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계 vs. 유통업계

글, 정인


확실한 ‘탈쿠팡’ 선언이에요

CJ제일제당이 쿠팡과 확실히 선을 그었어요. 식품업계 1위인 CJ제일제당은 2024년 사업계획에서 유통업계 1위인 쿠팡 매출을 아예 제외했습니다. 지난해부터 CJ제일제당은 햇반, 비비고 만두 등 자사 제품 납품가를 두고 쿠팡과 갈등을 벌여 왔어요. 이른바 ‘햇반대첩’이었죠. 지금은 쿠팡에 햇반 등 자사 제품 공급을 중단한 상황이에요.


제조업 vs. 유통업, PART 2

‘햇반대첩’이 제조업체과 유통업체 사이의 힘겨루기라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어요. 최근 두 업계의 결별 움직임은 더욱 본격적입니다. 제조업계는 자사몰을 키우며 성과를 내고 있고, 유통업계는 자체브랜드(PB)상품을 내세우며 제조에 발을 들이고 있어요. 다음 ‘전쟁터’는 뷰티와 OTT라고 해요.


제조업체는 가격독립을 원해요

농심, 동서식품 등 다른 제조업체들도 쿠팡 의존도를 낮추는 분위기예요. 그동안 최저가 경쟁으로 수익성을 희생해 왔는데요, 제조업체들이 자사몰을 성공적으로 키우거나, 유통채널이 다변화되면 최저가 경쟁을 벌일 이유가 사라질 테니까요.

어피티의 코멘트
  • 정인: 제조업체들이 한창 자사몰을 키우는 지금, 자사몰에 가입한 소비자를 위한 혜택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CJ제일제당의 경우, 자사몰 멤버십인 ‘더프라임’의 회원비를 월 990원, 연 9,900원으로 기존의 절반 가격으로 내렸습니다.

공유하기

관련 글

화면 캡처 2024-10-16 092715
세 권의 책으로 보는 2024년 노벨경제학상
올해 노벨경제학상은 ‘다론 아제모을루’ 미국 MIT 교수, ‘사이먼 존슨’ MIT 슬론경영대학원 교수, ‘제임스 로빈슨’ 시카고대...
steamed-crabs-white-background_1232-3350
꽃게가 제철이라는 말 옛말이 될지도 몰라요
가을은 꽃게가 제철이에요. 그런데 이상기후 때문에 서해 어장에서 꽃게 어획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나 적어요. 올여름 서해...
solen-feyissa-3aLMXGvH4GA-unsplash
‘틱톡 라이트’ 현금 보상 이벤트 신종 다단계? 알뜰 앱테크?
‘틱톡 라이트’는 틱톡(TikTok)에서 업로드 기능을 뺀 시청 전용 앱으로, 시청자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보상형 플랫폼이에요. 2023년...
brazilian-flag-composition_23-2150169447
지난해 40% 수익률 브라질 국채, 올해는 -13%인 이유
브라질은 라틴아메리카 최고의 경제대국이에요. 2020년부터 2023년 상반기까지 발행된 브라질 국채는 연 이자만 10%를 넘어, 보통...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