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쇼츠의 딜레마

글, JYP


유튜브가 새로운 서비스를 붙이고 있어요

유튜브가 ‘플레이어블(Playables)’ 기능을 테스트하는 중이에요. 모바일 게임 영상을 시청하던 중, 해당 게임을 바로 플레이하러 갈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유튜브는 악화된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게임뿐만 아니라 쇼핑, 스포츠 중계 등 새로운 서비스를 붙이고 있어요.


쇼츠의 인기에 따른 딜레마예요

유튜브의 광고 수익은 작년 3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꾸준히 감소해 왔습니다. 유튜브 숏폼인 ‘쇼츠’를 통해 2021년부터 20억 명 이상의 구독자를 모았지만, 광고 수익성이 문제라고 해요. 쇼츠는 긴 영상에 비해 광고를 적게 붙일 수밖에 없고, 광고 단가도 낮은 편이거든요. (🗝️)


광고 상품을 조금씩 개편하고 있어요

유튜브 내부에서도 수익성 높은 롱폼 영상이 위축되는 걸 걱정하고 있어요. 문제 해결을 위해 광고 방식도 조금씩 바꿔보는 중입니다. 스마트TV에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때, TV 광고처럼 노출 시간이 긴 광고를 보여주는 방안을 테스트하고 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미국에서 틱톡 일간 이용 시간은 작년 기준 39억 9,700만 분으로 인스타그램(35억 4,500만 분)을 제쳤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월간 이용 시간 기준, 인스타그램(2억 3,498만 시간)이 압도적인 1위예요. 다만, 틱톡도 무섭게 추격해 오는 중이에요. 더 짧아진 영상, 더 짧아질 수도 없는 사진 등 이미지로 콘텐츠 포맷이 변화하고 있어요. 과연 그다음은 무엇일까요?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금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