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세 #코스피상장 #마녀공장 #청년정책 #청년지원사업
코스피 2,615.60 ▲ 0.19 (+0.01%)
USD 환율 1,302.00 ▼ 5.00 (-0.38%)
CJ 더안심 건강란(15개) 9,800원 ▲ 410원 (+4.37%)
주가지수: 전일 종가 / 가격정보: 2주 전 대비
|
$%name%$ 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머니로그가 발행되는 목요일이에요. 오늘 머니로그는 오랜만에 ‘쓸 땐 쓰는 고래’ 성향의 구독자분이 기고해 주셨어요. 머니레터 구독자분들 중에서는 어피티 금융성향테스트 결과에서 ‘현실적인 라쿤’이 나오는 분들이 가장 많답니다.
|
⏰ 오늘의 머니레터 세 줄 요약
- 4월까지 세수가 많이 줄었어요
- 마녀공장이 코스닥에 상장해요
- 지자체의 지원사업, 뭐가 있을까?
|
🗓️ 일정
① 청년도약계좌 금리가 발표돼요
8일 오늘 오전 10시,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청년도약계좌의 금리가 1차 공시돼요.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이 5년 동안 매달 70만 원까지 저축할 수 있는 저축상품으로, 정부 기여금이 함께 적립돼 목돈으로 돌려받을 수 있어요. 1차 공시 후, 12일에 최종 금리가 발표됩니다.
② 증시가 혼란스러울 수 있어요
오늘은 국내 증권시장의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이에요. 이날을 앞두고 증시가 혼란스러울 수 있으니, 투자에 주의하셔야 해요.
|
⏩ 키워드 뉴스
① 전망: OECD가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6%에서 1.5%로 0.1%p 내렸어요. 작년 11월부터 3회에 걸쳐 2023년 전망치를 계속 낮추고 있습니다.
② 인도: 현대자동차그룹의 해외 공장 중 인도 공장에서의 생산량이 곧 중국 공장 생산량을 제칠 수도 있겠어요. 인도에서 현대차가 큰 인기를 얻고 있거든요.
③ 할인: 쿠팡이 이번 달부터 가전과 디지털 제품을 매달 첫 2주간 정기적으로 할인 판매합니다. 매달 할인 브랜드와 상품은 바뀌어요.
④ 대탈출: 카카오톡에 ‘조용히 나가기’ 기능이 추가된 이후, 단체 채팅방에서 나간 사람이 3주 만에 2백만 명에 달했다고 해요. 이용자 스트레스가 컸던 것으로 보여요.
⑤ 양말: 우리나라 양말의 50% 이상은 서울 도봉구에서 생산됩니다. 최근 도봉구 양말업체들은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는데, RE100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서라고 해요.
|
💰 경제생활
근로소득세 1천억 원 더 걷힌 사연
정부 세수가 감소했어요
4월 국세 수입 현황이 발표됐어요. 올해 4월까지 걷힌 세금은 134조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34조 원이나 덜 걷혔습니다. 올해 1~2월까지는 부동산과 주식 등 증권 거래량이 크게 줄어서, 양도세·증권거래세가 예상보다 덜 걷힌 점이 문제였어요. 그런데 3월부터는 법인세마저 크게 줄었어요.
특히 법인세가 크게 줄었어요
단순 계산으로도 법인세는 지난해 대비 16조 원 가까이 줄어들었습니다. 지난해 국내 대기업 실적이 좋지 않았던 탓이 커요. 법인세는 법인의 당기순손익을 근거로 결정하는데, 당기순손익은 1년간 발생한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뺀 금액이에요. (🗝️) 물건을 많이 팔았어도 나간 돈이 더 많았다면 당기순손익은 줄어들고, 법인세도 줄어들어요.
근로소득세는 더 걷혔어요
법인세는 물론, 소득세마저 덜 걷힌 와중에 지난해보다 1천억 원 더 많이 걷힌 세금이 있어요. 바로 근로소득세입니다. 정부는 근로소득세가 더 많이 걷힌 이유에 대해 ‘월급 받는 사람이 늘어나고, 급여가 많이 올라서’라고 설명했어요. 하지만 경기 부양을 위해 양도세나 법인세 등에 감세 혜택이 제공되는 동안, 근로소득에는 감세가 없었던 것도 중요한 이유예요.
|
어피티의 코멘트
-
정인: 우리나라는 소득 상위 1% 법인이 전체 법인세의 82.7%를 납부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경쟁하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의 형평성 항상 제기되곤 해요. 구글이나 애플, 넷플릭스 등 상위 10개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시킨 매출은 5조 원 규모인데, 매출 현황이나 내역을 신고할 의무가 없어 과세 회피 여부를 제대로 감시하기 어렵거든요.
|
마녀공장이 상장해요
8일 오늘, 화장품 기업 ‘마녀공장’이 코스닥에 상장합니다. 마녀공장은 ‘클린 뷰티’라는 수식어와 함께 소개되곤 해요. 주로 스킨케어, 클렌징 제품 등 기초 화장품에 주력하면서,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원료를 사용하고, 친환경 패키지를 활용해 가치소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아왔습니다.
일본에서 잘 나가는 기업이에요
마녀공장은 2022년 한 해 동안 매출 1,018억 원, 영업이익 24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 중 절반 이상이 해외에서 나온 점도 주목할 만해요. 주요 수출국은 일본인데, 일본에서의 매출은 매년 평균 164.8% 성장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에는 일본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기도 했어요. 상장 이후에는 중국, 미국, 유럽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해요.
마녀공장 브랜드만 있는 건 아니에요
마녀공장이 보유한 화장품 브랜드에는 마녀공장뿐만 아니라 ‘아워비건’, ‘바닐라부티크’, ‘노머시’도 있어요. 하나의 브랜드에만 매출이 의존돼 있으면 리스크가 있어서, 여러 브랜드를 만들어 매출원을 안정화시키고 있습니다. 또 다른 뷰티업계 상장사 ‘클리오’도 클리오 외에 ‘페리페라’, ‘구달’, ‘힐링버드’, ‘더마토리’ 등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어요.
|
📬 머니로그
지원사업이 궁금해!
대학생 인턴의 머니로그
|
photo by Honey Fangs on unsplash
예쁜 공간과 디저트를 좋아합니다.
머니 프로필
- 닉네임: 제니
- 나이: 만 22세
- 금융 성향: 쓸 땐 쓰는 고래
- 돈 관련 목표: 1년에 1천만 원 모으기
- 하는 일: 대학생, 인턴
- 월소득
- 인턴 기간(1~6월): 월 140만 원
- 부모님 생활비 지원
- 주거 형태: 월세
- 현재 자산
- 비상금: 1,800만 원
- 예·적금
-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150만 원(3회차 납입, 회당 50만 원)
-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3만 원(주마다 1만 원씩 증액)
- 우리은행 won 적금 250만 원(5회차, 회당 50만 원)
- 주택청약저축 435만 원(월 5만 원씩 납입)
- 여행통장 82만 원(5회차, 월 2만 원씩 친구와 함께 저축)
- 주식: 45만 원
월평균 고정비
- 주거비: 62만 원
- 교통비: 7만 원(알뜰교통카드)
- 통신비: 가족 결합 상품으로 지출 없음
- 유료 구독 서비스: iCloud 1,100원
- 자기계발: PT 50만 원
월평균 변동비
- 식비: 약 30만 원
- 쇼핑: 10~15만 원
- 미용: 네일아트 월 5만 원, 속눈썹펌 두 달 주기 3만 원
연간 비정기 지출
- 연간 여행 경비: 200만 원 + a
- 연간 경조사 비용: 30만 원(부모님 생신 용돈)
|
돈 관련 고민과 어피티의 솔루션
Q. 제 나이에 활용할 수 있는 지원사업이 있을까요?
주식 투자에 흥미가 없고, 위험 부담이 커서 큰돈을 넣기가 꺼려집니다. 하지만 적금만 하고 있으려니 돈을 묵혀두는 느낌이 들어서 어떻게 굴려야 도움이 될 지 궁금합니다.
또 제 나이에 유용하게 혜택받을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을 알고 싶습니다.
A. ‘돈’ 문제에서, 지금 집중할 주제가 있어요
저축에 재미를 느끼고 계시는군요!
제니 님, 인턴으로 일하면서 번 돈을 열심히 저축하고 계시는군요! 내 힘으로 번 돈으로 여기저기 쓰고 싶을 수도 있는데, 일찍부터 지출을 관리하고 돈을 모으는 습관을 만들어오신 걸 보면, 본격적으로 돈을 버는 시점부터는 자산을 빠르게 만들 수 있겠어요.
보유하고 있는 예·적금 목록을 보면, 돈을 모으는 데 재미를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여행처럼 나중에 쓸 돈도 친구와 함께 모으고, 적금과 주택청약저축에도 다달이 돈이 들어가도록 잘 설정해 두셨어요.
지금은 본업의 업종을 탐색할 때
저축하다 보면 재테크에 흥미가 생기고, 자연스럽게 투자에도 관심이 생기기 마련이에요. 하지만 아직은 저축에 집중해도 될 타이밍입니다.
그리고 돈뿐만 아니라 시간도 큰 자산이에요. 제니 님께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 자산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얼마 전 20대에 1억 원을 모은 구독자분을 만나 인터뷰를 했었는데요,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가장 먼저 ‘내 본업이 될 업종’을 탐구했을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돈은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찾아오고, 내 본업에서도 능력을 증명할 수 있다면 그것만큼 든든한 자산은 없다면서요.
저축은 꾸준히 해나가면서 제니 님이 커리어 로드맵을 세우며 역량도 연봉도 높여갈 수 있는 업종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산업의 전망과 대표 기업, 내가 갖춰야 할 역량 등을 탐색하는 거죠.
소액 투자로 경험과 지식으로 쌓아보세요
돈을 묵혀두는 듯한 느낌이 아쉽다면, 실전 투자와 투자 공부를 병행해 보세요. 각 주식시장의 대표 주식이나 ETF를 1~2주씩만 사보거나, 소액투자로 접근할 수 있는 투자 상품을 최소한의 돈-교육비라 생각하고 잃어도 되는 금액 수준-으로 투자해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구체적으로는 이런 서비스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 문화: 펀더풀, 와디즈, 테사 등
- 부동산: 리츠, 위펀딩, 소유, 어니스트펀드
- 로보어드바이저: 핀트, 파운트, 쿼터백 등
투자하는 대상의 성격에 따라, 투자 구조에 따라 메커니즘이 다 다릅니다. 내 돈을 아주 조금만 넣어 가격 움직임이나 성과 등을 확인하며 공부하면, 공부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거예요.
청년 지원사업을 살펴볼까요?
정부의 청년 지원 정책도 있지만, 내가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것도 많아요. 인구가 많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찾아볼게요.
✔️ 서울특별시
✔️ 경기도
-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경기도 거주 청년이 매달 근로를 하며 10만 원을 저축하면 2년 후 580만 원(480만 원 현금, 100만 원 지역화폐)으로 돌려받는 사업
-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만 24세의 경기도 거주 청년(최근 3년 동안 경기도에 거주했거나, 경기도 거주 기간 총합이 10년 이상)에게 분기별로 최대 25만 원, 최대 4분기 동안 지원하는 사업
-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만 19~34세)에게 12개월분의 월세를 최대 월 20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
✔️ 부산광역시
아쉽게도 지금은 마감된 사업도 있지만, 이런 사업이 있다는 걸 알고 나면 다음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거예요. 다음 접수 시기가 나와 있는 곳도 있거든요. 위의 링크 내 홈페이지에서 다른 메뉴를 둘러보시는 것도 추천 드려요.
또 서울, 경기, 부산 외의 지역에 거주하고 계신다면, 지자체명과 함께 ‘청년 지원’을 검색해 관련 정보를 쉽게 찾으실 수 있어요.
교육이나 모임도 이용해 보세요!
직접적인 주거 또는 금융 지원 외에 지자체의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서울시는 금융정보를 알려주는 ‘영테크 클래스’, 경기도 의정부시의 경우, 부동산 계약과 세금, 내 집 마련 전략 등을 알려주는 ‘청년 부동산’을 열기도 해요.
무료거나 아주 저렴한 프로그램인데도 존재를 몰라서 이용하지 않은 좋은 기회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거주하는 지자체의 복지사업은 꼭! 확인해보세요.
|
‘쓸 땐 쓰는 고래’를 찾습니다
오늘 머니로그처럼, 어피티 금융성향테스트 결과에서 ‘쓸 땐 쓰는 고래’가 나온 분의 머니로그 기고를 기다리고 있어요. 우리 구독자분들은 절반 가까이가 ‘현실적인 라쿤’인데, 조용히 동료의 이야기를 궁금해하는 고래 님들이 계신답니다.
머니로그를 보내주시면, 사연을 선정해 돈 고민에 대한 솔루션을 보내드립니다. 혹시나 사연이 선정되지 않더라도 너무 슬퍼 말아주세요. 가이드에 따라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name%$ 님의 돈 관리 습관에는 큰 변화가 생길 거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머니로그 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버튼을 클릭해, 양식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해주세요!
|
💰
오늘 하루도 성장을 위해
노력한 나 칭찬해!
(어피티 독자 김유리 님의 한 마디)
|
🔊 독자 피드백
이런 의견이 있었는데요,
- 저랑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통계를 리서치를 통해 보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연금 말고도 다양한 경제 관련 주제로 리서치를 많이 해주시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달없는밤 님)
- 애플이 단순히 새로운 증강현실 기기를 출시했다고 전하는 다른 뉴스와는 다르게 폼팩터라는 새로운 용어를 사용해서 소식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지나 님)
머니레터를 읽고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 혹은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저희에게 들려주세요. 익명으로도 참여할 수 있답니다. 피와 살이 되는 독자님들의 모든 의견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으며 더 나은 머니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머니레터를 만드는 사람들
🤥 졸리: 이번에 공개된 ‘애플 비전 프로’를 보고, ‘무겁지 않을까? 오래 쓰다 보면 먼 훗날의 인류는 코가 내려앉아 있을까, 아님 더 튼튼하게 솟아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어요.
+ 그리고 어피티의 JYP, 정인이 오늘자 머니레터를 함께 만들었어요!
|
UPPITY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20길 59-3 1층
ⓒ 2023. UPPITY All Rights Reserv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