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JYP
어피티 독자라면 꼭 확인할 뉴스예요
지난 24일, 국토교통부가 ‘청년 내집 마련 1·2·3’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어요. 생애주기에 따라 3단계의 주거 지원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게끔 만드는 건데요, 단계별 핵심 내용은 이렇습니다.
1단계: 돈을 모을 때,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현행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확대 개편하는데, 가입 요건과 금리, 한도를 아래처럼 확대합니다. 이모지 오른쪽의 내용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적용되는 내용이에요.
- 통장 가입요건을 완화하고
- 기존 연 소득 3,500만 원까지 가입 가능 👉 연 소득 5,000만 원까지 가입 가능
- 기존 무주택 세대주만 가입 가능 👉 무주택자라면 가입 가능
- 통장 잔액에 적용되는 금리를 높이고
- 한 달 납입 가능액을 늘렸습니다
- 기존 월 50만 원까지 👉 월 100만 원까지
2단계: 내 집을 마련할 때, 청년 주택드림 대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통해 주택 청약에서 당첨되면, 분양가의 80%까지 최저 연 2.2%대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지원합니다.
3단계: 가정을 꾸릴 때, 추가 금리 혜택 제공
대출 이용 후, 결혼, 최초 출산, 추가 출산 시 추가 금리 혜택을 제공해요. 대출 금리를 점점 더 낮춰주는 방식이죠. 단, 대출금리 하한선은 연 1.5%입니다.
기존 우대형 가입자는 자동 전환돼요
기존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일반 청약통장’보다 혜택이 좋은 상품이었어요. 어피티에서도 자주 추천했던 상품인데요, 이미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한 분들은 자동으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됩니다. 기존 납입 기간과 횟수도 모두 인정돼요.
자세한 일정은 ‘업무계획’을 참고하세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내년 2월에 출시하고, 청년 주택드림 대출에 대한 세부 계획은내년 말에 내놓을 예정이라고 해요. 이번 정책을 포함해, 내 집 마련과 관련된 정책 시행 시점은 연초에 공개되는 ‘국토교통부 2024년 업무계획’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참고: 국토교통부 2023년 업무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