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한국의 ‘만두’가 중국의 ‘덤플링’을 눌렀습니다. 흔히 만두를 지칭하는 ‘Dumpling’ 대신, 한국어 만두를 그대로 표기한 ‘MANDU’가 미국 시장 점유율을 역전했어요. 세계 시장에서도 한국 만두가 잘 나가는 중입니다. 한국산 냉동만두의 수출액은 2020년에만 약 5천만 달러(약 570억 원)에 달했습니다.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HMR(가정간편식)의 인기가 늘어난 효과를 봤다고 하네요.
한국산 만두의 선두주자는 ‘비비고’로 유명한 CJ제일제당입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로 지난 한 해 1조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엄청난 매출을 일으키는 효자 상품인 만큼, CJ제일제당도 만두에 진심을 다하는 모습인데요. 2019년에 식품생산본부 산하에 ‘글로벌만두기술센터’를 세우고, 만두만을 위한 설비와 표준을 만들고 있습니다.
📍 이렇게 단일 식품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은 매출을 기록한 건 정말 이례적인 일이에요. 특히 ‘비비고 왕교자’는 만두 시장에서 인기가 높고, 월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한 최초 브랜드랍니다.
by 효라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