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 닫는 소비자, 패션업계 탈출구는?

글, JYP


소매판매가 역대급으로 줄었어요

고물가, 고금리 여파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있어요. 소비자들의 실질 소비력을

가늠할 수 있는 ‘소매판매’ 지표도 큰 폭으로 떨어졌어요. 올해 2분기 한국 소매판매는 작년 2분기에 비해 2.9% 감소했는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대 하락 폭이에요. 특히 승용차(-13.2%)와 의복(-4.4%), 오락·취미·경기 용품(-7.3%), 음식료품(-3.2%) 등의 품목에서 소매판매가 크게 줄었어요.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등 주요국도 비슷한 분위기예요.


패션업계에 타격이 커요

패션업계는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을 때 가장 크게 직격타를 입는 곳 중 하나예요. 그렇지 않아도 3분기는 저렴한 여름옷 위주로 판매해야 하는 구조적 비수기인데, 불황으로 소비까지 줄어 요새 더 어렵다고 해요. 2분기 실적도 좋지 않았어요. 대표적인 패션 기업인 삼성물산(패션부문), 신세계인터내셔날, 한섬 등의 영업이익은 지난 2분기 크게 하락했어요. 실적 개선을 위한 탈출구는 해외에서 찾고 있어요.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한편, 국내 시장에서는 글로벌 브랜드를 유치해 MZ세대를 공략하는 중이에요.

JYP 한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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