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감자

 



 

#미국대선 #무상감자 #꼬북칩 #머니로그
금융시장은
상상회로 가동 중 💭
 
어제(4일), 미국 대통령 선거를 위한 ‘선거인단 선출’이 있었습니다. 사실상 미국 대선일이라고 보는 날이었는데요. 증시, 환율, 유가 등 금융시장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차기 대통령에 따라 정책 기조가 다르기 때문에, 시장에서 전망하는 ‘예상 당선자’가 실제로 당선됐을 때 나타날 변화에 미리 대응하는 거예요. 대체로 증시는 대선 당일 상승세를 보입니다. 1984년부터 2016년까지 9차례 대선일에 S&P500 지수는 평균 0.8% 올랐죠. 선거 전날(3일)에도 다우지수는 2.06%, 나스닥지수는 1.85% 상승했어요.
 
선거 전날까지만 해도 시장에서는 바이든 후보의 승리를 확실시하는 분위기였습니다. 바이든의 정책 기조 대로면, 시장에 돈이 많이 풀리면서 달러 가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가 금융시장에 먼저 반영되면서 최근 들어 달러는 약세를 보였죠. 반면, 국제유가는 상승했습니다. 바이든 후보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제로화하겠다는 정책을 내놨는데요. 이 정책에 따라 석유와 셰일가스의 생산 비용이 커지고, 공급이 줄면서 결과적으로 유가가 오르게 될 거라는 예측 때문입니다.
 
📍시장에서는 민주당 바이든 후보의 당선에 더해, 미국 의회에서 민주당이 다수를 차지하는 ‘블루 웨이브(Blue Wave)’가 나타날 거라는 전망도 있었는데요. 예상과 다르게 4일 밤, 현재까지 접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6년, 트럼프가 당선됐을 때는 전 세계 증시가 우르르 하락했습니다. 당선자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할 때, 금융시장은 각각 어떻게 움직이는지 잘 지켜봐야겠어요.
by JYP
코스피  2,357.32 ▲ 14.01 (+0.60%)
코스닥  826.97 ▲ 8.51 (+1.04%)
USD 환율  1,140.00 ▲ 7.00 (+0.62%)
* 전일 종가 기준
 

 머니레터 줄거리

 

• 돈 miss it  #미국대선 #무상감자 #꼬북칩
• 머니로그  #자동차 #살까말까

 

아시아나 주가가
폭락하는 이유 📉
아시아나항공이 신용등급 하락과 함께 상장폐지 전 단계인 관리종목 지정까지 당하게 생겼습니다. 아시아나는 급한 해결책으로 ‘균등 무상 감자’에 나섰습니다. ‘감자’는 자본을 깎는다는 뜻으로, 재무구조가 부실할 때 주주들이 보유한 자본금을 줄이고, 줄인 만큼 회계상 손실을 메꾸는 작업입니다. 자본금 일부를 반납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죠. 
 
아시나아항공의 감자 조치는 기존에 보유한 주식 3주를 1주로 바꾸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보유 주식 수가 3으로 나누어떨어지지 않을 경우, 나머지 주식을 현금으로 바꿔서 계좌로 넣어주죠. 총 1만 원짜리 30주를 가진 주주였다면 감자 후에는 10주만 인정해주겠다는 거예요. ‘손실 때문에 주주와 회사가 치러야 할 돈’이 줄어드는 동시에 주주가 회사에 돈을 주는 셈입니다. 주식 평가 가치가 30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줄고, 배당금도 줄어드니까요. 
 
📍당연히 아시아나항공 주주들은 크게 반발했습니다. ‘경영 실패는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했는데, 왜 감자는 모든 주주들이 당해야 하냐’면서 말이죠. 감자할 때는 경영권 순서대로 차등적으로 적용하거나 대주주만 대상이 되기도 하는데, 이번엔 소액주주까지 모두 균등한 비율로 깎이게 됐거든요.
by 정인
꼬북칩 대란의
나비효과 🐢
요즘 편의점마다 꼬북칩 초코츄러스가 동났다는 이야기가 자주 들리죠? 6년 전, 허니버터칩 대란이 얼핏 떠오르기도 하는데요. 신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제조사 오리온의 월 매출도 훌쩍 뛰었습니다. 10월 매출액이 67억 원을 돌파해 역대 최대 월 매출 기록을 세웠어요. 이 중 절반 이상의 매출이 꼬북칩 초코츄러스에서 나왔다고 해요. 
 
신제품이 큰 인기를 얻으면, 그 호재가 제조사 등 관련 상장기업의 주가에 반영되기도 합니다. 허니버터칩 대란이 있던 2014년, 제조사인 크라운제과의 주가는 9월 말 18만 원대에서 12월 초 28만 원대로 두 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물론 반짝인기를 얻었다가 사라진 제품도 많습니다. 이 경우 주가가 제자리를 찾아가면서 하락할 수 있으니,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은 매수, 매도 시점에 유의해야 해요. 
 
📍꼬북칩은 미국, 중국 등 12개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인기를 끈다면 오리온 주가에 추가적인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016년 ~2017년 불닭볶음면이 해외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매출과 주가를 동시에 끌어올렸던 것처럼 말이죠.
by 효라클
취미는 해외여행,
5년 차 직장인의 머니로그
여행하고 경험하는 걸 사랑하는 회사원이에요. 누구와 함께 하는 여행인지가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은 꿈을 갖고 있어요.
머니 프로필 👋
  • 닉네임: 바우
  • 나이: 만 31세
  • 하는 일: 중견기업 / 경영지원 / 5년 차 / 대리 
  • 첫 직장 기준 근속연수: 4년 
  • 세전연봉: 5,030만 원
  • 월평균 실수령액: 448만 원 
  • 현재 자산
    • 비상금 : 1,812만 원
    • 예적금 : 3,945만 원
    • 보증금 : 2,720만 원 
    • 대출금 : 약 1억 4천만 원
    • 투자금 : 약 2억 2천만원 
  • 주거 형태: 전세
돈 관리 방법 🗂
 
  • 주요 수입원은 회사에서 받는 월급과 상여금, 금융소득(주식 등), 강의료(모교, 컨설팅업체에서 진행) 정도예요. 
  • 작년부터 뱅크샐러드와 브로콜리 앱을 이용해 가계부를 작성하고 있어요. 평소 돈을 절약해서 쓰는 편이라 금액적인 제한을 두진 않아요.   
  • 올해 월평균 지출은 136만 원이에요. 적게 쓰면 116만 원에서 168만 원까지 사용하고 있어요.   
월평균 고정비 🧷
 
  • 주거비: 27만 6천 원
  • 교통비: 약 14만 원
  • 통신비: 4만 5천 원
  • 미용비: 1만 3천 원
  • 대출 상환: 없음
  • 유료 구독 서비스: 없음
  • 자기계발: 없음 (회사 지원 이용)
월평균 고정비 🧷
  • 외식비: 217,000원 
  • 마트: 31,000원 
  • 카페: 32,000원 
  • 유흥비: 77,000원 
  • 쇼핑: 150,000원 
  • 문화생활: 27,000원
일주일 총지출 🧾
 
  • 쇼핑: 99,000원
  • 식비: 81,180원
  • 교통: 47,691원
  • 의료: 16,400원
  • 기타: 46,000원
  • 총 290,271원
다른 사람들은 월급으로 뭘 할까?
돈 관련 고민과 🔓
어피티의 솔루션 🔑
Q.
더 늦기 전에
첫차를 구매하고 싶어요
 
서른한 번째 생일을 맞아 차량 구매를 고민하고 있어요. 첫차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는 두 가지예요. 매월 약 50만 원 고정비가 추가될 텐데 지금 사면 아까워서, 젊을 때 누릴 걸 누리고 삶의 질도 개선하고 싶다는 마음에서 갈팡질팡해요. 출퇴근은 회사 버스로 하는데, 경제적 자유 때문에 투자에 집중하느라 차를 사고 싶단 생각을 꾹꾹 눌러왔던 상황이었거든요.
A.
자동차, 자칫하면
돈 먹는 애물단지
<벌 땐 벌고 쓸 땐 쓰는 여자를 위한 돈 버는 선택>이라는 책을 보면 바우 님의 고민과 비슷한 질문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살까? vs 지하철을 타고 다닐까?’라는 고민이죠. 저자는 이 질문에 대해 ‘자동차는 돈 먹는 하마’라고 답합니다. 자동차 할부금을 떼고 생각하더라도 보험료, 세금, 주차공간, 유류비, 부품비, 세차비, 수리비 등 관리를 위해 많은 돈이 든다며 말이죠.

 

자동차만 구매했을 뿐인데, 소비가 몇 배로 늘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고속버스 대신 내 차가 있다는 이유로 더 비싼 선택지를 고려할 수도 있고요. 주말에 차를 끌고 여행을 가거나 대형마트에 방문해 돈을 더 쓰게 되는 상황도 빈번해지죠. 또 내 차에 같이 타는 친구에게는 득이 되겠지만, 운전까지 해야 하는 내 입장에서는 굳이 하는 고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를 사도 괜찮다고 말할 수 있는 유일한 상황이 있습니다. 회사가 먼데 차로 출퇴근해야 할 때나 영업직 등 업무상 이동이 많을 때죠. 바우 님은 회사 출퇴근용 버스가 제공되는 상황이니, 냉정하게 말씀드리면 자동차를 구매할 이유가 아직 없어 보여요. 차의 필요성을 떠나 자동차가 주는 경험을 추구한다면, 쏘카와 같은 ‘차량 공유 서비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벤츠 EQC 모델 기준, 쏘카로 매주 주말에 공유 차량을 이용하는 것과 내 차를 구입해 내는 금액이 비슷합니다. 주말 9시간을 이용할 경우 12만 원, 부름비(지정한 위치로 차를 가져다주거나, 반납을 위해 가져가는 옵션)에 보험을 더하면 15만 원이거든요. 내 차를 구입하면 할부금을 포함해 각종 비용들이 월 50만 원 정도 든다고 하셨으니 비슷한 규모예요.

 

물론, 나를 위한 소비의 관점에서 차를 갖고 싶다는 마음은 이해합니다. 저도 그런 경험자 중 한 명이거든요. 저는 사회초년생이던 시절, 외주를 통해 처음으로 계좌에 큰돈이 모였을 때, 왠지 모를 의무감에 자동차를 덜컥 샀습니다. 제 돈 1,500만 원에 할부를 끼고 말이죠.

 

일의 특성상 촬영을 위해 여기저기 이동해야 하니까 내 차가 꼭 필요하겠다는 생각으로 구입했습니다. 생각보다 차를 몰고 다닐 일은 많이 없더라고요. 게다가 자동차를 사기 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주차비’로 나가는 비용이 생각보다 컸어요. 결국 제 차는 할부 값과 함께 어머니에게 고스란히 넘겨드리게 됐습니다.

 

바우 님, 내 차를 사면 매달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나를 위한 소비 그 이상의 가치가 내 차를 사야 하는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일단 차량 공유 서비스를 잘 활용해보세요. 자동차의 필요성이 지금보다 커져서, 매달 지출하는 비용과 자동차가 가져다주는 가치가 비슷해질 때쯤 사는 걸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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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피티: 사람을 위해 돈을 이야기하는 경제 미디어입니다. 매주 월~금 아침, 당신을 위한 돈 이야기를 메일함으로 보내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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