼마나 중요한지 돌아보는 계기로 삼으면 좋겠네요.
by JYP
|
오늘(23일),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가 공개됩니다. <아이오닉 5>는 순수 전기차입니다. 현대차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채택한 모델이기도 하죠. 자동차 업계가 전면적으로 전기차로 전환하는 시기인 만큼, <아이오닉 5> 출시는 현대차에 아주 중요한 의미입니다.
1회 충전시 주행가능거리 500km, 제로백도 5.2초로 운동성능도 상당한 편인데요. 관건은 가격입니다. 국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바뀌면서, 6천만 원이 넘는 전기차에는 보조금이 덜 나오게 됐죠. 테슬라도 보조금 정책을 의식한 듯 모델Y의 국내 출시 가격을 5,999만 원으로 책정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걸 감안하면, 현대차도 5천만 원대의 가격으로 책정할 듯 보여요.
📍<아이오닉 5>에는 대부분 친환경 소재가 들어갑니다. 이번 모델에 친환경 시트커버를 공급하는 곳은 상장사 두올이에요. <아이오닉 5>가 현대차와 관련 소재부품 기업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해봐야겠습니다.
|
실적 발표 시즌, 기업들은 분기 보고서를 통해 해당 분기의 재무제표를 공시하죠. 재무제표에서 무엇부터 봐야 할지 헷갈릴 때, 먼저 살펴봐야 할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에요.
직전 분기와 비교해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이 증가한 기업에 투자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 지난주에 투자 시뮬레이션을 돌려 직접 확인해봤죠?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
① 재무제표가 나오는 달 말일에 직전 분기 대비 매출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을 기준으로 순위를 정합니다.
-
②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20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매 분기마다 14년간 이 과정을 반복해볼게요.
-
③ 14년 동안 이 전략으로 투자했다면, 연평균 복리수익률이 29.5%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더 알고 싶다면?
이 영상을 확인하세요.
|
그런데 직전 분기와 비교해 실적이 좋아진 기업을 ‘무조건 좋다’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아니겠죠. 많은 기업이 계절 효과에 힘입어 특정 분기에 수익이 많이 나곤 합니다. 잘 나가는 ‘시즌’이 있다는 거죠.
간단한 예를 들게요. 아이스크림 기업의 경우, 날씨 덕분에 장사가 잘 되는 2, 3분기(4월~9월)의 실적은 좋고 1, 4분기(10월~3월)의 실적은 상대적으로 안 좋을 겁니다. 그러니 ‘직전 분기’와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비교하는 것만으로는 투자할 만한 기업을 택하기 어렵겠죠.
그보다 전년 동기(지난해 같은 분기)의 실적과 비교해 이번 분기의 실적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 전략도 상당히 성과가 좋습니다. 투자 시뮬레이션을 돌려 확인해볼게요.
-
① 재무제표가 나오는 달 말일에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을 기준으로 순위를 정합니다.
-
②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20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14년간 매 분기마다 이 과정을 반복해볼게요.
-
③ 14년 동안 이 전략으로 투자했을 때, 아래처럼 성과가 나왔습니다.
|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전년 동기 분기 대비 증가율 전략, 2007.2~2021.1
* MDD(Maximum Draw Down, 최대낙폭)
분기 전략과 마찬가지로 전년 동기 대비 역시 세 가지 지표가 빠르게 증가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 전략인지 알 수 있습니다.
복리는 이자가 이자를 불러오는 걸 뜻합니다. 복리수익률이 5%로 14년을 투자하면 원금은 2배로 증가합니다. 같은 기간 동안 복리수익률이 25%면 원금은 22.7배 증가해요.
|
분기별, 연도별 전략을 각각 알아봤으니 이제 절충된 전략을 살펴봐야겠죠.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전년 분기,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전략’이라고 부를게요.
-
① 재무제표가 나오는 달 말일에 직전 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을 기준으로 순위를 정합니다.
-
②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20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14년간 매 분기마다 이 과정을 반복해볼게요.
-
③ 14년 동안 이 전략으로 투자했을 때, 아래처럼 성과가 나왔습니다.
|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직전 분기,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전략, 2007.2~2021.1
* MDD(Maximum Draw Down, 최대낙폭)
전략을 절충했을 때, 연 복리수익률은 32%로 앞선 개별 전략보다 조금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직전 분기 전략(29.5%), 전년 동기 전략(26.3%)의 복리수익률보다 전략을 절충했을 때 더 시너지를 내는 것으로 보이네요.
|
이번엔 바로 위의 전략에서 시가총액 기준, 하위 20%에 속하는 기업만 갖고 시뮬레이션을 돌려볼게요. 투자 시뮬레이션 전체 단계 중, 1단계에서 ‘소형주’만 갖고 2단계를 넘어가는 거예요.
-
① 재무제표가 나오는 달 말일에 직전 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을 기준으로 순위를 정합니다. 이 중 시가총액 하위 20%의 기업을 선정해 ②번으로 넘어갈게요.
-
② 이 중 평균 순위가 가장 높은 20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합니다. 14년간 매 분기마다 이 과정을 반복해볼게요.
-
③ 14년 동안 이 전략으로 투자했을 때, 아래처럼 성과가 나왔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
소형주 –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직전 분기,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전략, 2007.2~2021.1
* MDD(Maximum Draw Down, 최대낙폭)
|
오히려 연 평균 수익률이 더 높아졌네요. 왜 이런 결과가 나온 걸까요? 신기하게도, 한국은 시가총액이 낮은 주식 ‘소형주’의 복리 수익률이 시가총액이 큰 ‘대형주’보다 훨씬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 떠오르는 모습이죠?
아래는 2021년 2월 19일 종가 기준,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가장 많이 성장한 기업 20곳 리스트입니다.
|
✅ 체크포인트
-
주식을 볼 때,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직전 분기, 전년 동기 대비 성장했는지 살펴야 한다.
-
시가총액이 낮은 소형주 기업 중에서 1번에 해당하는 기업을 찾아보자.
✅ 백테스트 TMI
과거 데이터를 가지고 원하는 전략의 성과를 가늠하는 시뮬레이션을 백테스트(Backtest)라고 합니다. 백테스트를 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데이터가이드 등 DB제공자를 통해 재무제표, 가격 데이터 등 자료를 다운받고, 엑셀, 파이썬, R 등으로 직접 백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② 위 자료를 정리해 백테스트 도구를 만드는 뉴지스탁 젠포트, 퀀트킹(유료) 등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GRWM 재무제표>에서는 퀀트킹을 통한 백테스트 자료를 사용했어요.
지금까지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함께 성장하는 기업의 수익률이 시뮬레이션상으로 높게 나타났다는 걸 확인해봤는데요. 직접 백테스트를 해보면서 스스로 전략을 검증하며 분석할 줄 알면 투자할 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 오늘의 필진
JYP: 어피티 대표입니다. 금융맹에서 금융덕후로 승화한 타입입니다. 내 돈을 지키는 것과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에 투자하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정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에 뼈를 묻을 줄 알았다가 우연히 경제정보로 먹고 살기 시작, 결국 경제미디어에 정착했습니다. 경험하는 경제, 함께 하는 미디어를 지향합니다.
효라클: 필수 주식 지침서 <오늘의 주식>의 저자입니다. 유튜브 채널 효라클도 운영하고 있으니 주식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면 방문해주세요.
강환국: 계량투자 전략을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할 수 있다! 퀀트투자>와 <가상화폐 투자 마법공식>의 저자입니다. 요즘은 주로 유튜브 ‘할 수 있다! 알고투자(할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 버튼을 눌러 나오는 링크를
친구에게 공유해주세요!
|
✉️ 이 링크를 복사해, $%name%$님의 친구와 동료에게 머니레터를 소개해주세요. 👉 https://uppity.co.kr
✉️ 매일 발송되는 머니레터를 놓치지 않기 위해 moneyletter@uppity.co.kr을 메일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이름과 메일주소를 수정하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수신거부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UPPITY 어피티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 115 헤이그라운드 4층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