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경제
홍수가 나자 요소수 대란이 터졌다
글, 이철
새로운 코너를 함께 할 이철 박사님을 소개합니다. 이철 박사님은 1997년부터 중국에 주재하면서 중국의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에서 엔지니어로 일했어요. 중국 경제 전문가이자 <중국 주식 투자 비결>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이철 박사님이 들려주시고, 어피티가 각색한 새로운 코너를 오늘부터 만나보세요!
왜 중국을 알아야 할까요?
중국, 얼마나 아세요? 우리나라에서 바다를 건너면 만나는 중국.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이지만 우리는 중국에 대해서 잘 모르는 점도, 오해하는 점도 많아요.
질문을 바꾸어 볼게요, 왜 중국을 알아야 할까요? 이철 박사님은 이 질문에 “우리 생활 곳곳에 중국이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답합니다.
가깝고도 먼 중국. 오늘부터 이철 박사님과 함께 중국이 우리 삶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을 알아보도록 해요. 첫 번째 이야기는 ‘요소수 대란’입니다.
요소수 대란, 기억하세요?
작년 이맘때, 뉴스를 뒤덮은 이슈가 있었습니다. 바로 요소수 부족 사태예요.
“중국발(發) 요소수 품귀 사태가 회복 경로를 타던 우리 경제의 최대 ‘암초’로 떠올랐다. 반도체 등 글로벌 공급망 차질로 자동차 등 제조업 생산이 위축된 상태에서 요소수 품귀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물류망이 막히면서 생산·수출·유통 등에 다발적 충격을 미칠 수 있다.”
– 요소수 대란 장기화에 ‘물류대란’ 조마조마 (해럴드경제, 2021.11.10) –
요소수는 디젤 자동차가 움직일 때 꼭 필요한 액체예요. 요소수가 없다면 디젤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출력이 제한됩니다.
요소수 대란이 왜 일어났냐면요
요소수 대란 당시, 우리나라에서 필요한 요소수의 97%가 중국에서 수입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는데, 갑자기 중국이 요소수 수출 절차를 깐깐하게 바꿨어요. ‘수출 시 통관 검사’를 이유로 사실상 수출을 막은 거예요.
요소수 대란으로 일부 화물 및 택배 운전자가 운행을 중단하는 일까지 나타났습니다. 요소수를 구하기 위해서 번호표를 받고 줄을 서기도 했어요.
작년, 중국에서 홍수가 심각했어요
요소수 대란의 시발점이 되는 사건이 있습니다.
지난해, 중국 황하와 장강에 큰 홍수가 났어요. 장강은 아시아에서 가장 길고 세계에서는 세 번째로 긴 강이에요. 황하는 중국에서 장강 다음으로 긴 강이고요.
홍수로 농지가 큰 피해를 입었어요. 농민들은 엉망이 된 땅을 다시 일구려고 했지만, 또 다른 문제가 있었습니다. 비료 가격이 엄청나게 뛴 거예요.
게다가 전력난까지 겹치면서, 비료 공장이 돌아가는데 차질이 생겼습니다.
중국 정부가 비료 수출을 막았어요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라는 말, 이제는 낯설지 않죠. 중국은 세계 제조업의 3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비료 시장도 다르지 않습니다. 세계 비료 수출 시장에서 중국의 점유율이 5분의 1에 달해요.
중국 비료 가격이 뛰자 전 세계 비료 가격도 훌쩍 올랐습니다. 세계적으로 비료 가격이 뛰자 중국 비료회사는 중국에는 비료를 안 팔고, 다른 국가에 수출했어요. 중국의 비료는 더더욱 부족해졌습니다.
그러자 중국 정부는 비료와 그 재료의 수출을 금지했어요. 여기서 요소수 대란의 원인이 등장했습니다.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는 비료에서 나오기 때문이에요.
홍수의 영향은 끝나지 않았어요
요소수 대란으로 끝난 게 아니었어요. 홍수로 농산물 수확이 어려워지자, 중국 정부는 식량 부족을 걱정해서 대량으로 농산물을 수입했습니다. 이번에는 국제 농산물 가격이 뛰었어요.
중국에서는 식량 안보가 굉장히 중요해요. 인구(人口), 즉 먹을 입이 많을 만큼 안정적인 통치를 위해서는 식량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문제는 중국의 식량 자급률이 계속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중국의 작년 식량 수입량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중국이 계속해서 시장의 농산물을 사들이면 농산물의 가격은 꾸준히 올라갈 거예요. 게다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농식품 가격이 더 올라간 요즘, 식량 안보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중국에서 일어난 홍수, 그리고 여러 요인이 얽혀서 우리의 경제생활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 새삼 신기하지 않나요?
다음 시간에는 2019년에 중국에서 일어났던 뱅크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 세계 금융 시장이 공포 어린 눈으로 중국을 예의주시하는 이유도 알아볼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