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출처: 세계은행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지난 주, 일본의 GDP 조작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한 해 동안 한 나라가 얼마나 많은 부(富)를 생산했는지 보여주는 통계가 바로 GDP입니다. 세계은행(WB)이 집계한 일본의 GDP(명목)는 세계 3위로, 2020년 기준 5조 달러가 넘었어요.
문제는 5조 달러라는 이 숫자가 부풀려진 통계로 만들어졌다는 점입니다. 일본 정부가 8년간 GDP에 포함되는 기업의 건설공사 수주 실적을 부풀려서 넣었거든요.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지난 15일, 이 문제를 발표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습니다.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2020년 기준, 네 번째로 GDP 규모가 큰 국가는 독일입니다. GDP가 약 3조 9천억 달러에 달해요. 3위인 일본의 GDP 통계가 어느 정도 부풀려졌어도 4위인 독일과 금액 차이가 꽤 나기 때문에 순위가 바뀔 정도는 아닐 거예요.
✔️ 2015년, 그리스는 IMF 분류 기준 선진국 중 처음으로 ‘사실상’ 국가부도(디폴트)를 맞았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지만 신뢰의 문제도 있었어요. 그리스가 EU에 가입하려고 국가 통계를 조작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다른 나라들의 신뢰를 잃고 신용등급과 국채 등급이 하락했어요. 그만큼 국가 통계 부정은 상당히 심각한 일입니다.
✔️ 2020년 기준, 우리나라는 GDP 1조 6천억 달러를 넘어 세계 순위 10위를 기록했어요. 구매력 기준 1인당 GDP는 일본을 넘어섰지만, ‘일본보다 더 오래 일하기 때문에’ 더 많이 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장시간 노동이 우리 사회와 경제의 해결 과제로 제시된 셈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