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조절하는 루틴 만들기

 



 

#머니캘린더 #제로금리 #신규상장 #소비 #올림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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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  888.88 ▲ 3.70 (+0.42%)
USD 환율  1,163.50 ▼ 9.50 (-0.81%)
 

• 오늘 <돈미쓰잇>에서는 9월 4주 차 머니 캘린더, 제로금리의 뜻, 코스닥에 신규 상장하는 기업을 소개해 드립니다.
• [광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으로 예산 내에서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방법. 어피티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휴게소 화장실이 유난히 크고 깨끗한 이유. 올림픽 때문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국제행사가 가져다준 경제적 효과, <라떼극장>에서 설명해드려요.
9월 4주 차
머니 캘린더 🗓
이번 주 화요일에는 전기차, 배터리 업계 투자자분들이 손꼽아 기다리던 ‘테슬라 배터리데이’가 예정돼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알 수 없지만, 테슬라가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된 신기술이 공개되지 않겠느냐는 추측이 유력해요. 혁신적인 제품이 나올 경우, 배터리 시장에도 파급효과가 클 거예요.
 
  • 9월 21일(월): 수도권 등교 재개, 비비씨 신규 상장, 이재명 경기지사 파기 환송심
  • 9월 22일(화): 테슬라 배터리 데이 & 주주총회, 나이키 분기 실적 발표, 박셀바이오 신규 상장
  • 9월 23일(수): 문재인 대통령 유엔총회 연설, 삼성전자 갤럭시 온라인 언팩 파트 3, 갤럭시Z폴드2 출시, 비나텍 신규 상장
  • 9월 24일(목): 원방테크 신규 상장
  • 9월 25일(금): 에스엠 슈퍼엠 정규앨범 발매
 
📍이재명 경기지사 파기 환송심, 문재인 대통령 유엔총회 연설과 같은 정치 이슈가 들어가 있는 이유. 정치 이슈와 경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정치 이슈를 투자의 근거로 만드는 데 비판적인 시선도 있지만,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투자 대상으로 보는 것과는 별개로 연관성을 체크해두는 것도 좋겠죠!
by 어피티
제로금리,
무슨 뜻일까? 💵
지난주, FOMC가 ‘제로금리’를 2023년까지 유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올해 3월, 코로나19의 경향으로 미국 경제가 타격을 입기 시작하자 기존 1.00~1.25%의 기준금리를 0.00%~0.25%로 낮췄었죠. 기준금리는 단 0.25% 포인트를 내리는 것만으로도 크게 보도가 되곤 하는데요. 이렇게 한 번에 1%포인트를 낮춘 건 정말 이례적인 일이었습니다.
 
금리는 돈의 가치를 매기는 비율입니다. 돈을 빌리고(대출), 빌린 돈을 다시 갚을 때(상환) 그 돈의 값(이자)을 지불해야 하죠. 그 값을 계산하기 위해 적용되는 비율(이자율)이 바로 금리예요. 금리가 낮아지면 돈의 가치가 낮아지니, 돈을 조달하는 데 드는 비용이 줄어듭니다. 부담이 줄어드니 금리가 높을 때에 비해 시중에 돈이 많이 풀려요. 이 돈이 생산과 소비, 투자로 이어지면 경기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처럼 기준금리가 0% 상태인 것을 두고 ‘제로금리’라고 부릅니다. 원래는 경기 활성화를 위한 단기적인 조치로 이루어지곤 하는데요. 이번에는 2023년까지 장기적으로 적용할 거라고 예고했죠. 부작용 없는 정책은 없는 법. 시중에 풀린 돈이 투기로 이용되거나, 투자처를 찾지 못해 애먼 곳에 쌓이기만 하는 유동성 함정’이 발생할 수 있어요.
by 어피티
숨어있던 업계 1위
코스닥 진출 🦷
비비씨가 오늘 코스닥에 상장합니다. 다소 생소한 기업이지만,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에요. 칫솔에 들어가는 칫솔모를 제조하는데, 비비씨가 우리나라 칫솔모 시장에서 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거든요. 국내에서만 1년에 약 1억 5천만 개를 판매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매출액 311억 원을 기록해 최근 3개년 연평균 13.1%의 매출 성장률을 나타냈어요.
 
제품에 들어가는 소재를 만드는 회사다 보니,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MB필터를 활용한 마스크 생산에 뛰어들었고, 뷰티케어 제품으로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해요. 공모주 가격은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에 따라 37,00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상장 후 주식시장에 유통되는 주식 수는 245만 주로, 적지 않은 편이에요. 
 
📍비비씨는 LG생활건강, 애경산업, 아모레퍼시픽, P&G 등 국내외 대기업과 계약해 칫솔모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칫솔은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하는 생활필수품인 만큼 우리 생활과도 긴밀하게 닿아있는데요. 일상에서 만나던 국내 1위 칫솔모 제조사가 주식시장에서는 어떤 행보를 보일지 궁금해지네요!
by 효라클
[광고]
쇼핑은 예산 내에서
혜택은 최대한으로!

🎬Scene #1. 
저축요정 : 나를 위한 소비가 많아도 너무 많아요!
어피티 : 나를 위한 소비. 참 좋은 말이지만, 자칫하면 충동구매를 합리화할 수 있어요. 일단 생활비 계좌와 용돈 계좌를 분리해 보세요. 용돈 예산만큼 용돈 계좌로 넣어놓고, 목적에 맞게 사용하면 지출을 통제할 수 있답니다.

 

🎬Scene #2. 
저축요정 : (메모 중) 용돈 계좌… 분리하기… 돈은… 안 쓰는 것…
소비요정 : 아 왜 이렇게 팍팍해?! 힘들게 번 건데 나한테 좀 쓰고 살자!!!
저축요정 : 아무리 그래도 이렇게 쓰는 건 좀 아니지!!!
네이버 : 저… 두 분 진정하시고… 멤버십 하나 어떠세요? (멤버십 소개 중)
소비요정 : 포인트를 최대 12%까지 적립해준다고…?
저축요정 : 그래… 용돈 계좌 정하고!! 계획한 예산만 넣고 쓰면 되니까 돈 관리하기도 쉽겠네…!
어피티 : (솔깃)

 

🎬Scene #3.
어피티 : 아무리 좋다고 광고하는 멤버십이라도, 혜택을 받기 위해 일부러 돈을 더 써야 한다면 손해랍니다. 멤버십 가입 초기에 ‘나만의 소비 루틴’을 만들어보세요. 매달 혜택을 최대한으로 받으면서 충동구매도 막을 수 있어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례로 알려 드릴게요!
소비 루틴 만들기 📜

 

첫 달은 무료 체험 기간이니까, 최대한으로 혜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시뮬레이션 해보세요. 월 멤버십 비용 정도는 거뜬하게 넘겨야겠죠?

 

STEP 1. 
미래에셋대우CMA 네이버통장을 개설해 용돈 계좌로 활용해주세요. 이 통장을 ‘네이버쇼핑 전용 통장’으로 쓰면서, 계좌 속 현금으로 포인트를 충전해 결제하면 포인트가 훨씬 많이 쌓이거든요. 

 

🧾 네이버페이 결제 시 1% 기본 적립 + 네이버통장 가입 시 0.5% 추가 적립 + 네이버 포인트 결제 시 1.5% 추가 적립 = 총 3% 적립

 

STEP 2. 
결제금액 월 20만 원 이내에서, 결제금액의 4%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더 받을 수 있어요. 20만 원을 결제하면 8,000원이 적립되는 거죠. 여기까지만 해도 한 달 멤버십 비용 이상으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답니다. 

 

🧾 STEP 1에서 받은 3% + 결제금액 월 20만 원 이내 4% 추가 적립 = 총 7% 적립

 

STEP 3. 
이제 화려한 쇼핑 스킬이 필요합니다. MY단골 스토어에서 사면 2%,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 중에 사면 2%, 파워링크 상품을 사면 2%, … 이렇게 서비스별로 추가 적립이 들어가요. 네이버 장보기 쇼핑하면 원래는 2% 적립 받던 포인트에서 3%를 더 받아 5%를 챙길 수 있습니다.

 

🧾 STEP 2까지 받은 7% + 각종 쇼핑 서비스에서 추가 적립 = 최대 12% 적립

Tip. 식품, 생필품 등 고정비는 20만 원 이내에서 네이버 장보기로 먼저 쇼핑하고, 도서, 패션, 뷰티 등 변동비는 파워링크, MY단골 스토어 등을 활용하는 걸 추천해 드려요.

🎬Scene #4.

어피티 : 월별 쇼핑 예산만큼 미래에셋대우CMA 네이버통장에 넣어두고, 그 안에서 지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무조건 아끼면서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월별 예산을 세워두고 이 안에서 쓰는 거죠. 생활비는 생활비대로 아끼면서, 물욕도 다스릴 수 있답니다!

포인트 최대 12% 적립 받는 방법?
위 기사는 네이버로부터 경제적 대가를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올림픽 개최는
돈이 된다? 

 

2032년에 개최될 제35회 하계 올림픽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올림픽 개최 도시를 한 곳으로 결정해 신청해야 하는데, 서울과 부산이 경쟁하다가 결국 서울로 결정됐습니다. 2002년 월드컵이나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와 달리 큰 화제가 되지는 않았어요. 다른 뉴스들이 많았던 탓일까요?

 

옛날 사람: 라떼는 말이야! 우리나라에서 올림픽 열린다, 이러면 ‘이야 우리나라도 이제 선진국이구나! 잘 사는구나!’ 싶어서 눈물을 흘렸어!

 

갑자기 이 이야기를 왜 하냐고요? 오늘은 국제행사 유치의 경제효과에 대해 얘기 드릴 거거든요!

 

올림픽 개최지,
왜 중요할까?

 

2020년 개최 예정이었던 도쿄 올림픽도 그렇고, 인면조가 등장해서 큰 인기를 끌었던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도 그렇고. 올림픽 개최 도시가 결정되면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게 됩니다. 그런데 말이죠. 대체 왜 다들 그렇게 국제행사를 개최하려고 애를 쓰는 걸까요? 

 

🎬Scene #1. 
올림픽의
진짜 목적

 

옛날 사람: 사람이 경제적으로 잘살게 되면 제일 먼저 하고 싶은 게 자랑이고, 그다음이 노는 거 아니겠어? 고대 그리스에서는 함께 모여 놀던 문화 중에 제일 좋은 게 올림픽이었어. 뭔가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됐다니까 전통적이고, 문화적이고, 다 같이 모일 수 있는 명분도 되고, 모여서 노니까 재밌고, 얼마나 좋아?
어피티: 그니까 올림픽은 다 같이 모여서 놀기 위해 개최된 거군요?
옛날 사람: 순진하긴… 제일 먼저 하고 싶은 게 자랑이라니까. 올림픽에서 자랑을 빼먹으면 어떡해.

 

‘올림픽 개최’는 국가를 홍보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올림픽 경기별 순위도 순위지만, 올림픽 현장에는 서로 자랑할 거리가 참 많거든요. 대표단의 의상부터 팀을 구성하는 스텝, 대표단과 대표단의 출신 국가를 소개할 때 보여줄 수 있는 자료까지. 눈에 보이는 자랑거리들이 수두룩해요.

 

특히 개최국에 이목이 쏠립니다. 도로와 경기장, 사람들의 복장, 길거리 먹거리 등 거의 모든 것이 전 세계에 TV로 중계되니까요. 올림픽을 단순히 세계인의 문화축제만으로 보기는 어려운 이유입니다. 각자 잘 살고 못 살고는 경제적 문제지만, 누가누가 더 잘 사나 비교하는 건 정치의 영역이거든요.

 

전 세계에
한국을 광고하다 

 

1980년대는 우리나라 경제가 쭉쭉 발전하던 시기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 세계에 우리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보여주고 싶어 하던 때였죠.

 

한국전쟁 시기 포탄에 다 부서진 흑백사진 속 모습을 떠올리게 했던 나라가,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잘 정돈되고 발전한 도시를 자랑한다? 한 번에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개선할 기회였습니다. 북한과의 평화무드가 잘 자리 잡았다는 것도 어필할 수 있었어요.

 

타이밍도 좋았습니다. 미국이랑 소련이 갈등을 겪으면서 1980년 이후로는 한쪽이 올림픽에 불참하곤 했거든요. 미국에서 열면 소련 쪽 국가들이 안 나오고, 소련에서 열면 미국 쪽 국가들이 안 나오는 상황이었습니다. 실제로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 1984년 LA 올림픽 때 미국과 소련이 서로를 보이콧하면서 반쪽짜리 올림픽이 열렸어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정치적으로는 미국 편에 있으면서, 북한과의 분단 문제가 엮인 특수한 상황이었죠. 미국 쪽 국가와 소련 쪽 국가가 다 참석할 만한 명분이 있었고, 1988년 서울 올림픽에는 모두가 참여했습니다. 그렇게 전 세계에 한국이라는 신흥국이 확 떠오르게 돼요.

 

그럼 우리나라에 경제적으로 좋은 게 뭐냐고요? 광고를 하는 이유와 비슷합니다. 광고에서 한 번이라도 봤던 물건에 눈길이 더 가잖아요. 광고에서 강조하는 이미지가 머릿속에 남기도 하고요. 브라운관을 통해 빠르게 발전한 모습을 세계에 보여주고 난 뒤, 한국의 이미지는 크게 바뀌었습니다. 좋은 쪽으로요.

 

국제행사는
돈이 된다

국제행사의 경제적 효과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① 경기장을 짓고 도로를 닦고 숙소를 짓기 위해 공장이 활발하게 돌아가면서 나타나는 생산유발 효과
② 한 국가가 국제적으로 방송에 노출되면서 발생하는 홍보 효과와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국민들끼리 연대감이 생기는 등의 부가가치 효과
③ 행사 중에 필요한 통역요원, 보안요원, 행사진행요원, 하다못해 경기장 근처 호텔이 채용하는 인력까지 포함하는 고용유발 효과

 

국제행사를 계기로 사회간접자본을 확충할 수 있다는 것도 엄청난 경제적 효과죠. 그 효과는 개발도상국에 가까울수록 크기 마련입니다. 이미 잘 갖춰져 있는 도로를 고쳐 쓰면 되는 나라와 이 기회에 도로를 싹 다 닦아야 하는 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정적인 직장에서 월급을 받는 나라와 일용직 일자리도 부족한 나라는 완전히 다르니까요.

 

행사를 계기로
국가 리모델링 

 

국제사회에서 장사할 때 국가의 이미지는 정말로 중요합니다. 그래서 국제행사를 앞두고 있을 때, 이미지 개선을 위해 온 나라를 뒤집어엎고는 하죠. 2002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월드컵을 앞두고 우리나라는 ‘현관’인 인천공항을 새로 짓고, 전국의 휴게소 화장실을 뜯어고쳤어요.

 

🎬Scene #2.
믿고 가는
휴게소 화장실
어피티: 왜 그렇게 화장실을 크게 지었대요?
도로공사: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 걸 대비했죠.
어피티: 하루에 고속버스 네댓 대밖에 안 지나가는 것 같은 데도요…?
도로공사: 2002년 월드컵 때, 한국 구석구석 관광객들이 엄청나게 찾아왔거든요! 관람객 350만 명 정도? 그 사람들한테 더러운 화장실을 사용하게 할 수는 없잖아요?
어피티: 그래서 그때 화장실을 싹 다…
도로공사: 뜯어 고쳤죠🤗

 

이렇게 긍정적인 변화가 아니라 심각한 상황도 종종 벌어집니다. 2008년 중국이 베이징올림픽을 열었을 때 국제적인 인권 이슈가 됐던 사건이 발생했죠. 베이징에 있는 빈민촌을 강제로 철거해 버린 거예요. 당시 국제적으로 문제가 됐던 일이었죠.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1988년엔 올림픽 준비를 위해 노점상도, 달동네도 밀었어요. 평소라면 훨씬 반발이 심하고 비용이 많이 들었을 각종 개발사업이 강력하게 추진됐습니다.

 

명암이 있지만, 어쨌든 큰 규모의 국제행사를 유치하는 건 도시와 교통 인프라에 굉장히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1988년의 한국과 2008년의 중국처럼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경계에 있는 나라에는 엄청나게 중요한 일입니다. 나라의 자원을 낭비 없이 집중 시켜 정책 추진을 할 수 있거든요.

 

잘 사는 국가도
근황 공유는 필수

 

그러면 상위권 개발도상국이 각종 국제 행사를 유치하려고 해야 할 것 같은데, 왜 한국이나 일본처럼 살 만큼 사는 나라들이 자꾸만 개최국 경쟁에 뛰어들까요? 크게 세 가지로 이유를 나누어보면 이렇습니다.

 

① 우리 아직 죽지 않았어! → 요새 하도 한물갔다는 이미지가 생겨서, 최신 근황으로 자랑할 때가 됨
② 우리 괜찮아. 우리 평화롭다니까? → 주변 국가 또는 한 국가 안에서 하도 갈등이 잦아서, 안심시켜줘야 함
③ 우리 잘 될 거야! 신나게 놀고 스트레스 풀자 → 내부 국민들의 화합이 필요함

 

도쿄 올림픽을 준비 중이던 일본 역시 마찬가지였을 겁니다. 2011년 대지진을 겪은 후, 큰 트라우마를 겪었지만, 이젠 잘 회복한 상태라는 걸 알리고 싶었을 거예요. 일본이라는 브랜드가 얼마나 멋진지 알리는 건 덤이고요.

 

2032년 하계 올림픽 유치 후보 도시로 입후보한 서울은 서울-평양 공동개최를 내세웠죠. 아직도 국제사회에 남북한의 냉전 상황은 큰 불안거리로 남아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평화무드를 확인시켜줘야만 한답니다.

 

물론 다른 국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치적 불안은 국가 신용평가 등급에 영향을 미칠 만큼 경제를 안 좋게 만들거든요.

 

적자가 심해도
너무 심해 

 

그렇지만 올림픽이나 월드컵, 엑스포 같은 커다란 행사를 개최하는 것도 1990년대 이후로는 인기가 시들해졌습니다. 그 이유는 포털에 ‘올림픽 적자’라고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 각종 올림픽이 몇억 달러, 몇조 원 등의 적자를 냈다는 기사가 쏟아지거든요. 간접적으로 경제적인 효과를 보긴 하지만, 큰 적자가 나면서 직접적인 타격을 받는 거예요.

 

그런 면에서 코로나19 때문에 2021년 7월로 연기된 도쿄 올림픽은 경제적으로 큰 손해를 입게 됐습니다. 목돈을 들여 경기장이며 다른 인프라며 고쳐 놨더니 사용할 수가 없게 된 거잖아요? 돈만 쓰고, 부가가치 효과는 전혀 누릴 수 없게 된 거예요.

 

이미 쓴 목돈 35조 원을 제외하고서도 일본이 추가로 입게 될 손해가 7조 원에 달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습니다. 일본 입장에서는 당연히 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싶지 않았겠지만, 모두의 기대와는 달리 코로나19가 너무나도 강력하게 오래 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장기적인 경제적 효과가 지금 당장 들이는 돈보다 유용할 것 같으니 정치적으로 역동적인 나라들이 자꾸만 커다란 국제 행사를 유치하려고 하는 거겠죠?

 

다음 축제를
기다리며 

 

코로나19가 지나가고 나면 여기저기서 국제행사가 많이 열릴 거예요. 전 지구적으로 우울함을 겪고 났으니 다들 모여서 놀고 싶어 할 거거든요. 우리 이렇게 잘 극복했다고 자랑하고 싶기도 할 거고,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 소비를 일으키려는 목적도 있을 거고요.

 

이렇게 돈 많이 드는 국제 행사의 경제적 효과를 최대로 뽑아내는 방법은 역시 최고로 신나게 즐기는 걸 거예요. 그때를 생각하며 모두 좀 더 힘을 내보자고요!

 

📚정희준 (2008). 스포츠메가이벤트와 경제효과: 그 진실과 허구의 재구성.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1), 229-251
📚박보현 (2008).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경제발전 담론.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4), 789-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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