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들썩이고 있어요
챗GPT 🏷️ 는 미국 인공지능연구소 OpenAI가 만든 생성형 인공지능(AI)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12조 원을 투자했어요. 공개 2개월 만에 사용자 1억 명을 확보할 정도로 반응이 뜨거워요. 구글은 서둘러 ‘바드(Bard)’를 발표했지만, 시연 중에 정확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의 주가가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빙’의 다운로드가 폭증했어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검색엔진인 ‘빙(Bing)’에 챗GPT가 접목됐다는 소식이 알려지자마자 다운로드 수가 폭증했어요. 구글의 검색시장 점유율은 93%, 빙의 검색시장 점유율은 3%로 이제까지는 비교가 어려운 수준이었습니다. 챗GPT를 이용하면 관련 블로그 추천 등이 아니라 질문에 따른 답변을 직접 받을 수 있어, 관련 광고시장도 판도가 바뀔 수 있어요.
우리나라 기업도 뛰어들었어요
네이버와 카카오도 올해 안으로 한국어와 특정 목적에 특화된 AI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어요. 삼성전자와 네이버는 지난해 AI용 지능형 반도체(PIM)를 공동 개발하겠다고 밝혔어요. 현재 챗GPT는 엔비디아 반도체를 사용하고 있지만, AI용 고성능 D램은 우리나라 기업이 강한 분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