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관련 고민과 어피티의 솔루션
Q1. 돈을 아끼다가 가끔 회의감이 들어요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한다고 느껴질 때가 있어요. 일상이 메마른 느낌이랄까요. 가끔씩 ‘내가 무엇을 위해서 이렇게 고민하고 아껴가면서 돈을 모으고 있지?’라는 생각도 듭니다.
커피 한잔 마실 여유가 있어도 돈이 아까워서 안 사 먹을 때도 있는데, 이럴 때는 저 스스로를 너무 옭아매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요.
미래의 자식을 위해 돈을 악착같이 모으고 있어서 저 자신을 위해서는 돈을 못 쓰고 있어요. 더 건강한 마음가짐으로 돈을 모으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바꿔 나가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A1. 경험 목표를 세우고 시야를 넓혀보세요
그동안 너무 열심히, 잘 해오셨어요
해피준 님, 5년 동안 돈을 정말 알차게 잘 모아오셨습니다. 자산 구성을 보면 번 돈을 소비 지출에 거의 사용하지 않고, 저축과 투자를 하는 데 집중적으로 사용해오신 것 같아요. 먼저 어떤 점을 잘하고 계시는지 짚어볼게요.
- 증시 상황에 따라 투자 전략을 잘 조정하고 있고
- 목돈을 그냥 두지 않고 예금 풍차 돌리기를 통해 적극적으로, 안전하게 불려 가면서
- 비상금은 3,500만 원으로 여유 있게 모아 관리하고 있으며
- 상여금처럼 큰돈이 들어올 때도 다른 데 쓰지 않고 파킹통장으로 모으고
- 변동비 지출은 낮은 수준으로 잘 조절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돈을 악착같이 모으는 데에 회의감이 드셨다고 하셨죠. 보통 이럴 때는 명확한 목표가 없어 문제일 때가 많지만, 해피준 님은 ‘30대가 끝나기 전에 15억 원을 모으겠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있는 상황입니다.
이 경우에는 오랜 기간 돈관리, 재테크를 해오시면서 번아웃이 온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몸을 만들기 위해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할 때도 휴식이나 치팅데이가 필요한 것처럼, 돈관리도 숨 고를 타이밍이 필요해요.
돈을 잘 쓰는 것도 중요해요
돈을 잘 버는 것, 잘 모으고 불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계획없이 번 돈을 쓰는 것도 문제지만, 너무 목표에 매몰돼 내가 번 돈으로 누리는 경험을 하지 못한다면, 언젠가 지치는 순간이 찾아와요.
해피준 님은 최근에 결혼을 하셨고, 삶에서 가족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는데요. 가족을 위한 자산 목표와는 별개로 해피준 님 자신만을 위한 경험 목표를 세우시는 걸 추천 드려요. 얼마를 쓸지 정하기 전에 ‘내가 번 돈으로 어떤 경험을 누리고자 하는지’ 정해보는 거예요.
예를 들어, ‘내 취미생활 탐색하기’를 목표로 해보지 않았던 활동을 원데이 클래스 등으로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내 발이 디뎌보지 못한 곳을 하나하나 뚫어가며 시야를 넓히는 것도 방법이겠죠.
돈을 써서 얻고자 하는 경험 목표를 잡고 나서, 그 활동에 쓸 수 있는 예산을 정해보세요. 꼭 매달 쓰지 않아도 되고 분기에 한 번이라도 괜찮습니다.
경험 목표를 위한 예산을 별도의 통장에 이체해 체크카드를 연결해보세요. 그러면, 불안함을 느끼지 않고도 예산 내에서 새로운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거예요.
Q2. 투자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싶어요
현재 제가 하고 있는 투자 방식과 앞으로 생길 목돈 운영에 대해서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현재 투자 방식은 아래와 같아요.
- 예금 풍차돌리기: 1천만 원(금리 연 5% 수준, 4개월 차)
- 적립식펀드 투자: 50만 원, 26개월 차
- 기타: 현재는 남은 돈을 파킹통장 보관하거나 금에 투자하고 있어요. 추가로 생기는 여윳돈은 3개월~6개월 단기 예금에 가입하고요. 이 금액을 월 150만 원 해외 우량주를 적립식으로 매수하는 걸 고려 중입니다.
올해 2월에 4억 2천만 원의 전세 보증금을 받아서 목돈이 생길 예정입니다. 보증금을 받으면 전세 금액을 2억~3억 원 수준으로 낮춰서 이사를 가려고 해요. 이렇게 된다면, 1~2억 원의 여윳돈이 생기는데요, 이 돈을 어떻게 활용하는 게 좋을까요?
A2. 숫자에 기반한 투자 전략을 배워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투자방식이 성향에 잘 맞는 것으로 보여요
해피준 님의 투자성향은 비교적 안정 지향형인 것 같아요. 적립식 펀드, 주식, 금 등에 투자하면서도, 안전자산에만 돈을 넣기보다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성해 전체적인 수익률을 높이고자 하는 게 목표인 것으로 보입니다.
번거롭더라도 확실한 이득이 되는 것은 알뜰하게 챙기는 분이라는 인상도 받았어요. 특히 매달 1천만 원씩 은행 예금으로 풍차 돌리기를 한다는 내용을 보고는 정말 대단하시다고 생각했답니다.
퀀트 투자를 배워보실 수 있습니다
해피준 님에게는 전통적인 투자 전략에 기반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잘 맞을 것 같아요. 곧 목돈이 생길 예정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요. 퀀트 투자를 알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퀀트 투자는 ‘숫자’에만 기반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전략입니다. 어렵게 느껴지지만, 기초적인 수학 실력과 엑셀 사용법만 익히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해피준 님이라면 이 전략을 공부해 잘 활용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피티에서 칼럼을 연재하신 강환국 님이 퀀트 투자 전략을 알려주는 유튜브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시중에 관련 책도 다양하게 나와 있고요. 목돈이 들어오기 전까지는 현재 전략을 유지하면서 이 분야를 집중적으로 공부해보시는 걸 권해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