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디딤펀드가 나와요
오는 9월, 퇴직연금에 특화된 펀드 ‘디딤펀드’가 출시될 예정이에요. 디딤펀드는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처럼 주식·채권·대체자산* 등에 분산 투자해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는 자산배분형 펀드예요. 금융투자협회가 퇴직연금 시장 활성화를 위해 여러 자산운용사와 함께 만들었어요.
* 대체자산: 주식, 채권 등 전통적 투자자산에 비하여 고위험·고수익 특성을 나타내는 투자 대상으로 부동산, 인프라, 사모투자 등을 말해요. (출처: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퇴직연금 제도부터 설명해 볼게요
퇴직연금은 직장인분들이 퇴직급여를 잘 운용해, 노후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예요. 이전에는 퇴직 시에 퇴직급여를 일시금(퇴직금) 형태로 지급받는 게 일반적이었는데요. 퇴직연금은 이렇게 한 번에 큰돈을 받아 일시에 다 써버리는 지출 방식을 보완하기 위해 재직 시에도(DB 또는 DC 방식으로 운용), 퇴직 후에도(IRP로 퇴직급여를 수령 후 운용) 퇴직급여로 들어온 돈을 굴릴 수 있게 한 제도예요. 이렇게 불린 돈을 만 55세 이후 연금으로 수령할 경우 세금혜택을 받게 됩니다. 정리하면, 퇴직급여를 한 번에 다 쓰지 않고, 퇴직 전부터 퇴직 이후까지 적극적으로 굴리며 노후 대비에 활용하는 분들에게 큰 절세 혜택을 주는 게 핵심이죠.
디딤펀드는 퇴직연금 운용을 위한 수단이에요
여기까지 들어보면, ‘그래서 어떻게 굴려야 하는데?’라는 질문이 떠오르죠. 9월에 나오는 ‘디딤펀드’가 그 방법 중 하나예요. 퇴직연금 전용 투자상품 중에는 예적금과 비슷한 안전추구형 상품도, 주식 비중이 높은 위험추구형 상품도 있는데요, 디딤펀드는 원금보장형 대비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실적배당형 상품에 속해요. “최소한 은행 금리 + a 정도의 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이라는 게 금융투자협회 측의 설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