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부터 최근까지 달러원 환율과 코스피의 흐름을 그려놓은 차트입니다. 파란색 선인 달러는 2001년 정도부터 하락하기 시작했고요, 2007년 말 정도에는 달러 당 900원까지 하락했었죠. 너도나도 달러를 빌려서 쓰다 보니 경기도 좋아지고 주식 시장도 호황이었습니다.
그런데, 뜻하지 않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터지면서 불황이 찾아왔고, 달러 빚을 갚아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게 됐죠. 그리고 그 결과 주식 시장은 반토막으로 무너지는데, 달러원 환율은 수직으로 치솟아서 달러 당 1,598원까지 오르게 됩니다. 핵심은요, 달러가 얼마나 올랐다도 되겠지만 코스피와 같은 다른 자산들이 무너져 내릴 때 달러가 큰 폭 뛰어올랐다는 점입니다.
위의 차트가 보여주는 예시와 달러가 가진 특성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달러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는, 불황이 찾아왔을 때 달러가 내 포트폴리오를 지킬 수 있는 보험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 포트폴리오에 있는 다른 자산들이 다 무너질 때 달러가 혼자 튀어올라 주면서 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어느 정도 방어해 주는 것이죠.
‘불황에 강한 자산, 달러’라고 기억해 두면 좋겠죠? 문제는 불황이 언제 찾아올지 모른다는 겁니다. 불황이 언제 오는지만 확실히 알면 그 전날 달러를 왕창 사서 쟁여두면 되는데 말이죠.
이런 딜레마 앞에서 저는 달러를 보험이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면 답이 나온다고 말씀드립니다. 보험은 다치기 전날 가입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이 얘기는 넌센스입니다. 다치는 날을 어떻게 알겠습니까… 그래서 언제 찾아올지 알 수 없는 그날에 대비해 매월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조금씩 보험료를 내면서 미래의 불확실성을 상쇄하는 것이죠.
달러 투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위기가 찾아오는 그날을 알지 못하기에, 큰돈을 한 번에 투자하는 게 아니라 부담 없는 금액으로 매월 일정 금액씩 달러를 꾸준히 사들이는 방법은 내 포트폴리오를 지켜주는, 이른 바 포트폴리오 보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어요.
금 가격은 어떻게 움직이나요?
금 투자도 맥락은 비슷하지만 금 가격이 달러와는 반대로 움직인다는 점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금은 달러가 약해질 때 힘을 냅니다.
그럼 달러는 언제 약해질까요? 한 국가의 통화는 해당 국가의 성장과 금리의 영향을 많이 받죠. 해당 국가 성장이 강하면 그 나라 성장의 과실을 먹기 위해 상당한 투자자금이 밀려들어 갑니다. 그 과정에서 그 국가 통화는 강세를 보이겠죠. 그리고 그 나라가 금리를 높게 준다면 당연히 그 나라 통화의 매력이 높아지기에 통화 강세가 나타나게 될 거예요. 미국의 성장이 강하고 미국의 금리가 높다면 달러는 강할 것이고, 금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겠죠.
반대로 미국의 성장이 둔화되고, 그로 인해 미국의 금리가 내려간다면 금은 어떤 흐름을 보이게 될까요? 네, 금은 미국의 힘이 약화될 때 눈을 번쩍 뜨게 됩니다.
그럼 “미국이 언제 약해지나요?” 하는 질문을 만나게 됩니다. 앞에서 달러 이야기를 드렸을 때와 마찬가지로, 예측을 전제로 오르기 전날 사는 전략으로 대응하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죠. 그보다는 언젠가 미국의 성장 역시 둔화될 수 있다는, 그런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그 시나리오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금을 적립식으로 조금씩 사들이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미국의 성장이 둔화되고 물가가 높아지게 되면 달러는 약세를 보이게 될 겁니다. 그리고 그 반대편에 있는 금이 힘을 받게 되는 구조죠. 언제 그런 상황이 닥칠지는 모르지만, 그런 시나리오가 현실화되었을 때 현명한 대응을 하기 위해서라도 적립식 금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달러가 언제 오른다, 금이 언제 오른다, 그래서 사야 한다, 이런 말씀을 드리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위기 시나리오를 대비하기 위해서, 미국의 성장이 둔화되는 시나리오를 대비하기 위해서, 주식이나 채권과는 다소 다른 성격을 가진 자산으로서 달러와 금에 대해 설명을 드릴 따름이죠.
아무쪼록 포트폴리오에 다양한 시나리오를 대비할 수 있는 자산들을 담아서 효과적인, 그리고 효율적인 투자를 하셨으면 하는 바람을 전하며 연재를 마치겠습니다. 14주 간 과분한 관심과 격려 보내주신 머니레터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지금까지 <MZ를 위한 투자 상식>과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연재는 어피티 홈페이지에서 모아 보실 수 있습니다.