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간단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유명 맛집이나 고급 레스토랑의 인기 메뉴를 집에서 간단히 조리할 수 있는 레스토랑 간편식(RMR)도 인기예요. 레스토랑 간편식이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소비자 입맛이 상향 평준화됐기 때문이라고 해요.
다양한 요인이 작용했어요
올해 들어 외식비가 비싸진 점도 간편식 수요를 높이는 데 영향을 미쳤어요. 여기에 팬데믹을 거치면서 ‘혼식’, ‘홈파티’를 즐기게 된 문화적인 변화, 그간 간편식 제조사가 품질 개선을 위해 들인 노력이 맞물렸습니다.
어피티의 코멘트
정인:간편식 시장에 가장 적극적으로 뛰어든 기업 중 하나가 하림이에요. 하림은 2015년부터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데, 당시 해운사를 인수해 사료 원료 운송비를 절감했어요. 최근 컨테이너선사 HMM 인수전에도 뛰어들었고, 간편식 시장 진입을 위한 온라인 물류센터도 짓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