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 불황 뚫고 하이킥

글, JYP


올리브영, 백화점 본점을 넘어섰어요

요즘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는 ‘올리브영’이 가장 핫한 코스예요. 올리브영이 할인 행사를 여는 3, 6, 9, 12월 초에 맞춰 여행 일정을 잡는 게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한국 여행 팁으로 통할 정도예요. 실제로 외국인 관광객 카드 이용 건수 TOP 10개 매장 중 CJ올리브영은 네 곳이나 순위에 올랐어요. 이 중 CJ올리브영 명동타운은 2위로, 롯데백화점 본점보다도 순위가 높았어요.


매장 찾는 관광객도 다양해졌어요

이런 변화는 실적에도 반영됐어요. CJ올리브영은 올해 1분기 매출 1조2342억 원, 당기순이익 1263억 원을 기록했는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 19% 증가한 수치예요. 특히 외국인 관광객이 몰리는 서울 명동·홍대·성수 지역의 대형 오프라인 매장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어요. ‘누가’ 매장을 찾는지도 과거와는 달라졌어요. 예전에는 중국 관광객이 국내 뷰티 시장의 큰손이었는데요, 최근 ‘올리브영엔(N) 성수’를 방문한 외국인의 국적 비중은 영미권이 68%로 가장 높았고, 일본 17%, 중국 13% 순이었어요.

JYP 한마디

💸CJ올리브영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들이 단골로 찾는 곳은 ‘무신사’와 ‘다이소’예요. 외국인 관광객들이 찾는 필수 코스로 자리 잡아서, 내수 경기가 어려운 와중에도 실적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어요. 불황을 뚫는 경쟁력을 기반으로 올리브영과 다이소, 무신사 이 세 곳의 추정 기업가치는 15조 원을 넘어섰어요. 기존 유통업계 탑이었던 롯데쇼핑,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4개 유통사 시가총액 합계의 두 배에 달해요.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금 잘쓸레터에서 만나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