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럽? 필링? AHA? BHA?
🧼 각질제거제 종류가 너무 많아요🧼
Q. 환절기, 각질 제거 꼭 해야 할까?
사실, 각질은 우리 피부의 갑옷 같은 존재예요.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촉촉함을 유지해 주죠. 약 28일 주기로 탈락하고 쌓이기를 반복하며 피부를 무장시키는 거예요. 그런데 이 주기가 망가진 피부는 쉽게 염증이 생기고 건조해진답니다. 특히 여드름이 잘 나는 지성 피부는 환절기처럼 건조한 날씨에 더욱 취약하죠.
다행히도, 정확한 원인을 알고 조치를 취하면 문제를 예방할 수 있어요. 탈락하지 않고 쌓인 각질을 인위적으로 제거해 주면 되거든요. 하지만 이 방법이 모든 피부에게 해당되는 건 아니에요. 건성과 민감성 피부는 이미 각질층이 얇아진 상태라, 각질을 제거하면 오히려 더 건조해지고 민감해질 수 있어요. 아물지 않은 상처에 또 상처가 나는 격이죠. 이런 경우엔 각질 제거보단 보습제를 발라서 잠재워주는 게 훨씬 좋답니다.
Q. 물리적 각질제거제와 화학적 각질제거제, 뭐가 다른 거죠?
막상 각질제거를 하려는데 고마쥬, 스크럽, AHA, BHA…등 낯선 단어들에 고민하고 있진 않나요? 환절기를 맞아 각질 제거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제품을 써야 할지 막막하죠. 각질 제거제는 크게 ‘물리적 각질 제거제’와 ‘화학적 각질 제거제’로 나눌 수 있어요.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는 목적은 같지만, 그 방식이 물리적이냐 화학적이냐에 따라 다르죠. 마룻바닥에 쌓인 먼지를 빗자루로 쓸어낼지, 아니면 베이킹소다가 들어간 청소포로 녹여낼 것인지 선택하는 것처럼요. 나에게 맞는 피부 청소법을 선택하는 과정도 비슷해요.
✨ 물리적 각질제거제란?
물리적 각질제거제는 여러 이름으로 불려요. 크게 필링 타입(필링젤, 고마쥬), 스크럽 타입(스크럽제), 필오프 타입(필오프팩)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모두 물리적인 힘으로 각질을 제거한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하지만 힘을 사용하는 방식이 달라요. 손가락, 알갱이, 접착력 등 다양한 방식으로 힘을 줘서 각질을 털어내는 거죠.
- ✅ 필링 타입: 손가락 힘을 이용하는 제형이에요. 피부에 적당량을 분포해 살살 문지르면 때처럼 덩어리져 나오는데 이 덩어리는 화장품 원료인 카보머예요. 이 성분은 지우개 가루처럼 밀리는 특징이 있는데 각질이 밀려나오는 것 같은 시각적인 효과도 주지만 카보머 덩어리에 각질도 함께 밀려나와 피부를 정리해 줘요.
- ✅ 스크럽 타입: 소금이나 설탕 같은 알갱이의 까끌까끌함을 이용해요. 피부 표면의 각질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죠.
- ✅ 필오프 타입: 테이프로 먼지를 떼어내는 것처럼 약간의 접착력으로 각질을 정리해요. 피부에 펴 바르고 얇은 필름 형태로 굳힌 후 떼어내면 각질도 함께 떨어져요.
✨ 화학적 각질제거제란?
AHA, BHA, PHA, LHA까지. 영어로 된 명칭 때문에 다가가기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 네 가지의 화학적 각질 제거제의 효과는 물리적 각질제거제보다 강력해요. 물리적 각질 제거제는 들뜬 피부 표면의 각질을 세심하게 털어내는 데 한계가 있는데, 화학적 각질 제거는 각질을 녹여버리기 때문에 피부에 박혀있는 피지까지 정리할 수 있거든요. 크게는 수용성과 지용성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