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해피스완
1화: 나만의 사이드잡이 필요한 이유
2화: 자신만의 킬러 콘텐츠를 찾는 3가지 방법
3화: 전자책 사이드잡 님도 할 수 있어요
4화: 전자책 발행, 끝이 아닌 시작
5화: 온라인 강의, 나도 할 수 있다!
6화: 온라인 강의 운영할 때, 참고하세요
안녕하세요, 해피스완입니다. 지난 에피소드에서 온라인 강의를 운영할 때 필요한 팁을 알려드렸죠. 오늘은 블로그로 생활비를 절약하거나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블로그 체험단, 업체로부터 대가를 받고 작성하는 포스팅 등 블로그 수익화에 대한 내용이랍니다.
블로그는 시작하는 데 필요한 건 아무것도 없지만, 만들어낼 수 있는 건 무궁무진한 훌륭한 사이드잡이에요. 저 역시 맛집, 미용실, 서평단 등 다양한 체험단 활동을 통해 생활비를 아끼면서 문화생활도 할 수 있었죠.
체험단에 관한
두 가지 선입견
블로그 수익화 이야기에 앞서 체험단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블로거지, 인플루언서 갑질?
사업주나 일반인 사이에서 체험단에 대한 선입견을 가진 분들이 적지 않을 거예요. 선입견이 생겨난 맥락은 이해하지만, 체험단은 서비스(혹은 제품)를 받고 후기 콘텐츠를 제공하는 정당한 경제 활동입니다. 온라인 후기가 필요한 사업주가 분명히 존재하니까요. 그러니 시작하기 전부터 주눅들 필요가 전혀 없답니다.
✔️ 체험단은 인플루언서만 하는 거 아닌가요?
체험단의 범위는 상당히 넓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일일 방문자가 100명 이상, 블로그 이웃 수 500명 이상이 된다면, 누구나 블로그 체험단에 도전할 수 있어요. 체험단 서비스의 단가가 비쌀수록 방문자가 많은 파워블로거를 원하겠지만, 자신의 블로그 크기에 맞춰 키워나가면 됩니다.
블로그를 활용한
사이드잡 프로젝트
체험단은 어떻게 시작할까요? 만약 하고 싶은 체험단이 있다면, 그것과 관련된 ‘#내돈내산’ 포스팅을 미리 올려두면 도움이 됩니다. 내가 체험해보고 싶은 주제로 미리 콘텐츠를 작성하는 거죠.
예를 들면, 책을 지원받고 싶다면 서평 위주로, 맛집 체험단을 하고 싶다면 내가 가는 음식점과 카페에 대한 포스팅을 올려두는 거예요. 내가 어떤 스타일로 포스팅을 하는지를 알아야 업체 담당자들이 그 내용을 참고해서 체험단을 선정하기 때문에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답니다.
아래 레벨은 블로그의 방문자수, 운영기간을 기준으로 정리한 저의 체험단 경험 변천사입니다. 지금부터 체험단을 시작하신다면 비슷한 경험을 하실 거예요.
Level 1.
블로그 체험단 업체 이용하기
레뷰, 서울오빠, 디너의여왕 등 체험단을 신청하는 플랫폼이 굉장히 많습니다. 업체가 플랫폼을 통해 체험단 모집 공고를 내면, 블로거나 인스타그램 운영자 등이 응모해 당첨되는 방식이에요.
네이버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통해 자체적으로 체험단 모집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제 시작한 초보 블로거라면 이런 곳을 활용하는 게 더 좋습니다. 체험단 플랫폼보다 경쟁이 덜 치열하거든요.
여기서 팁이 하나 있습니다. 체험단에 응모할 때는 ‘지원 동기’를 정성껏 작성하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마사지 체험단이라면, 마사지로 피로를 풀고 잘 포스팅하겠다는 문구 등을 넣어 지원 의지를 어필하는 거죠.
Level 2.
상위 노출로 추가 수익 올리기
체험단 후기를 쓰고 상위 노출이 되면 추가로 원고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가지고 싶었던 독서대로 블로그 체험단 후기를 작성한 적이 있는데요. 검색 결과에서 제 포스팅이 상위 노출돼 업체에서 1만 원을 추가로 받았어요.
추가 원고료가 아니더라도 상위 노출이 잘 되는 콘텐츠를 만들면 블로그 수익화에 장기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상위 노출되는 콘텐츠가 하나둘 쌓이면 오랜 기간 방문자를 높이 유지할 수 있거든요. 이런 콘텐츠를 만들려면 구체적인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는 게 효과적이랍니다.
Level 3.
브랜드 협찬 제의
블로그 규모를 키우다 보면 업체로부터 협찬 제의가 심심찮게 들어옵니다. 여행처럼 경험을 제공하는 곳부터 액세서리, 가방 등 제품을 제공하는 곳까지 수많은 브랜드에서 협찬 제안을 받게 돼요.
제안받은 제품이나 경험이 괜찮다고 판단되면, 수락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단, 협찬 제의 같은 경우에는 작성한 원고를 담당자에게 미리 보내주는 등 전체 작업이 꽤 타이트하다는 건 알고 계셔야 해요.
Level 4.
전문 분야 콘텐츠 제작
블로그가 유명해지다 보면, 특정 주제로 전문적인 원고를 작성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옵니다. 사실 저는 아직 이 단계까지 가지 못했어요. 검색량이 꽤 많은 키워드로 콘텐츠를 쓰고, 이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이 되면 꽤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어요. 이때부터 본격적인 수익화가 이루어집니다.
체험단 할 때
‘이것’만은 꼭!
블로그 체험단으로 사이드잡을 꿈꾸는 분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체험단 리뷰로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건 안 된다는 점이에요.
블로그는 나의 브랜딩, 수익화의 ‘밑거름’이 되는 콘텐츠로 채우는 게 1차 목적입니다.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면서, 체험단은 생활비를 아끼는 정도로만 진행해주세요.
저도 한때 체험단 리뷰로 닭찜도 먹으러 가고, 핸드폰 케이스 리뷰도 했습니다. 그때는 그게 너무 재미있었거든요.
그런데 서비스를 받을 때만 즐겁고, 집에 와서 리뷰를 쓰자면 그렇게 힘들 수가 없더라고요. 요즘은 미용실, 책처럼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서비스 위주로만 체험단을 진행하고 있어요.
광고 업체는
이렇게 대처하세요
블로그 규모가 조금씩 커갈수록 광고 업체에서 원고나 사진을 줄 테니 콘텐츠를 올려달라는 쪽지를 상당히 많이 받습니다. 그럴 때는 무조건 무시하세요.
몇만 원의 유혹에 넘어가 단순 업로드를 시작하면, 님의 블로그가 검색 노출이 안 되는 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정의 수익을 얻는 것보다 님이 만든 블로그가 훨씬 더 소중해요.
게다가 작년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뒷광고 논란이 있었죠. 이제는 모든 SNS에 광고성 콘텐츠를 올리려면 ‘누구에게 무엇을 받았는지’를 꼭 작성해야 합니다. 무상으로 받은 제품을 내가 산 것처럼 포스팅하면 안 돼요.
법적인 문제를 떠나 블로그 이웃들과 신뢰를 쌓아가려면,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더 큰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한 수단임을 잊지 마세요. 그럼 다음 주에는 인스타그램 마켓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