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티빙을 제친 쿠팡플레이

글, 정인


쿠팡플레이가 국내 OTT 1위예요

지난 7월, 쿠팡플레이가 티빙을 밀어내고 국내 OTT 1위를 차지했어요. 쿠팡플레이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548만 명대로 가장 높았습니다. MAU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로그인한 이용자를 집계해요. 쿠팡플레이의 MAU가 상승한 이유는 타 OTT에 없는 스포츠 분야에서 이용자를 많이 끌어들였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전 1위였던 티빙은 사정이 어려워요

지난 6월까지 국내 1위 OTT 자리를 지켜왔던 ‘티빙’의 상황은 좋지 않아요. 네이버플러스멤버십의 티빙 오리지널 제공 프로모션이 종료된 시점이 6월이고, 네이버가 티빙에 지급하던 수수료를 20~30% 축소한 것이 타격이 되었어요. 순손실액 규모가 매해 크게 늘어나고 있기도 해요.


통신 3사는 OTT 대책이 필요해요

통신 3사 IPTV의 유료 VOD 매출은 급격하게 줄어드는 중이에요. 소비자들이 IPTV에서 VOD를 단건 결제하는 대신, 자유롭게 콘텐츠를 볼 수 있는 OTT를 찾고 있기 때문이죠. LGU+가 손해를 감수하면서 웨이브와 티빙의 콘텐츠를 볼 수 있는 통합요금제를 저렴하게 출시한 배경이기도 해요. SK브로드밴드도 CGV와 제휴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인: OTT 시장은 넷플릭스를 제외하면 그 누구도 이익을 내고 있지 못하고 있어요. 전문가들은 이제 정말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때라고 말합니다. 인수합병 등을 통해 자본 규모를 키우고 ‘돈이 안 되는’ 콘텐츠 생산은 줄여야 한다는 것이죠. 이 말을 뒤집어 보면 소비자로서는 회사들이 치열하게 출혈경쟁을 하는 지금이야말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절이라고도 볼 수 있어요.

공유하기

관련 글

화면 캡처 2024-08-28 152439
잠재력이 같다면 고소득층 자녀가 두 배 더 좋은 성과를 낸다
한국은행은 2024년 8월 ‘BOK 이슈노트’에서 입시경쟁에 따른 사교육비 지출 정도가 상위권 대학 진학률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8466_2363915_1724744712576687599
기업과 정부가 미래에 투자한다는 증거, CAPEX
CAPEX는 Capital Expenditures의 약자로, 기업이 미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투자한 비용이에요. ‘자본 지출’이라고도...
USA and China conflict. Country flags on broken wall. Illustration
미국의 중국 첨단 산업 견제에 난처한 기업들
미국은 올해 안으로 미국의 개인투자자와 기업들이 중국의 첨단 산업에 투자하지 못하도록 규제하는 정책을 시행하려고 해요. 해당 정책의...
Stock chart going down. Share price. Investment concept
"세계 증시 대폭락"
2일 금요일부터 가시화된 미국발 경기 침체 공포의 영향으로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증시가 폭락했어요.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도 장중...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