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2분기 기업 성적표, 분기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결과는 어닝 서프라이즈. 2분기 매출, 영업이익 등 카카오 역사상 최대 성장률을 보였어요. 전년 동기(2019년도 2분기)와 비교했을 때, 매출액은 30% 증가한 9,529억 원, 영업이익은 142% 늘어난 978억 원에 달해요. 연 매출 4조 원 시대가 코앞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사업은 크게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 두 가지로 나뉩니다. 매출 비율은 거의 반반 수준. 요즘 들어 플랫폼 부문의 비율이 조금씩 커지고 있어요. 플랫폼 부문의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는 역시 광고의 공이 컸습니다. 특히 카카오톡 내 광고, ‘톡비즈’의 효과가 상당했어요. 채팅목록 상단에 있는 배너광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매출이 2,484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했어요.
by 어피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