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대체 커피’ 시장이 커지고 있어요. 고기를 대체하는 대체육처럼, 커피 원두를 사용하지 않고도 커피의 맛과 향을 내는 제품을 대체 커피라고 부릅니다. 2022년 기준, 글로벌 대체 커피 시장 규모는 27억 달러에 달합니다. 대체 커피를 만드는 신생 브랜드도 하나둘씩 등장하고 있어요.
글로벌 트렌드의 영향도 있어요
대체 커피 시장이 커지는 건, 글로벌 트렌드인 ‘웰빙’, ‘지속가능성’과도 연결됩니다.
웰빙: 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졌어요. 커피 원두는 장기간 섭취하면 건강에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체 커피는 이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지속가능성: 커피 원두를 재배할 때, 삼림 훼손이 불가피하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대체 커피의 탄소 배출량은 원두 커피보다 훨씬 적어요.
JYP: ‘네슬레’는 지속가능한 커피를 위해 다른 전략을 내세웠어요. 네슬레에 커피 원두를 공급하는 생산자들이 ‘재생 농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어요. 미리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20~30년 뒤에는 지속가능한 원두 농장을 보유할 수 없다는 게 네슬라의 입장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