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와 네이버는 엎치락뒤치락

글, 정인

Photo by Stillness InMotion on Unsplash

무슨 일이 있었냐면요

지난 15일(화), 카카오가 네이버를 제치고 코스피 시가총액 3위에 올라섰다는 소식이 이슈가 됐죠. 그런데 하루 지난 16일(수)에는 다시 네이버가 3위 자리를 탈환했습니다. 1위는 삼성전자, 2위는 SK하이닉스가 굳건히 자리를 지키면서, 3, 4위를 두고 카카오와 네이버가 순위 경쟁을 벌이는 모습이에요. 

좀 더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시가총액은 현재 주식시장에 발행된 총주식 수와 주식 현재가를 곱한 금액입니다. 시가총액이 클수록 상대적으로 더 많은 주식이 비싸게 팔리고 있다는 뜻이에요. 그만큼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는다는 것이죠. 

카카오의 급성장 요인은 카카오게임즈 등 자회사의 우수한 실적과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와 같은 비상장 자회사의 상장에 대한 기대감이 꼽히고 있어요. 반면 네이버는 온라인쇼핑 부문이 탄탄하고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독점적인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독자님이 알아야 할 것

  • 네이버와 카카오의 사업영역이 겹치는 부분은 포털(광고), 이커머스, 콘텐츠, 핀테크 등입니다. 네이버는 업계 1위인 네이버쇼핑을 운영하고 있는 데다, 신세계와 손을 잡고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할 만큼 이커머스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요. 반면 카카오는 카카오택시로 잘 알려진 카카오모빌리티, 블록체인, 카카오보험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풀어나가고 있다는 평이에요.
  • 2020년 12월만 하더라도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시가총액 기준 5위권 밖이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가 강화된 팬데믹 시국에 두 IT·플랫폼 기업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했는지 눈에 띄는 대목이죠. 
  • 언론 보도가 카카오를 중심에 두는 건 카카오가 좀 더 신생 기업이기 때문이에요. 네이버와 카카오의 창립년도는 각각 1999년과 2010년으로 10여 년 차이가 난답니다.

공유하기

관련 글

businessman-presses-button-ipo-initial-public-offering-chart-phone_493343-29967
IPO 슈퍼위크, 화요일에 주목하는 이유
이번 주, IPO 슈퍼위크가 펼쳐질 예정이에요. 상장하는 종목은 4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 들어가는 종목도 4개, 일반투자자...
ZA.38433486
간밤 뉴욕 증시의 반응이 엇갈렸다는 말의 구체적 의미
현지시각 31일, 뉴욕 증시가 전반적으로 하락 마감했어요.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0.90%, S&P500은 1.86%, 나스닥종합지수는...
landscape-with-plane-flying-sky_23-2149553591
코리아 밸류업 좀 더 치얼업 해야 하는 이유
11월 4일,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추종하는 ETF(상장지수펀드) 12종과 ETN(상장지수증권) 1종이 출시될 예정이에요. 코리아...
depositphotos_626269828-stock-photo-chromium-plated-logotype-tesla-motors
테슬라의 시대, 다시 올까?
현지 시각 25일, 테슬라 주가가 1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24일에도 하루 만에 22% 올랐는데요, 25일에도 상승세를...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