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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로 6개월을 버티자 2년이 지났어요”
– 패션 업계 10년 차 비타민 님 –
성장과 성공의 기회를 얻고 싶어서 8년 동안 다녔던 회사를 뒤로 하고 이직을 선택했어요. 처음에는 8년 경력에도 불구하고, 이직한 회사에서 배울 게 너무 많아서 현타가 왔어요. 업무도 제가 생각했던 것과 너무 달라 퇴사 면담을 하기도 했고, 이직을 택한 스스로를 원망하면서 매일 밤 눈물로 베갯잇을 적시기도 했었죠.
6개월을 보내고 나니 어느 정도 회사에 적응하게 되더군요. 그렇게 지내다 보니 어느덧 2년이 지났고요. 새로운 회사에서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었기에 지금은 이직을 선택한 과거의 저에게 ‘잘했다’고 말해 준답니다. 당연히 저와 콩맘님의 케이스는 다를 수도 있지만 꼭 6개월은 버텨보고 이직 여부를 결정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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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계절을 보내봐야 브랜드 플랜을 이해할 수 있어요”
– 유통플랫폼 MD 11년 차 양 님 (브랜드 마케팅 8년) –
MD로 일하다가 브랜드로 이직하게 되셨으니, 일이 운영되는 방식이 달라서 어렵게 느껴지실 것 같아요. 저는 브랜드에서 MD로 이직한 케이스인데요. ‘금방! 적응되실 거다’ 하고 확신해요.
각각의 브랜드는 살아남기 위해 단기, 중장기 플랜들을 세우기 마련이에요. 아직 브랜드의 생리가 익숙치 않아서 ‘내가 잘 따라가는게 맞나’ 싶으실 텐데요, 한 계절을 두 번째 맞이하실 때는 ‘아’ 하고 확실히 감이 올 거예요. 반복되며 패턴화되어 있는 일과 콘텐츠처럼 매번 방향성이 달라지는 부분을 나누어 익히면 되거든요.
MD로서 갖고 있는 관점과 인사이트를 브랜드에 적용하면 콩맘 님만의 무기가 생길 거에요. 직무를 바꾸는 도전을 한 것 만으로도 콩맘 님은 정말 엄청난 용기를 갖고 있는 분이라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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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는 게 맞을지 판단하는 나만의 기준이 있어요”
– 의료제약업계 개발 9년차 송파동스위머 님 –
저도 여러 번 이직하며 콩맘 님이 겪고 있는 과정을 경험했어요. 그때마다 저는 두 가지 기준으로 판단했어요.
- 버텨서 쌓은 경험이 나의 다음 이직에 도움이 되는가?
- 지금 느끼는 고통이 참고 버티면 해결되는 일인가?
1, 2번 모두에 동그라미를 칠 수 있다면 버텨보길 추천드려요. 지금 ‘물경력’이라고 느껴진다면 이직을 해도 계속 좌절하게 될 거예요. 언젠가는 겪어야 할 일이라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부딪쳐서 극복해 내야 자기효능감을 가질 수 있어요.
단, 모두 동그라미가 쳐진다고 해도 콩맘님의 건강이 나빠져서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휴식의 시간을 갖거나, 그만두기를 권하고 싶어요. 일이 중요하긴 하지만, 세상에 내 건강보다 중요한 건 없으니까요. 나만 물경력이라고 생각하지는 마세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물경력이지만 불인척 하고 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