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전체의 방향과 분위기를 묘사하는 용어예요
어피티: 오늘은 코스피가 약보합세로 마감했군요.
the 독자: ?!
어피티: 몇 년간 계속해서 횡보하다가 요즘 쭉쭉 잘 오르더니, 오늘은 보합으로 마무리되었네요.
the 독자: (보합의 뜻을 찾아본 다음 🔍) 더 쉬운 말로 할 수도 있잖아요.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았다든가, 주식을 사려는 힘과 팔려는 힘이 팽팽해서 계속 처음 포인트가 유지되고 있다든가…
어피티: 그러면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요. 🤗
오래된 용어 중에는 한자어가 많아요. 그래서 처음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 와르르 쏟아지는 낯선 용어들 때문에 당황하기도 하죠. 오늘은 경제뉴스나 증권사가 주식시장 시황을 알려줄 때 자주 사용하는 한자 용어를 가져왔어요. 상승, 하락처럼 누구나 아는 단어 외에 정확한 의미를 몰라 느낌적인 느낌으로 해석하고 넘어가기 쉬운 용어들의 의미를 설명해드릴게요.
전날과 비교해 미미하게 움직일 때는: 보합
보합(保合)은 보전할 ‘보’ 자에 합할 ‘합’자를 사용해요. 하루 종일 움직인 양을 모두 합쳐 봐도 결과가 크게 변하지 않고 보전됐을 때를 뜻하죠. 오르긴 했지만 이걸 올랐다고 하자니 애매할 때, 내리긴 했지만 이걸 내려갔다고 하자니 사실상 그대로일 때 보합세라고 해요. 주식이나 환율, 부동산 가격 같은 경제와 금융 분석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예요. 일반적으로 ±0.02% 내외에서 변화하거나, 환율에서는 1원 내외 변동일 때 보합이라고 표현해요.
주식 일일 시황에서 보합은 강보합과 약보합으로 나뉘어요. 강보합은 시세가 소폭 상승하거나, 당장은 큰 변동이 없더라도 강한 매수세가 뒷받침돼 곧 상승 쪽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는 장세를 의미해요. 약보합은 강보합과 반대로 시세가 소폭 하락하거나, 당장 떨어지지 않아도 매도세가 우세해 하락 쪽으로 기울어진 장세를 의미하죠.
강보합세의 특징은 다음과 같아요.
- 매수세 우위예요. 특히 외국인 또는 기관의 순매수가 뒷받침되어야 해요.
- 상승 모멘텀이 유지돼요. 다음 상승을 위한 에너지가 축적된다고 판단할 수 있을 정도의 상승 재료가 쌓여요.
- 투자 심리는 안정적이고, 주가가 급히 떨어질 만한 소식이 없어요.
약보합세의 특징은 다음과 같아요.
- 매도세 우위예요. 뉴스에서는 차익 실현 매물이 나왔다거나 관망세가 확대됐다는 말이 등장해요.
- 하락 압력이 강해져요. 추가적으로 떨어질 만한 이유가 있어요.
- 거래가 위축되는 모습도 흔히 보여요. 약보합세는 거래량 감소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강보합과 약보합 모두 투자할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지니고 있어요. 주가가 쭉쭉 오르는 강세장 중간에 나타나는 강보합세는 건전한 조정 구간이에요. 추가 매수를 하려면 이 기회를 활용해야 해요. 그러나 ‘연속된’ 약보합세는 경고 신호예요. 추세가 전환되는 순간일 수 있으니, 손절매 기준을 재설정해야 해요.
단, 보합세는 어디까지나 일일장세를 묘사하는 말이에요. 하루치 데이터를 보고 전체 방향을 판단하는 것은 위험해요. 보합세라는 생각이 들면 최소 10거래일치 그래프를 그려보고 판단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