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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와 관계 중 나의 우선순위는?

글, 팀네넵

📌 필진 소개: 팀네넵은 10년 차 직장인 두 명이 함께 하는 사이드프로젝트팀이에요. 자신의 능력으로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일플루언서’의 성장을 돕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일을 좋아하고, 잘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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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나와 맞는 팀, 리더, 의사 결정법 그리고 피드백 방법까지 알아봤어요. 오늘은 마지막으로 업무와 관계 중 나의 ‘우선순위’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볼 거예요. 


이건 일할 때 만난 사람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따라 달라져요. 업무상 관계는 업무를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관계 그 자체로도 목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사이의 차이라고 할까요? 


저(킨프리)는 업무가 우선인 사람이라, 회사 생활을 하는 내내 사적으로 친해지기 어렵다는 오해를 받기도 했어요. 일하러 왔으니 일을 해야지… 하는 생각에 살짝 억울할 때도 있었지만, 업무상 관계를 대하는 입장 차이가 있다는 걸 안 이후로는 그런 반응들이 일부 이해도 되더라고요. 


님이 일하며 이해하거나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오늘 내용이 아주 좋은 공략집이 될 테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라요!

본론부터 말할게 vs 오늘부터 1일이 먼저

 

고객과 첫 미팅을 하는 날, 여러분은 어떤 스타일이 더 편안한가요?


  • A: 간단한 자기소개 및 명함 교환 뒤 바로 회의하기
  • B: 자기소개, 일의 배경 설명 등 충분한 아이스 브레이킹 후 회의하기


A와 B의 가장 큰 차이는 관계를 구축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느냐예요. A가 더 편안한 사람은 업무가 우선인 사람으로, 본론을 이야기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사용해요. 


B가 더 익숙한 사람은 관계가 더 우선인 사람이라 상대방을 잘 이해하고 좋은 관계를 만드는 데 기꺼이 에너지를 쓰죠. 관계를 만드는 데 필요하다면 미팅 시간이 길어져도 이해하고, 여러 번 만나는 것도 괜찮아요.


전통적인 제조업 회사는 인간관계가 우선인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일만 잘한다고 해서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죠. 회사 안팎으로 사람들과 관계를 잘 다져놔야 일도 매끄럽게 돌아간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고, 실제로 그런 경우도 많거든요. 이런 회사에 다닌다면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만드는 데 신경을 써야 해요.


어떻게 친해지면 좋을까요?


‘업무 중심’인 사람은 효율성과 일정에 집중하기 때문에, 실제로 ‘일을 같이 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을 알아가요. 처음부터 많은 이야기를 나누기보다는, 일하면서 성과를 내며 자연스럽게 신뢰를 쌓아가길 선호하죠.


반면 ‘관계 중심’인 사람은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에 집중하기 때문에, 일을 하기 전에 친해지는 걸 중요하게 생각해요. 친밀함이 쌓이면 상대방의 의견이나 제안을 호의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일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업무 중심인 사람이 관계 중심인 사람을 볼 때
    👉 일에 집중하지 않고, 시간 낭비가 많은 사람이네. 너무 비효율적이야
  • 관계 중심인 사람이 업무 중심인 사람을 볼 때
    👉 무례한건지 무심한 건지… 본인이 필요한 것만 빼먹는 것 같아

셀프 체크해 보세요!

🪐 팀네넵은 이런 성향이에요

킨프리와 제이디 모두 업무 중심적인 사람들이라 스몰토크는 최대한 짧게 하고, 안건이 다 끝나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헤어져요. 그래서 회사에서는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커피챗을 많이 하는 편이에요. 단순히 일을 잘하는 것으로는 모든 것이 해결 되지 않고, 좋은 관계를 통해 더 나아지거나 해결되는 문제도 많다는 것을 이제는 잘 알거든요!
킨프리
제이디

나와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는 법


어디서 일을 하든 결국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어요. 지금 하는 일, 승진 기회, 해외 연수 등의 기회는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돌아가기 마련이니까요. 


지금부터는 나와 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얻는 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지금 일터에서 원하는 것이 있다면 나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리더나 조직의 성향을 빠르게 파악한 뒤 공략해 보세요!


✅ 업무 중심인 사람과 일하는 법

  • 관계는 업무를 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일할 때는 일에 대한 이야기만 해요
  • 서로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개인적인 이야기는 삼가요
  • 친분이나 친밀함보다는 성과 위주로 평가하는 문화에 적응해요

✅ 관계 중심인 사람과 일하는 법

  • 비공식적인 교류가 필수이기 때문에 업무 외적인 시간을 투자해야 해요
  • 어느 정도 개인적인 질문을 주고받는 걸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게 필요해요
  • 다른 사람들 사이의 친밀도나 관계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업무 중심인 사람은 관계를 업무를 위한 일시적인 수단으로 생각해요. 경청하다가도 업무와 연관된 내용이 아니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귀를 닫고요. 업무를 잘하기 위해 관계를 맺기 때문에 일이 끝나면 관계도 끝나는 경우가 많아요. 


반면 관계 중심인 사람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계를 바라보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 공을 많이 들이죠. 비공식적으로 교류하는 시간을 함께 보낼수록 신뢰도가 높아지고, 편안한 관계라 생각해요.


흔히 사람들은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빠르게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 관계보다 업무가 우선순위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팀으로 일할 때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느 정도 친밀함이 필요할 때도 있고, 회사 밖에 아는 사람이 있으면 해결되는 비즈니스 케이스도 꽤 많아요. <일플루언서> 첫 화부터 계속 강조했던 것처럼 나와 다른 사람이 ‘틀린’ 건 아니랍니다.


혼자 성과를 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요. 결국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해야 하므로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죠. 내가 처한 상황에 맞게 서로 다른 스타일을 전략적으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면 가장 좋아요! 지난 5주 동안 잘 따라오신 분들이라면 앞으로 충분히 잘할 수 있을 거예요. 


다음 주에는 그동안 머니레터 구독자분들이 보내주신 질문에 답해드리는 Q&A로 찾아올게요. 그 전에 팀네넵에게 일플루언서 시리즈와 관련한 질문이 있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마음껏 보내 주세요! 일플루언서로 성장하는 우리 모두를 응원하며 다음 주에 만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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